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다문화가정 평생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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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필요성 및 추진 여부 검토
1. 프로그램 주제
2. 프로그램 개발요청자의 근본의도
3.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 이유
4.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
5. 프로그램 예상 효과 및 장애요인
6. 지금까지의 검토결과에 비추어 프로그램 추진 여부 결정

Ⅱ. 상황분석

Ⅲ. 요구조사
1. 요구조사 예시문항
2. 기관에서 사용하는 요구조사 설문지

Ⅳ.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 내용
2. 프로그램의 장점
3. 프로그램의 단점

Ⅴ. 인적자원 선발 및 관리
1. 인적자원 선발 및 관리

Ⅵ. 예산 편성
1. 총예산 수급 방법
2. 수강료 결정의 적절성

Ⅶ. 홍보
1. 홍보대상
2. 구체적인 홍보

Ⅷ. 평가 및 고찰
1. 참가 결혼 이민 여성을 대상으로 평가
2. 프로그램 진행자 및 계획자를 대상으로 평가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필요성 및 추진 여부 검토

1. 프로그램 주제
다문화 가족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여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주 여성과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한국 사회에 잘 적응하고 사회 구성원으로 당당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준다.

2. 프로그램 개발 요청자의 근본의도
본 프로그램의 개발은 대한민국의 급속한 결혼 이민자 증가와 더불어 단기간에 결혼한 이민자 문제에 대한 기본체제 확립을 위해 다문화가족과 사회기관이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요청하였다. 여전히 많은 결혼이민자 문제가 산재되어있는 것을 해결하여 결혼이민자 가족이 문화에 대한 장벽을 넘어서고 가족의 단합을 이루어지게 하는 데 근본적인 의도가 있다.

3.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 이유
날로 늘어나는 다문화 가족이 2006년에는 전체 가족 대비 약 12% 정도를 차지하였다. 현재 2009년에는 그 수가 더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날로 늘어나는 추세에 비해 현재 다문화에 대한 우리 사회의 시선과 개인의 인식은 아직도 부정적인 선입견과 그릇된 민족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다문화 가족을 바라보는 타인들과 다문화 가정 간의 문제, 다문화 가정 내의 가족들 간의 의사소통 문제와 가족들과의 잦은 마찰 등이 문제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비해 현재 다문화 가족을 위한 사회의 노력은 미흡한 기존의 교육프로그램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빠른 추세로 늘어가는 국제결혼에 비해 개선되지 못한 사회적 제도와 인식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한국 문화와 언어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해 또래 아이들보다 지적 능력이 뒤떨어지게 되고, 학교에서 혼혈아동의 따돌림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다문화 가족의 자녀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주 결혼여성과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고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당당히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본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한다.

4.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
최근 결혼이민자가 증가하여 다문화가족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하지만 결혼 이민자 가족의 경우는 한국인 가족과 달리 다문화 가정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특히 전문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단순히 나라가 다르고 문화가 상이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처럼 표면적으로 보이지만, 이면적으로는 불평등한 관계를 전제로 한 결혼, 언어 및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 가부장적 가족 관계에서 오는 갈등, 사회적 고립 등 여성결혼 이민자의 적응 문제가 있으며, 부부관계 문제, 자녀 양육의 어려움, 경제문제와 개입, 시부모 및 친인척 문제에 관한 결혼 이민자 가족의 문제와 사회보장 체계에서의 배제, 의료보장체계에서의 소외의 사회제도권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앞에서 설명한 결혼 이민자 가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면서 동시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결혼 이민자 가정을 통합하는 것이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기영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지사, 2001
이해주,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2
이화정,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학지사, 2003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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