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활용한 아동상담 문학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학을 활용한 아동상담
(문학치료)
1. 문학의 기능
· 드킨시 - 문학을 지식의 문학과 힘의 문학으로 나누고 지식의 문학이란 문학의 교시적 기능
으로 가르치는 일이고, 힘의 문학이란 감동시키는 일이라고 하였다.
· 문학의 교시 적 기능 - 문학 작품 속에는 많은 정보와 지식이 내포되어있다.
그래서 문학을 통해서 많은 지식을 습득 할 수 있게 된다.
· 문학은 언어의 구체적인 형상화를 통하여 인생의 진실이 무엇인가를 제시하고, 그 위대한 사
상을 정서화 시켜 문학작품 중에서 보여주고 있다.
· 문학이 지닌 감동의 힘 - 문학이 직접적으로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깊은 공감력에 의해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 문학의 쾌락적 기능 - 독자를 즐겁게 하자는 데 그 본질적인 의의가 있다.
즐겁게 하기 위해서는 ‘기쁨’ 과 ‘재미’가 전제된다. 문학이 교훈 적이
어야 하느냐, 아니면 쾌락적이어야 하느냐 하는 문제는 동전의 표리와
같은 관계에 있다.
쾌락만을 추구해서도 안 되고 교훈만을 추구해서도 안 된다.
두 가지 기능은 상호 보조적인 관계에 있어야 할 것이다.
문학의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문학의 교시 적 기능과 쾌락적 기능
모두가 치료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료에서는 문학의 이
두 가지 기능을 다 필요로 한다.
2. 문학의 가치
Gumaer(1984)는 문학작품을 읽는 것에서 여러 가지 가치를 발견하였다.
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나 가르침을 제공한다.
②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가르침이나 지침을 제공한다.
③ 개인적인 흥미를 확인하고 만족시킨다.
④ 억압되어 있는 문제를 의식하도록 도와준다.
⑤ 보다 개인적이고 위험적인 화제들을 검토하는 데 있어, 그것들과 통할 수 있는 생각과방법을 제공한다.
⑥ 자아인식과 다른 사람과 관계된 자아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⑦ 다른 사람과 어울린다는 면을 자극함으로써 사회화 과정을 도와준다.
⑧ 아동에게 자신이 느끼는 것을 다른 사람도 느끼고 있고, 비슷한 경험을 하며 살아왔다는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보편성과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게 해 준다.
⑨ 정서적인 이완을 통해 걱정을 감소시켜 줌으로써 아동이 편안하도록 도와준다.
⑩ 가치관과 태도를 재검토하도록 도와준다.
⑪ 심미적인 경험을 통해 즐거움과 오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⑫ 책이나 다른 유형의 문학작품의 가치에 대해 비판적이고 심미적인 안목을 갖도록 해준다.
아동문학의 가치를 Gumaer(1984)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아동은 즐거움을 느낀다. 책을 사랑하고 즐길 수 있게 된다. 책을 읽고 이야기를 듣는
행위 자체를 즐기게 된다.
2. 언어의 발달, 즉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영역의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다.
3. 상상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창의력을 길러준다. 책은 아동에게 창조적인
활동의 원천을 제공해 준다.
4. 자신이 직면한 문제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동은 자신의 문제가
자기혼자만의 것이 아님을 알게 되어 위안을 얻기도 한다.
5. 다른 사람에 대한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다.
6. 틀에 박힌 일상생활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7.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잘 쓰여 진책은 유아가
책은 읽는 동안 차원 높은 도덕적 기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3. 독서치료의 정의
책이 치료의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고대로부터 알려져 왔으며 현대에 들어 다양한 이름으로 불려지며 학문적으로 연구되었다.
독서치료는 정서적 문제들과 정신적 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는데 문학과 시를 사용하는 것이다.
처방에 있어서 책을 사용하는 기술이 독서요법인데 치료기관에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외래 환자들과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의 수단으로 문학작품을 나누기 원하는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다.
★독서치료(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
‘bib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 주다)’라는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
★ 독서치료의 일반적 정의
독서치료는 발달적 혹은 특정하고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대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 그리기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응과 성장 및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얻는 것을 뜻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다양한 문학작품들에는 인쇄된 글, 시청각 자료, 노랫말, 자신의 일기 등 글쓰기 작품들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사][독서치료][이야기치료][독서][서사민요]서사와 독서치료, 서사와 이야기치료, 서사와 독서, 서사와 음악, 서사와 서사민요, 서사와 애정서사시, 서사와 고전소설, 서사와 서사시 흉풍, 서사와 중앙아시아
  • 치료는 이야기의 치료적 원리를 잘 접목시킬 수 있다고 본다. 특히 어린 내담자의 경우 아직 언어적 능력이 성인만큼 발달하지 않고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대안적 이야기 개발이 보다 어려울 것이다. 자신의 지배적 문제가 무엇인지 조차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들이 놀이나 미술과 같은 매체를 활용하여 그들의 내면세계로 들어가고자 한다. 상담자가 이야기 치료의 원리를 이해하고 문학작

