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독서지도의 필요성, 방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계발교육,원예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특기적성교육,수준별교육,방과후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유아음악교육,독서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 [교육프로그램]전통음악교육,직업준비교육,인성교육,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계속교육,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 하고 싶은 말
- 유아독서지도에 있어서 필요성, 원리, 효과, 고려사항, 독서지도의 내용과 방법 평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독서와 독서교육의 개념
1) 독서의 개념
2) 독서교육의 개념
2. 독서지도의 필요성
3. 유아의 독서능력, 독서흥미 발달단계
1) 독서능력에 대한 발달단계
2) 유아의 독서흥미의 발달단계
4. 독서지도의 원리
5. 유아 독서교육의 효과
6. 유아 독서생활을 증진을 위해 고려 사항
7. 아동에게 적합한 책의 선정
8. 독서지도의 내용
1) 사전활동
2) 독후활동
9. 독서지도의 방법
1) 독서교육의 기본적인 방법
2) 독서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지도방법
10. 독서지도의 평가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 유아독서지도의 필요성, 방법, 평가 ◈
1. 독서와 독서교육의 개념
1) 독서의 개념
독서는 문자나 문장 등을 읽는다는 단순한 개념에서부터 책 속에 내포되어 있는 사상과 감정의 의미 해독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의미뿐만 아니라 목적도 다양하다. 독서는 협의로 단순히 책을 본다거나 읽는다는 것이나, 광의로는 독서는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 즉 시청각매체, 전자매체 등과 나아가 문화, 사회 및 자연의 환경과 개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하는 개인의 전략적 사고과정이라 할 수 있다(김효정 외, 1999).
2) 독서교육의 개념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독서지도는 인간형성을 위하여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흥미, 기술 습관 등의 형성과 그 개발의 지도를 의미하는 실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김효정 외, 1999).
독서교육을 범주 면에서 광의로 해석하는 경우와 협의로 해석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초보 단계에서 문자지도 및 글의 독해지도에서부터 도서의 선택과 효과적인 독서 기술 지도에 이르기까지 글과 책을 다루는 모든 지도행위를 포함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후자는 이 중에서 문자의 해독과 글의 독해를 중심으로 한 독해 교육과 상대적인 개념으로 선정된 독서교육이다. 곧, 도서의 선택과 활동 및 도서관 이용과 효과적인 독서 기술 등의 지도에 한정시킨 경우이다(신헌재 외, 1993).
- 참고문헌
-
• 김효정 외(1999)「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한국도서관협회
• 김지도(1997)「초등학교의 독서지도」서울:교학사
• 이재승(1997)「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서울: 박이정
• 조경선(2007)「유아교육기관과 유아독서지도사의 독서지도 인식 및 실태조사」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논문
• 최향남(2004)「유아의 독서하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지선(1996)「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