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알아본 학습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 [교육심리학] 학습과 기억의 망각에관한 연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사회복지,생활과학)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
- 방송통신대_정신건강론_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유아기와 성인중기의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각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 요소를 하나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
- 목차
-
Ⅰ. 서론
-실험의 목적 및 배경
Ⅱ. 본론
-실험 목적
-실험 방법
-실험 결과
1. 고전적 조건형성
1) 조건 자극 간 비교
2) 자극 강도 간 비교
3) 시행 간 간격의 비교
2. 조작적 조건형성
1) 강화 계획별 비교
2) 강화 행동별 비교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1) 고순위 조건형성의 비교
2) 감각 사전조건형성의 비교
3)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의 비교
Ⅲ. 결론
-실험의 한계점과 느낀 점
- 본문내용
-
Ⅰ.서론
우리는 학습 심리학 수업시간에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이론과 실험들을 살펴봄으로써 학습에 대한 개념을 확립할 수 있었습니다. 학습이란 행동의 변화로써 이 변화는 일정 시간에 걸친 행동의 비율과 패턴의 변화를 포함합니다. 또한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 모두 그 학습된 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일정한 규칙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규칙들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 바로 실험 설계(Experiment Design)인데, 이러한 설계들에 따른 효과가 확실한 것인지에 대해 책에 언급된 이론적인 글로만으로는 쉽게 동의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우리 조에서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실험 계획들을 컴퓨터 프로그램인 Sniffy를 이용하여 가상 실험을 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고 우리 조가 세운 가설들을 입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우리 조는 크게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 관한 가설을 세웠습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경우 조건 자극 간의 차이, 자극 강도 간의 차이, 시행 간 간격 간의 차이가 있을 거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조건 자극 간 차이는 말 그대로 소리(Tone), 빛(Light), 종소리(Bell)이라는 세 자극 간의 차이, 자극 강도 간의 차이는 동일한 자극을 강도만 다르게 낮음(Low), 중간(Medium), 높음(High) 간의 차이, 시행 간 간격의 차이는 10분, 5분, 2분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경우 강화 계획별 차이, 강화 행동별 차이가 있을 거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강화 계획별 차이는 단순강화계획(continuous reinforcement)을 기반으로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한 간헐적 강화계획인 고정비율 계획(fixed radio schedule), 변동비율 계획(variable radio schedule), 고정간격 계획(fixed interval schedule), 변동간격 계획(variable interval schedule)의 다섯 가지 계획간 차이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강화 행동별 차이는 바 누르기(Bar-Press), 구걸하기(Beg), 구르기(Roll), 얼굴 닦기(Face Wipe)의 네 가지 행동별 차이를 의미합니다.
두 가지 조건형성의 응용에서도 가설을 세워 보았습니다. 고순위 조건형성과 감각 사전조건형성의 경우 자극 간 연합에 차이가 있을 것이며, 처벌의 경우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의 소거 간 차이가 있을 거라는 가설을 세워보았습니다. 고순위 조건형성과 감각사전조건형성은 자극 간 연합의 차이는 Light-Bell의 연합과 Tone-Bell의 연합 간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가설을 세우게 된 이유는 Light-Bell은 청각과 시각을 이용하기 때문에 분명히 구분이 되지만 Tone-Bell은 모두 청각을 이용하기 때문에 구분이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에서 처벌 간 차이는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처벌’은 강화와 달리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지만 정적이냐 부적이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거라고 예측하였습니다.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114826***
(2021.05.08 05:05:11)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학습이론
- 인지행동주의 가족치료의 발달배경과 개념 및 치료과정과 방법, 적용 사례 분석
- 성인학습및상담론 2017}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 레포트 중간과제물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형 과제(방송통신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 성인학습및상담론 2019년}성인학습및상담론-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성인학습 및 상담론 중간과제 레포트
- 2021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성인학습및상담론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