정신지체장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특징
2) 원인
3) 지도방안
- 본문내용
-
정신지체
1)특징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란 지능수준이 보통지능보다 낮으며, 특히 지적인 발달이 지체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는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American Association of Mental Retardation)에서 제안한 것이다. 미국 정신지체협회에서는 정신지체아란 ‘ 일반적인 지적 기능이 심각할 정도로 평균 이하이거나, 적응적 행동의 결함을 동반하며, 발달과정 중에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는 아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정 신지체아의 지능분류와 각 수준에 따른 교육가능 정도는 다음과 같다.
[표1] 에서는 보듯이 정신지체가 경미한 경우 지능지수가 50~70 정도로 일반교실에서 통합교육이 가능하며, 읽기?쓰기?셈하기의 기본기술을 가르칠 수 있고, 사회성과 사회적응기술을 익힐 수 있다. 지능지수가 35~50 정도인 중간급의 지능은 단순한 직업기술이나 생활기술을 익힐 수 있다. 지능지수가 35~50정도인 중간급의 지능은 단순한 직업기술이나 생활기술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정신지체 정도가 극심한 IQ 25이하의 아동은 훈련이나 교육은 받을 수 없고 기본적인 신변처리도 할 수 없는 중증정신지체로서 단순한 보호 아래서의 생활만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정신지체 아동은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지체되어 있다. 지각은 정상속도로 발달하지 못하며, 신체 통제와 눈- 손협응 기능에서도 발달이 느리다. 언어기능도 아주 느린 속도로 획득되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준다. 사회적, 정서적 행동 역시 느리게 발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대역사와 간호와 현대간호의 출현과 성장, 발달
-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계(아동의 언어습득과정)
- 치매에 대하여 레포트
- 가르치는교사의7법칙(=삶을변화시키는가르침)
-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및 장학행정의 발전방향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본인이 관심있는 질병에 대한 기사나 유튜브 내용을 3가지 찾고 이를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