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독서지도의 필요성, 방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독서지도에 있어서 필요성, 원리, 효과, 고려사항, 독서지도의 내용과 방법 평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독서와 독서교육의 개념
1) 독서의 개념
2) 독서교육의 개념

2. 독서지도의 필요성

3. 유아의 독서능력, 독서흥미 발달단계
1) 독서능력에 대한 발달단계
2) 유아의 독서흥미의 발달단계

4. 독서지도의 원리

5. 유아 독서교육의 효과

6. 유아 독서생활을 증진을 위해 고려 사항

7. 아동에게 적합한 책의 선정

8. 독서지도의 내용
1) 사전활동
2) 독후활동

9. 독서지도의 방법
1) 독서교육의 기본적인 방법
2) 독서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지도방법

10. 독서지도의 평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유아독서지도의 필요성, 방법, 평가 ◈

1. 독서와 독서교육의 개념

1) 독서의 개념

독서는 문자나 문장 등을 읽는다는 단순한 개념에서부터 책 속에 내포되어 있는 사상과 감정의 의미 해독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의미뿐만 아니라 목적도 다양하다. 독서는 협의로 단순히 책을 본다거나 읽는다는 것이나, 광의로는 독서는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 즉 시청각매체, 전자매체 등과 나아가 문화, 사회 및 자연의 환경과 개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하는 개인의 전략적 사고과정이라 할 수 있다(김효정 외, 1999).

2) 독서교육의 개념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독서지도는 인간형성을 위하여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흥미, 기술 습관 등의 형성과 그 개발의 지도를 의미하는 실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김효정 외, 1999).
독서교육을 범주 면에서 광의로 해석하는 경우와 협의로 해석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초보 단계에서 문자지도 및 글의 독해지도에서부터 도서의 선택과 효과적인 독서 기술 지도에 이르기까지 글과 책을 다루는 모든 지도행위를 포함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후자는 이 중에서 문자의 해독과 글의 독해를 중심으로 한 독해 교육과 상대적인 개념으로 선정된 독서교육이다. 곧, 도서의 선택과 활동 및 도서관 이용과 효과적인 독서 기술 등의 지도에 한정시킨 경우이다(신헌재 외, 1993).
참고문헌
• 김효정 외(1999)「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한국도서관협회
• 김지도(1997)「초등학교의 독서지도」서울:교학사
• 이재승(1997)「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서울: 박이정
• 조경선(2007)「유아교육기관과 유아독서지도사의 독서지도 인식 및 실태조사」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논문
• 최향남(2004)「유아의 독서하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지선(1996)「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평생교육(지도)프로그램, 통일교육,계속교육(지도)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독서교육(지도)프로그램, 또래집단상담교육(지도)프로그램 분석
  • 평가Ⅴ. 국제공동교육(지도)프로그램1. 필요성과 의의1) 교육적 효과 2) 교육외적 효과 2. 추진 경과 및 현황 1) 고등교육 시장개방 경과2) 주요 운영 프로그램 현황Ⅵ. 독서교육(지도)프로그램1. 발달적 독서 프로그램1) 준비도를 촉진시키기2) 시각 어휘를 발달시키기3) 단어 파악 전략을 개발하기4) 학생들의 의미 어휘를 확장시키기5) 이해력 증진시키기6) 소리내어 읽기7) 적절한 독서 속도 가지기8) 학습 방법과 교과 독서 능력을 개발하기2.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비교, 아동의 지도원리 및 활동
  • 유아기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과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 원리, 유치원 에서 도덕성 발달 활동을 적용한 가치명료화 수업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대부분의 심리학자나 교육학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어릴 때 가정에서 갖는 경험이 지능, 성격, 사회성, 도덕성 같은 인간의 특성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하고 있다. 도덕성 추구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본질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도덕성은 환경에 따라 좌우되므

  • 유아 독서지도 필요성과 내용 및 지도방법
  • 유아 독서지도 필요성과 내용 및 지도방법1. 독서지도의 개념1) 독서의 개념독서를 하는 것은 사람의 시각을 통해서 문자 기호의 뜻과 내용을 상기하여 자기의 경험과 결부시켜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사고 과정이다.좁은 개념의 독서는 단순히 책을 본다는 것이며, 넓은 개념의 독서는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와 나아가 문화, 사회 및 자연의 환경과 개체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써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 하는 개인의 전략적 사고과

  • [부모교육] [A+완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필요성 효과 내용 유형 등에 대한 고찰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3.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 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1)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 인식2) 유아발달의 특징의 교육 3) 바른 지도 방법 교육4) 자녀와의 대화기법 전수 방법 교육 5) 가정에서 바람직한 학습환경 조성 지도6)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의 부모의 지속적 참여 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의 제공5. 유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완벽한 부모는 이상적인 바램에 불과하지만 조금이라도 옳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실천하는 부모는 현실적이고 현명하다. 유아교육 분야 역시 마찬가지이다. 학교교육에서 야기되는 문제는 유아교육 또는 가정교육과 같은 선상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들을 가장 적합한 시기에, 가장 알맞는 방법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잘 이해하고 발달에 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