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의 실제] 독서치료환경, 독서치료의 원리와 활용, 독서치료과정, 독서치료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독서치료의 실제

I. 독서치료 환경

II. 독서치료의 원리
1. 동일시
2. 정화
3. 통찰

III. 독서치료자의 역할
1. 아동에 대한 파악 및 확인하기
2. 자료를 선정하기
3. 책을 제시하기
4. 활동하기

IV. 독서치료 과정
1. 읽기 전 단계
2. 읽기 단계
3. 읽기 후 단계

IV. 독서치료의 활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서치료의 실제

독서치료의 이론에 따라 치료의 실제에 대해 치료환경, 책의 선정기준, 치료의 원리에 따른 기법, 단계의 특징과 독서치료의 활용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독서치료 환경

독서치료를 실시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은 내담 아동의 연령과 발달, 주호소 문제이다. 그리고 도서를 선택할 때에는 아동의 연령, 성별, 문제의 종류, 독서 능력, 독서 취향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독서치료에 사용되는 책을 선정할 때에는 책의 구성파 구조로 책의 대상과 네용, 내용의 객관적인 사실성, 책의 주제에 대한 평가, 그리고 아동의 문재를 적절하게 다루고 있고 해결책이 제시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이재연, 2001).
다음은 맥밀란과 페르손(McMillen & Pehrsson, 2001)이 제시한 독서치료를 실시할 때 책 선정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1) 대상 아동의 연령
2) 아동의 정서상태 및 문제행동의 유형
3) 책의 주제
4) 읽기의 용이성
5) 어휘의 적절성
6) 책의 그림
7) 책의 길이와 문장의 길이 등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독서치료를 실시할 경우에는 도서의 삽화에 사용된 색상이 유아에게 매력적이어야 하고 책 내용은 유아의 흥미를 잘 유발해서 사건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유아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머나 재미를 발견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에게 좋은 책은 읽었을 때 기쁨을 주고 재미있어야 하며 이해의 폭을 넓혀 주는 책이다(이상금, 2003). 좋은 책은 주제가 선명하고 인물 구성이 잘 과여져 있고 등장인물의 연령, 경험, 생활과 일치하여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책이다(최윤정, 2001). 또한 좋은 책은 일상에서 벗어나 환싱처인 이야기를 즐기며 아동이 편안한 마음으로 일상생활의 압박에서 벗어나게 도와주고 차원 높은 도덕기준과 태도를 발견하고 재개발할수 있어 치료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Gumaer, 1984).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로저스의 생애 및 인간관,
  • 기능하는 사람의 삶은 모두가 창조적이다. 그들은 모든 영역에서 창의적인 소산과 창의적인 삶으로 스스로를 표현한다. 이들은 자신의 깊은 곳에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며, 사회 속에서 살지만 사회에 얽매이지 않는다.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주변 환경의 급작스런 변화에 보다 더 잘 적응하며, 살아남을 가능성이 더 많다고 믿는다. 그늘은 전쟁이나 자연적인 재앙과 같은 충격적인 변화에까지도 대처할 수 있는 창의성과 자발성을 갖고 있다.

  •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
  •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공공도서관 사서들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ouctiousneso of the librarian about the bibliotheraphy and its directionan) ◁ 목 차 ▷1. 서론2.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2.1 독서치료의 개념 및 역사2.2 독서치료의 목적 및 효과2.3 독서치료의 원리 및 유형2.3.1 독서치료의 상황, 기법, 목적에 따른 종류2.3.2 독서치료 대상자에 따른 기준의 종류 2.3.3 독서치료의 대상자, 치료자의 관계를 기준으로 나눈 종류 3. 사서를 대상

  • [사회복지] 독서치료의 원리와 효과oe
  • 독서치료의 원리와 효과oeⅠ. 서 론독서치료란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과 병행하여 적용하는 상담치료 접근법이다. 독서치료는 책을 통해 사람의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부적응 문제를 치료하고자 하는 임상 상담의 한 분야이다. 여러 세기 동안 책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조용한 상담 자로서 역할을 해왔다. 책을 통하여 독자들은 새로운 역할로 완전히 빨려들어 갈 수 있다. 즉 그들은 다양하게 삶과 삶의 스타일들을 접하게 되는 것이다. 요즘 독서치료

  • [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 하루 활동에 혼선을 빚지 않도록 자습시간에 그 날의 하루를 점검한다. 우호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특수교육보다도 학생들에 대해 애정으로만 접근한다. 보조원에게 특수교육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특수교사를 적절하게 보조하기위해서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교육과정․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는다.교수내용․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는다.교수자료․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는다.학생지도․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는다.

  • [독서치료, 독서치료단계, 독서치료사례, 도서선정, 독서요법] 독서치료의 개념,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주의점과 독서치료의 단계, 활동 및 독서치료의 사례로 본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 분석
  • 독서치는 초등학교 상담자들과 심리치료사, 정신과의사, 그리고 의사들이 광범위하게 활용한다고 한다고 보고한다. 그들은 또한 보다 경험이 많은 치료사들은 독서치료를 상담과 치료 모두에서 하나의 기술로 독서 치료를 즐겨 사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Berry(1978)에 따르면 독서치료의 임상적 활용과 교육적 활용 사이에는 세 가지 차이점이 있다. 즉 촉진자의 역할과 기능의 차이점, 환자의 특성이 다른 점, 그리고 치료 과정의 목표가 다르다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