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_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과 인간관, 그리고 응용방법을 서술하시오 (단, 교재에서 설명한 내용에 부합하여 자신이 응용하여 작성하여야 하고 단순히 양을 채우거나 다른 곳에서 가져다 쓴 사례는 인정되지 않는다)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학습원리,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조건형성,현상,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문제점,교육적시사점
- [교육과정 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목차
-
1. 머리말 1
2.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2
2.1. 학습의 개념 2
2.1.1.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의 2
2.1.2. 학습의 성격 3
2.1.3. 두 가지 관점에 의한 학습의 정의 3
2.1.4. 인본주의 심리학 4
2.1.5. 학습의 중요성 4
2.1.6. 학습을 연구하는 이유 4
2.2. 행동주의 5
2.2.1. 행동주의의 기원과 개념 5
2.2.2. Watson의 연구 6
2.2.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6
2.2.4.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9
2.2.5.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에 미친 영향 10
2.2.5.1. 긍정적 영향 10
2.2.5.2. 부정적 영향 12
2.3. 파블로프의 실험과 고전적 조건형성 14
2.3.1. 인접성과 고전적 조건형성 14
2.3.2. 무조건 반사와 조건 반사 14
2.3.3. 파블로프의 실험 15
2.3.4.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CS, US, CR, UR 사이의 관계성 16
2.3.5. 고전적 조건형성의 의의와 한계 17
2.4. 고전적 조건화의 학습적용 18
2.4.1. 고전적 조건화의 실례 18
2.4.1.1. 1차적 조건화 18
2.4.1.2. 2차적 조건화 20
2.4.2. 교육 현장에서의 고전적 조건화 21
2.4.2.1. 교육현장에서의 실례 21
2.4.2.2. 고전적 조건화의 교육적 활용 22
3. 맺음말 25
- 본문내용
-
1. 머리말1.
교육의 정의는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이며, 이 변화는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곧, 인간행동에 변화를 야기하는 작용기제가 바로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는 학습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행동주의적 관점과 인지주의적 관점으로 구분되며, 최근에 인본주의적 관점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각 이론의 관점의 차이에 따라 학습 또한 여러 가지로 정의 내려진다.
여러 학습이론이 제시하는 개념과 법칙, 원리들은 인간의 지적, 비 지적 특성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수업, 생활지도, 행동지도, 적응지도의 실천에 있어서도 필수불가결한 기초지식이 된다는 점에서, 수업과 더불어 교육심리학의 가장 핵심적 관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3, p.191.
본고에서는 우선 학습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그 개념을 정립한 뒤, 학습에 대한 관점 중 행동주의적 관점을 알아볼 것이다. 행동주의로는 파블로프(pavlov)의 이론과 같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스키너(Skinner)나 손다이크(Thorndike)이론처럼 반응에 따른 강화를 강조하는 ‘조작적 조건형성’, 신행동주의로 불리는 헐(Hull)의 학습 이론, 그리고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이론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는 그 가운데서도 파블로프로 대표되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그 학습적용에 대해 논할 것이다.
1.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1.1. 학습의 개념
학습은 오늘날 심리학 중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지만 명확한 개념을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 여기서는 우선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1.1.1.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의
① Klausmeier & Goodwin(1975): 학습은 연습의 결과로써 비교적 영속성이 있는 행동변화의 과정이나 작용이다. 성숙에 의한 행동변화 또는 약물, 피로에 의한 순간적 행동변화는 학습이라 할 수 없다.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② Kimble(1961): 학습은 강화 받은 훈련의 결과로써 일어나는 행동잠재력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이다. 윤운성, 전게서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 정의이나 강화 받은 행동만이 학습되는 것에 대해 논란이 많다.
♣강화문제에 중립적인 새로운 정의: 학습이란 경험에서 결과하며, 질병/피로/약물 등에 의한
- 참고문헌
-
김아영 외 역, 『교육심리학』, 박학사, 2003.
김영채 역,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1.
김정휘 외, 『교육 심리학 입문: 교실에서 심리학의 활용 방안 탐색』, 원미사, 2002.
김형태,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동문사, 1999.
나동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심우엽,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 2000.
장현갑 외 역, 『심리학입문』, 시그마프레스, 1999.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윤정륜, 『교사․교직 준비생을 위한 학교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2002.
이경화 외,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4.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3.
한상덕, 『청소년 문제행동 해결을 위한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산과 들,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