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의 실제] 독서치료환경, 독서치료의 원리와 활용, 독서치료과정, 독서치료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독서치료의 실제
I. 독서치료 환경
II. 독서치료의 원리
1. 동일시
2. 정화
3. 통찰
III. 독서치료자의 역할
1. 아동에 대한 파악 및 확인하기
2. 자료를 선정하기
3. 책을 제시하기
4. 활동하기
IV. 독서치료 과정
1. 읽기 전 단계
2. 읽기 단계
3. 읽기 후 단계
IV. 독서치료의 활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독서치료의 실제
독서치료의 이론에 따라 치료의 실제에 대해 치료환경, 책의 선정기준, 치료의 원리에 따른 기법, 단계의 특징과 독서치료의 활용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독서치료 환경
독서치료를 실시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은 내담 아동의 연령과 발달, 주호소 문제이다. 그리고 도서를 선택할 때에는 아동의 연령, 성별, 문제의 종류, 독서 능력, 독서 취향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독서치료에 사용되는 책을 선정할 때에는 책의 구성파 구조로 책의 대상과 네용, 내용의 객관적인 사실성, 책의 주제에 대한 평가, 그리고 아동의 문재를 적절하게 다루고 있고 해결책이 제시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이재연, 2001).
다음은 맥밀란과 페르손(McMillen & Pehrsson, 2001)이 제시한 독서치료를 실시할 때 책 선정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1) 대상 아동의 연령
2) 아동의 정서상태 및 문제행동의 유형
3) 책의 주제
4) 읽기의 용이성
5) 어휘의 적절성
6) 책의 그림
7) 책의 길이와 문장의 길이 등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독서치료를 실시할 경우에는 도서의 삽화에 사용된 색상이 유아에게 매력적이어야 하고 책 내용은 유아의 흥미를 잘 유발해서 사건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유아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머나 재미를 발견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에게 좋은 책은 읽었을 때 기쁨을 주고 재미있어야 하며 이해의 폭을 넓혀 주는 책이다(이상금, 2003). 좋은 책은 주제가 선명하고 인물 구성이 잘 과여져 있고 등장인물의 연령, 경험, 생활과 일치하여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책이다(최윤정, 2001). 또한 좋은 책은 일상에서 벗어나 환싱처인 이야기를 즐기며 아동이 편안한 마음으로 일상생활의 압박에서 벗어나게 도와주고 차원 높은 도덕기준과 태도를 발견하고 재개발할수 있어 치료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Gumaer, 1984).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