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1


2.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2

2.1. 학습의 개념 2
2.1.1.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의 2
2.1.2. 학습의 성격 3
2.1.3. 두 가지 관점에 의한 학습의 정의 3
2.1.4. 인본주의 심리학 4
2.1.5. 학습의 중요성 4
2.1.6. 학습을 연구하는 이유 4

2.2. 행동주의 5
2.2.1. 행동주의의 기원과 개념 5
2.2.2. Watson의 연구 6
2.2.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6
2.2.4.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9
2.2.5.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에 미친 영향 10
2.2.5.1. 긍정적 영향 10
2.2.5.2. 부정적 영향 12

2.3. 파블로프의 실험과 고전적 조건형성 14
2.3.1. 인접성과 고전적 조건형성 14
2.3.2. 무조건 반사와 조건 반사 14
2.3.3. 파블로프의 실험 15
2.3.4.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CS, US, CR, UR 사이의 관계성 16
2.3.5. 고전적 조건형성의 의의와 한계 17

2.4. 고전적 조건화의 학습적용 18
2.4.1. 고전적 조건화의 실례 18
2.4.1.1. 1차적 조건화 18
2.4.1.2. 2차적 조건화 20
2.4.2. 교육 현장에서의 고전적 조건화 21
2.4.2.1. 교육현장에서의 실례 21
2.4.2.2. 고전적 조건화의 교육적 활용 22


3. 맺음말 25

본문내용
1. 머리말1.

교육의 정의는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이며, 이 변화는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곧, 인간행동에 변화를 야기하는 작용기제가 바로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는 학습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행동주의적 관점과 인지주의적 관점으로 구분되며, 최근에 인본주의적 관점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각 이론의 관점의 차이에 따라 학습 또한 여러 가지로 정의 내려진다.

여러 학습이론이 제시하는 개념과 법칙, 원리들은 인간의 지적, 비 지적 특성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수업, 생활지도, 행동지도, 적응지도의 실천에 있어서도 필수불가결한 기초지식이 된다는 점에서, 수업과 더불어 교육심리학의 가장 핵심적 관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3, p.191.


본고에서는 우선 학습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그 개념을 정립한 뒤, 학습에 대한 관점 중 행동주의적 관점을 알아볼 것이다. 행동주의로는 파블로프(pavlov)의 이론과 같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스키너(Skinner)나 손다이크(Thorndike)이론처럼 반응에 따른 강화를 강조하는 ‘조작적 조건형성’, 신행동주의로 불리는 헐(Hull)의 학습 이론, 그리고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이론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는 그 가운데서도 파블로프로 대표되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그 학습적용에 대해 논할 것이다.

1.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1.1. 학습의 개념

학습은 오늘날 심리학 중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지만 명확한 개념을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 여기서는 우선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1.1.1.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의

① Klausmeier & Goodwin(1975): 학습은 연습의 결과로써 비교적 영속성이 있는 행동변화의 과정이나 작용이다. 성숙에 의한 행동변화 또는 약물, 피로에 의한 순간적 행동변화는 학습이라 할 수 없다.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② Kimble(1961): 학습은 강화 받은 훈련의 결과로써 일어나는 행동잠재력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이다. 윤운성, 전게서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 정의이나 강화 받은 행동만이 학습되는 것에 대해 논란이 많다.
♣강화문제에 중립적인 새로운 정의: 학습이란 경험에서 결과하며, 질병/피로/약물 등에 의한
참고문헌
김아영 외 역, 『교육심리학』, 박학사, 2003.

김영채 역,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1.

김정휘 외, 『교육 심리학 입문: 교실에서 심리학의 활용 방안 탐색』, 원미사, 2002.

김형태,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동문사, 1999.

나동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심우엽,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 2000.

장현갑 외 역, 『심리학입문』, 시그마프레스, 1999.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윤정륜, 『교사․교직 준비생을 위한 학교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2002.

이경화 외,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4.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3.

한상덕, 『청소년 문제행동 해결을 위한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산과 들,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학습을 통해 행동을 수정 할 수 있다는 학습이론 및 행동수정이론에서도 영향을 받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동물실험과 인간의 행동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행동은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여 왔다.특히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이나,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등은 인지행동모델의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인지행동 모델은 학자에 의해 여러 가지 이름으로 일컬어지고 있는데, 멀츠비의 합리행동치

  • [인지행동모델] 인지행동모델의 등장배경, 인지행동모델 치료시 주의점, 인지행동 치료모델, 엘리스(Ellis)·벡(Beck)의 인지치료, 인지행동모델 사례 연구, 인지행동모델 한계점 수정 다운 홍보
  • 학습을 통해 행동을 수정 할 수 있다는 학습이론 및 행동수정이론에서도 영향을 받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동물실험과 인간의 행동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행동은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여 왔다.특히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이나,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등은 인지행동모델의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인지행동 모델은 학자에 의해 여러 가지 이름으로 일컬어지고 있는데, 멀츠비의 합리행동치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행 동 주 의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고찰』목 차 Ⅰ. 행동주의 이론의 이론적 배경1.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및 등장배경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Ⅱ. 행동주의 이론의 발전 과정Ⅲ. 대표적 학자 소개 및 주장한 학설 및 이론1. 파블로프(Pavlov)2. 왓슨(J. B. Watson)3. 손다이크(Thorndike)4. 스키너(B. F. Skinner)Ⅳ. 행동주의 이론의 원리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원리1) 선행단서의 역할2) 소거2.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원리1) 강화2) 벌3

  • 사회학습이론의 주창자 반두라
  • 대한 설명과 원리가 학습이론이다. 즉 학습이론은 학습이 어떠한 심리적 기제를 거쳐 이루어지며, 어떤 힘이 학습을 성립시키는가를 해명해주는 법칙 또는 이론의 체계이다. 이러한 학습이론은 계통적으로 보아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자극-반응 이론(연합학설)이고, 다른 하나는 인지이론(통합설)이다.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결로 설명하려는 입장인 자극-반응 이론에는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론, 쏜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 학습이론이란 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이론행동주의 심리학은 파블로프의 영향을 받아 1913년에 왓슨에 의하여 처음 체계적으로 제창되어 손다이크 등에 의하여 발전하였다. 왓슨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를 고전적 행동주의라 하고, 1930~40년대의 유기체의 반응을 중시한 행동주의를 신행동주의라 하여 헐, 가들리, 스키너 등이 이에 속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가시적 행동에서 객관적 관찰과 수량적 측정이 가능한 것만 대상으로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연구하였다.행동주의적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