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토론)아동의_독서능력과_독서흥미의_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의 견해가 마지막에 많아요
본문내용
1.서론
독서는 문자나 문장 등을 읽는다는 단순한 개념에서부터 저자의 사상과 감정의 의미 해득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그 폭이 넓을 뿐만 아니라, 목적도 다양하여 그 종류 또한 기호해독의 입장에서 접근한 정의, 의미의 측면에서 접근한 정의,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측면에서 접근한 정의 등 학자마다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보면 독서란 글쓴이가 기호화 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독자의 뇌에 재생되도록 하는데 필요한 세 가지 면, 즉 읽을 자료, 독자의 지식, 생리적, 지적활동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독자의 마음속에 깊이 재구성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부터 아동들의 독서능력과 독서흥미의 발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독서의 개념
2.1.독서과정
애들러(M. J. Adler)와 도렌(C. Van Doren)은 독서의 수준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2.1.1 제 1단계(초급독서)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6세부터 기본적인 독서 레디네스가 갖춰지면 초등학교 말 또는 중학교 말까지 읽기의 기본적인 기술훈련을 통해 어휘력이 급속히 증가하고, 다양한 내용의

..................


독서하는 습관은 아이들에게 물고기 대신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과 같다. 세상보다 더 크고 멋진 세계로 여행할 수 있게 해주고, 말보다 깊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보다 큰 꿈을 갖게 해주고, 보다 큰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해준다.부모가 아이들에게 줄 수 잇는 귀중한 선물! 바로 독서하는 습관이다.하루가 다르게 커가는 우리 아이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길러줄 독서 지도는 어떻게해야 올바른 방법인지 알아보자.▶ 독서습관의 시작, 흥미 유발부터어린 시절부터 의무적으로 책을 읽게 만든다면 아이는 오히려 책을 혐오
참고문헌
신독서지도방법론- 손정표,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효정, 김승환, 한복희, 송영숙,
어린이 독서지도론- 양재한, 김수경, 김석임,
어린이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앙재한, 김수경, 이창규, 강창덕, 김정미,
독서의 기술- 모티머 애들러,
아빠와 함께 책을- 최희수,
독서의 이해- 전정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독서지도의 필요성, 방법, 평가
  • 흥미를 발달시키기 위한 정보자료 선택의 지도란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하겠다.(3) 선택이 아무리 적당한 것이었다 하더라도 이해력과 감상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야기되기 쉬운 독서효과의 둔화를 막기 위하여특히 아동들은 정의와 불의, 선과 악을 혼동하고 잘못된 정보를 사실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상반수반에 대해서는 그들의 감식력은 약한 편이다. 따라서 성장과정에 놓여있는 아동들에게 읽은 내용을 바르게

  • [국어교육]상호중심 독서지도 조사, 연구
  • 국어교육상호중심 독서지도 조사, 연구제1장 독서지도의 본질1절 독서의 정의1. 독서 개념의 변화2. 독서의 효과3. 독서의 범주와 유형2절 독서지도 원리1. 상호중심 독서지도2. 독서지도의 필요성3. 독서지도 방법제2장 독서지도 자료1절 독서지도자와 독자1. 독서지도자의 자세2절 아동 도서 이해제3장 발달단계별 독서지도1절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의의2절 인지 발달단계와 독서지도3절 독서흥미 발달단계와 독서지도4절 독서능력 발달단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독서능력발달단계, 표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연령별발달특성, 추천도서,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서사구조, 읽기지도, 아동발달단계와 아동미술, 미술교육재료 분석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능력발달단계, 표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연령별발달특성, 추천도서,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서사구조, 읽기지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미술, 미술교육재료 분석Ⅰ. 서론Ⅱ.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독서능력발달단계1. 우드(Wood)-한철우의 독서능력 발달단계1) 유아기의 독서 단계(Emergent Reading Stage)2) 초기 독서 단계(Initional Reading Stage)3) 전이기 독서 단계(Transitional Read

  • [독서치료의 실제] 독서치료환경, 독서치료의 원리와 활용, 독서치료과정, 독서치료자의 역할
  • 독서치료 과정1. 읽기 전 단계2. 읽기 단계3. 읽기 후 단계IV. 독서치료의 활용* 참고문헌독서치료의 실제독서치료의 이론에 따라 치료의 실제에 대해 치료환경, 책의 선정기준, 치료의 원리에 따른 기법, 단계의 특징과 독서치료의 활용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I. 독서치료 환경독서치료를 실시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은 내담 아동의 연령과 발달, 주호소 문제이다. 그리고 도서를 선택할 때에는 아동의 연령, 성별, 문제의 종류, 독서 능력,

  • [독서지도] 독서지도 심층 고찰
  •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아주 재미 있는 동화를 읽어 주거나 테이프를 들려 줘서 아이가 다시 책을 가까이 하고 싶은 충동을 느길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한다. 2. 제2단계-단어의 습득기(1학년) 문맥 찾기,줄거리 잡기, 말 모으기, 기호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이 있어서 독서 기술의 훈련이 가능하다. 처음부터 책을 좋아하는 아동은 새로운 것을 아는 기쁨으로 아주 많은 책을 읽어도 싫증을 안 내지만 책읽기에 재미가 덜 붙은 아이는 매우,조심하여 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