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관련 언론보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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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2. 연구방법
2.1. 자료 수집과 표본 선정
2.2. 분석시기
3. 분석유목
3.1. 양적분석
3.1.1. 보도량
3.1.2. 기사의 형식
3.1.3. 기사의 분야
3.2 질적분석
3.2.1. 보도태도
3.2.2. 프레임 분석
3.2.3. 프레임 유형
4. 연구결과
4.1. 한국의 언론보도
4.1.1. 양적분석
4.1.1.1. 한중 FTA 보도량 분석
4.1.1.2. 시기에 따른 보도 빈도
4.1.1.3. 한중 FTA 보도 기사 유형
4.1.1.4. 한중 FTA 보도 기사 분야
4.1.2. 질적분석
4.1.2.1. 기사의 방향성
4.1.2.2. 연역적 뉴스 프레임 분석
4.2. 중국의 언론보도
4.2.1. 양적분석
4.2.1.1. 한중 FTA 보도량 분석
4.2.1.2. 한중 FTA 보도 기사 유형
4.2.1.3. 한중 FTA 보도 기사 분야
4.2.2. 질적분석
4.2.2.1. 기사의 방향성
4.2.2.2. 연역적 뉴스 프레임 분석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와 중국이 자유무역협정 협상개시를 공식 선언했다. 한국과 중국 양국이 2005년 민간 차원에서 공동연구에 들어간 이후 7년이란 준비기간을 거쳐 드디어 협상테이블에 앉게 된 것이다. 5월 10일에 시작되는 이 협상은 총 2단계에 걸쳐 시행되며, 1단계에서 상품·서비스·투자 등 분야별 협상지침에 합의한다면 2단계에서 양국은 나머지 개방수위를 놓고 실질적 본 협상을 진행하게 된다.
중국은 13억 인구와 국내총생산 7조 달러를 자랑하는 세계 제 2위의 거대 시장이자, 우리의 최대 교역국이다. 따라서, 국내의 많은 매체들은 한국과 중국 간 자유무역협정이 성사될 경우 그 파급효과는 한미 자유무역협정이나 한EU 자유무역협정을 훨씬 능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장밋빛 전망을 쏟아놓고 있다. 한중 FTA가 성사된다면 우리나라는 미국, EU, 중국이라는 세계 3대 시장과 모두 FTA를 체결한 국가로서 한국경제가 한 단계 도약할 경제 성장 동력을 얻게 된다는 전망이 바로 그 예이다.
그러나 우리가 이미 한미 FTA 협상을 통해 확인한 바 있듯, 이 장밋빛 전망이란 매체가 원하는 미래가 무엇인가에 따라, 매체의 성향적 특성이나 이해관계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중 FTA의 성격과 그 전망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매체별로 같은 주제가 어떻게 다루어지느냐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언론 보도는 ‘객관성’을 기본으로 하지만 기자들의 가치관과 이데올로기적 헤게모니를 반영하므로 같은 기사라도 기사 작성자나 국가별 언론사에 따라 다른 보도 관점을 갖게 된다. 즉, 뉴스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뉴스 생산과정에서 기자와 언론사가 뉴스 가치를 결정하여 뉴스를 통해 해당 국가의 이데올로기적으로 현실이 재구성된다는 것이다. (Tuchman, 1978; Gans,1979; Lichter, Rothman&Lichter, 1986).
따라서, 외국 언론, 즉 외신이 어떻게 국내 상황을 보도하는지에 관한 연구는 한 국가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제 3자의 입장에서 좀 더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딕슨은 국가 간 언론보도의 차이는 국가의 이익에 영향을 받아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Dickson,1992).
본 연구는 국내뿐 아니라 한중 FTA와 밀접한 이해관계를 갖는 주체국인 중국의 신문기사들을 분석함으로써 글로벌 경제시장에서 각기 다른 위치에 놓여있는 경제주체들을 다각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데에 그 의미를 둔다. 또한, 국가 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외신과 국내 언론이 한중 FTA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국가 간 비교를 통해 각국의 이해관계가 어떤 식으로 같은 주제에 대한 각국 언론보도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한중 FTA는 이제 협상이 시작되어 선행연구가 전무한 상황이므로, 우리는 한중 FTA에 대한 한·중 간의 언론 보도 분석이 한중 FTA 진행과정에서 이를 이해하는 데에 균형 잡힌 시각을 제시할 수 있는 유의미한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본 연구에서 첫째 국가 간 한중 FTA에 따른 이해관계별로 나타나는 언론 보도의 차이, 둘째 한 국가의 매체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한중 FTA 보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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