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의 지역사회 참여 및 정체성 찾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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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와 대상 집단 정의
1.1 주제정의
1.2 대상 집단 정의 및 개념 설명

2. 연구의 필요성
2.1 다문화 가정
2.2 포천시의 사업 필요성

3. 대상집단 정의 및 서비스 내용
3.1 서비스 지역
3.2 대상 집단
3.3 목적 및 목표

4. 욕구조사
4.1 욕구조사 방법
4.2 욕구조사 계획 및 장점
4.3 예상되는 제한점
4.4 욕구조사 중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와 해결책
5.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5.1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과 웨인과 겜블의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결

6. 지역사회 문제와 해결방안
6.1 지역사회의 문제
6.2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방안

7. 지역사회의 역량과 자원조사
7.1 표적집단의 확인
7.2 문제의 확인
7.3 기본적인 지역조사
7.4 지역사회 역량
7.5 지역사회 역량 지도

8. 프로그램 기획
8.1 프로그램 기획의 목적
8.2 프로그램 세부사업내용

9. 평가
9.1 예상되는 긍정적 결과
9.3 예상되는 부정적 결과
9.5 측정방법
9.2 긍정적 결과를 지속시킬 수 있는 방안
9.4 부정적 결과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10. 소감 및 역할

본문내용


1.1 주제 정의

대상은 포천시 선단동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이며, 프로그램은 포천시 선단동에 위치한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에서 진행한다.
다문화가정이 지역사회 안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 ‘주체’로서 성장하고 주민의식을 함양하도록 돕는다. 또한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하고 활용하여 지원 및 교육을 실시한다. 이러한 교육 및 참여를 통하여 다문화가정으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간다.
프로그램의 부가적인 효과는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도 다문화가정이 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가질 수 있는 것이며, 또한 지역사회 전체 주민과 함께 참여하는 지역축제를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1.2 대상 집단 정의 및 개념 설명

1) 다문화 가정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가정)을 통칭한다. 최근에는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가족, 이주민가족(이주노동자, 유학생, 탈북자 등)을 포함해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 저임금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외국인의 한국 이주가 증가하고, 주변국 여성이 빈곤탈출을 위해 한국인 농촌남성과 결혼하는 사례가 빈번해지면서 미혼모의 혼혈아동문제, 빈곤문제, 교육문제 등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됨에 따라 이들을 우리 사회의 한 일원으로 포섭하고, 이들로부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차별적 의미가 담긴 국제결혼ㆍ이중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새로운 개념의 '다문화가정'으로 부르게 되었다.
포천시 선단동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중에 프로그램에 참여의사를 밝힌 가정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2) 정체성
정체성은 변하지 아니하는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성질, 또는 그 성질을 가진 독립적 존재이다. 특별히 자아정체감이란 자신에 관해서 통합된 관념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한 개념이다.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었다는 것은 자기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관심, 인간관, 세계관, 미래관 등에 대해 비교적 명료한 이해를 하고 있으며, 그런 이해가 지속성과 통합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다문화가정은 자신을 한국인인지 아니면 자신의 고국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한 정체성의 혼란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적응 과정, 부모에게는 자녀 양육과 부부갈등, 자녀는 친구들과 다른 자신을 바라볼 때 자신감이 떨어지고 좌절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에게 중요하지만 소홀히 여겨지는 정체성에 대하여 다룰 필요성이 있다.

3) 주민의식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주민으로서 소속감을 가지며 개인이 독립한 인간으로서 책임을 가지고 행동하는 태도를 말한다. 또한 개인 개인마다 지역사회에서 자유롭고 평등한 인간으로서 자신의 생활을 향상시키려는 태도를 가진다.

4) 지역사회 참여
참여는 지역사회단위에서 지역주민이 그들의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참여과정을 통해 참여자의 자기개발을 이루며, 사회구성원 스스로의 이익을 보호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즉 참여는 지역주민의 자발적이고 자주적인 참여활동이며, 자신들의 공동체적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주체적 참여의식의 획득과 지역사회 주민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지역사회 복지 수준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 사회통합
비통합적인 상태에 있는 사회 내 집단이나 개인이 서로 적응함으로써 단일의 집합체로서 통합되어 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 있어서 사회는 분산적인 상태로부터 보다 결합적·단결적인 상태로 전화(轉化)하여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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