  •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유형, 독서치료의 가치, 독서치료의 효과,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실행모델, 독서치료의 내용, 독서치료의 활동 분석
  • 문학작품의 가치에 대해 비판적이고 심미적인 안목을 갖도록 해 준다. Ⅳ. 독서치료의 효과독서치료의 효과는 1937년 Menninger로부터 시작하여 외국 여러 논문들에서 입증되어 있고, 그 분야도 다양하게 확장되어 가고 있다. Sacco(1990)와 Myer(1998)의 연구에 의하면 국외에서는 상담자를 비롯한 정신건강 관련 분야의 종사자와 교사 그리고 사서들에게 오랜 동안 애용되어 왔다. 구체적으로 독서치료가 활용되어온 분야로는 놀이치료와 성학대 받은 아동의

  •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역사, 독서치료의 목적과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과정 및 독서치료의 사례 그리고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택 분석
  • 치료의 역사정신건강을 강화하기 위해 도서를 이용하는 독서치료는 역사적으로 고대 그리스로부터 시작되었다. 독서치료는 20세기에 정신병원에서 정신과 의사들과 전문 사서들이 한 팀이 되어 협력하여 책을 치료에 사용하던 것으로부터 다양한 문학작품을 상담에 보조적인 방법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분화되었다. 최근 연구들을 고찰한 바에 의하면, 독서치료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상반되게 나타났다(Schrank & Engels, 1982). 독서치료는 아동의 가치관을

  • [청소년치료] 미술치료
  • 치료로부터의 탈피 5. 자질 향상 6. 연구적 자세 7. 변화 촉진자로서의 치료자 8. 현실적 요구에 부합하는 치료 활동 전망 국내- 예술치료분야는 정신건강분야에 종사하면서 관심을가진 분들이 예술치료를 이차적인 치료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주로 자원봉사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지고있는 실정 1990년 중반부터 국내외의 미술치료 연구단체, 관련학회 늘어남. 2000년도에 관련대학원, 치료와 상담관련학과에 부전공으로 미술치료학과목이 개설 해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상담원SE 보호관찰관SE 복리후생관리자SE 뷰티매니저SE 뷰티샵관리자SE 브루마스터SE 사원인사담당관SE 사회단체관리자SE 산후조리종사원SE 상담영양사SE 상품중개인SE 생활지도사SE 성인교육교사SE 성직자SE 소년보호관SE 소프트웨어활용훈련강사SE 수석요리사SE 식이요법사SE 심리학자SE 아동발달전문가SE 애완동물미용사SE 어학학원강사SE 여행전문가SE 영양상담원SE 영양전문가SE 오락치료사SE 유저인터페이스디자이너SE 응급구조사S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