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핸드폰중국시장진출과 중국수입억제에 대한 문제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1. 주제 선정 배경
1) 왜 핸드폰을 선택했는가?
2) 왜 중국인가?
2. 가정 설정 및 문제 해결 방향
1) 자료에 대한 가정
2) 문제 해결 과정
§ 본론 §
1. 자료제시
2. 중국은 왜 핸드폰 수입억제에 관한 신정책을 수립하려 하는가?
1) 순수한 중국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의 필요성 인식
2) 체결 가능성 높은 한중일 FTA 대비
3) 우리나라에 대한 적자 상황에 대한 위기 의식
2-1. 우리 나라 핸드폰이 중국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1) 애니콜의 SWOT 분석- 중국의 WTO 가입으로 인한 내수시장 확대전망
2) 애니콜의 마케팅 믹스
3. 왜 우리는 한국에 대한 중국의 신정책에 긴장을 해야하는가?
1) 핸드폰 산업에서의 매출액과 잠재적인 수요
2) 핸드폰, 수입억제 위한 신 정책 공포 가능성 (중국 핸드폰 시장과열로 인한 보복관세)
3) 기업간 양극화 현상에 따른 경제기반의 위기
4) M&A통한 기술유출로 인한 경쟁우위잠식
§ 결론 §
1. 대응책은 무엇인가?
1) 중국의 우리나라 역수출 가능성
2) 불리한 관세적용 등에 따른 불이익
3) 중국 못지 않은 넓은 해외시장 필요
- 본문내용
-
§ 서론 §
1. 주제 선정 배경
1) 왜 핸드폰을 선택했는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6월에 발표한 IT분야 국제 관련보고서에 따르면 수출입 자료를 기초로 산출한 IT제조업 경쟁순위에서 우리나라가 30개 회원국 중 최강이라고 밝혔다. OECD는 수출입 통계자료를 기초로 시현된 비교우위를 산출했는데 한국은 IT 제조업에 있어서 OECD 평균보다 2배 이상의 경쟁력이 있으며 IT 상품 수출비중 등에 서도 최상위 수준으로 나타나 IT 수출강국임을 재확인했다. IT 제조업경쟁력은 OECD회원국 평균을 1.0으로 했을 때 우리나라는 2.43으로 1위였으며, 아일랜드 2.22, 헝가리 1.86, 일본 1.64, 멕시코 1.62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국은 1.38로 7위, 호주는 27위였다. 이 지수는 한 국가의 총 수출에서 차지하는 IT수출의 비중을 OECD 국가들 의 총 수출 중 차지하는 IT수출 비중으로 나눈 것. 비교우위 지수가 1을 넘어 수치가 커질수록 비교우위가 있는 나라다. 이를 간략하게 도표로 나타내 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우리나라 수출 유망 IT산업 품목별로는 이동통신(이동통신 단말기. CDMA계열. GSM계열 등으로 더 나뉘어 짐),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CRT 제외),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프린터, 디지털 TV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 반도체는 약 23억 달러, 이동통신 부분은 약 17억 달러로 IT산업 품목 중 수출량 1, 2를 차지하고 있었다. 특히, 이동통신 계열 중 이동통신 단말기 부분은 13억 달러로 이동통신 부분 수출량의 대부분이 이동통신 단말기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볼 수 있었다. 또한 반도체 부분 수입량은 약 20억 달러로 약 3억의 무역수지 흑자를 내고 있었던 반면에 이동통신 단말기 부분은 수입량은 약 43만 달러로 무려 12억 9천만 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내고 있었다. 또한, 정보통신부가 잠정 집계한 8월 IT 수출․입 실적(통관기준)에 의하면, 올 1-8월 이동전화 수출은 141억달러로 이미 지난해 총 수출 156억달러의 90% 수준에 육박해 올해 말이면 200억 달러대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었다. 위의 내용을 간략하게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