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다문화가족의 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여성 결혼이민자와 한국인 남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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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구분석과 목표설정
1) 학습자, 학습상황 분석
(1) 학습자 분석
 다문화 가족의 개념 및 유형
다문화 가족의 현황과 전망
 다문화 가족의 문제점
(2) 학습상황 분석
2) 학습과제 분석

2. 학습목표 기술

3. 평가도구 개발

4. 교수 전략 개발 / 자료개발 및 선정
1) 몸으로 말해요 - 오리엔테이션, 몸짓으로 의사소통하기
2) 무엇을 want 해 ? - 문화공유program
3) Heart to Heart - 숨김없이 말해보기
4) 얼쑤! 미니올림픽
5) 우리는 모두는 어머니
6) I want I will (서로 약속해요)
7) 新 보물찾기! - 사진으로 가족과 추억 남기기
8) 끝, 그리고 새로운 시작 - 프로그램 마무리하기

5. 중간평가 준비, 실행

6. 총괄평가 준비, 실행
본문내용


Dick & Carey 교수설계 모형

Dick & Carey가 제안하고 있는 교수설계 모형은 총 10단계로 구성되어있다. 설정된 목표를 성취할 때까지 계속적인 피드백 과정을 거치게 되며 그에 따라 어느 단계에서든지 교수과정을 수정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체제적 접근 방식이다. 이처럼 교육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에 대한 모든 전반적인 부분을 세부적인 여러 단계로 나누어 분석하고 설정하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큰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요구분석과 목표설정

(학습자, 학습상황 분석과 학습과제 분석)


1) 학습자, 학습상황 분석
(1) 학습자 분석
 다문화 가족의 개념 및 유형
다문화 가족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이 용어는 국제결혼에 따른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등을 포함한다. 이 중 가장 비중이 높은 유형은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 간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국제결혼 가족’이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다문화 가족을 한국인 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에 체류하는 결혼 이주 외국인 여성이 이룬 가족으로 한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다문화 가족의 현황과 전망
국제결혼은 연 3만 건 내외로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문화가족은 매년 증가하여 ’11년 기준 약 57만 명 내외이다. 결혼이민자의 대부분은 여성이며 경기 등 수도권거주자가 56.8%를 차지한다. 결혼이민자의 출신국 비중은 중국, 베트남, 필리핀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다문화가족 자녀는 대부분 미취학 아동이나, 취학자녀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학습부진․학교 부적응 등 사례 발생하고 있다. 다문화사회로의 진전이 가속화 되고 있으나, 사회전반의 다문화 수용성은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다문화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결과
∙‘한국사회는 다문화가족에 대하여 차별적’이라는 문항에 대해 76.3% 동의
∙‘한국사회는 출신국가나 인종에 따라 차별적’이라는 데 대해 78.6%가 동의(’10.10월 전국
성인남녀 1,500명 대상 / 여성가족부, 국가브랜드위원회, 동아일보 공동 실시)


세계화의 진전 및 결혼연령인구의 성비 불균형 등으로 다문화 가족의 증가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결혼이민자들은 한국 체류기간이 길어지면서 자녀 양육과 한국어에 능숙해질 것이고, 그들의 취업 또한 증가할 것이라 예상된다. 그리고 결혼이민자와 한국인 배우자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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