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다문화 가정의 30대 이주 여성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그램 대상
2. 대상 집단의 상황분석(사회분석)
3. 프로그램 필요성
4. 요구분석
5. 목표
6. 학습내용
7. 교수법
8. 학습시간
9. 인적/물적/재정 자원 분배
10. 홍보 방법
11. 평가 방법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사회ㆍ다문화 가정이란 말은 더 이상 예외적이거나 특수하지 않다. 일상의 풍경이다. 11년 후인 2020년이면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미성년 인구의 절반가량을 차지할 것이란 연구 결과도 있다. 하지만 이런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나라는 다문화 가정 이주 여성들에 대한 문제점을 많이 안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의 상황을 분석하고 그들에게 맞는 성인 학습 프로그램을 통하여 그들이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프로그램 대상
다문화 가정의 30대 이주 여성
2. 대상 집단의 상황분석(사회 분석)
우리나라에서 여성 결혼 이민자가 늘어나는 것은 사회 전체의 고학력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증대와 그로 인한 결혼 연령의 상승이 연쇄적으로 이어지면서 만혼(晩婚)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독신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로 우리나라에서 배우자를 구하지 못하는 교란 현상이 발생하여 결혼 이민자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다문화 가정 30대 이주 여성의 상황 : 강원도 내 여성결혼이민자는 2008년 통계 상 6,761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외국 여성이 한국 남성과 결혼한 뒤 한국 국적을 얻기까지는 평균 2년 정도 걸리는데, 이 기간은 각종 사회보험 혜택을 받지 못해 이민자들은 건강보험이나 운전면허 등 사회보장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특히 농촌지역 결혼 이민자들은 문화적 혜택을 받지 못하고, 빈곤, 사회적 배제 등의 고통이 크다. 이들을 위한 교육의 장을 마련하더라도 시부모나 남편들의 협조를 얻어내기가 쉽지 않다.
3. 프로그램의 필요성
삶을 개척할 의지를 갖고 '코리안 드림'을 안고 한국에 온 여성들은 가정 폭력과 성적학대, 인격모독, 경제적 빈곤, 체류문제와 관련한 신분상의 불안, 한국사회의 적응문제와 임신, 출산의 어려움과 육아 문제 등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특히 문화적 차이와 언어의 차이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에서 비롯된 가족 구성원들의 갈등은 가정 해체의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이주 여성들이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1) 급증하는 다문화 가정
한국여성개발원에 따르면 2008년 전체 국제결혼 중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 간의 결혼이 3만1180건으로 72.3%를 차지
- 참고문헌
-
가영희․성낙돈․안병환․임성우(2008). 성인 학습 및 상담. 파주:교육과학사
오혁진(2007). 평생교육 경영학. 서울:학지사
강원도 교육청 다문화가정 교육지원센터. http://kwfamily.or.kr/korea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