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트렌드 분석 -청주지역 커피의 트렌드, 남성 소비자의 화장품 사용 트렌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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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

2. 본론
2.1 Trend 1 커피
2.1.1 배경
2.1.2 원두커피시장의 등장
2.1.3 우리나라 커피시장의 분류
2.1.4 프랜차이즈 커피 시장의 개요
2.1.5 핸드드립커피의 열풍
2.1.6 프리미엄 커피 열풍
2.1.7 연구방법
2.1.8 결론
2.2 Trend 2 남성화장품
2.2.1 배경
2.2.2 시장규모
2.2.3 증가요인
2.2.4 연구요인
2.2.5 결론


3.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

트렌드는 많은 사람이 동시간대에 보이는 비슷한 양상의 행동패턴, 또는 구매습관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그것은 유행과는 다르게 지속시간이 길며 오랜 시간을 두고 반복된 패턴을 그리며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트렌드를 알아가기 위해서는 대중들의 현재의 소비 습관이나 행동 패턴을 살펴보면 알아 낼 수 있다. 트렌드는 트렌드 창조자가 트렌드를 대중에게 선보이며 시작이 된다. 하지만 창조자가 선보이는 앞선 그 무엇이 트렌드라고 할 수는 없다. 창조자가 선보인 그 무엇을 대중의 선택에 따라 트렌드가 될 수도 있고 선택을 받지 못하는 그 무엇은 곧 바로 사장된다. 그러므로 대중의 선택을 받은 기존의 대중의 행동이나 습관 소비문화와는 다른 그것이 바로 유행을 넘어 트렌드가 될 수가 있다. 그러므로 대중을 관찰하는 것이야 말로 현재의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시작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트렌드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비를 살펴보면 여러 가지 현상을 느낄 수 있다. 트렌드라 불리는 현상들이 있는데 그 중에는 과거에서 살펴보지 못한 신 트렌드 또한 존재하고 있다. 새로운 문물이나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과거에는 접해보지 못한, 경험해보지 못한 것이 트렌드로 형성이 되는 경우인데 그 중에 우리 생활 저변에서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트렌드로 자리 잡고 번지고 있는 것이 바로 커피이다.
커피는 고종 때 수입이 되면서 고종이 마시는 차로 국내에 소개가 되었다. 시간이 흘러 커피는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고 다방을 지나 현재 커피전문점으로 확산이 되며 우리 생활 속에 확실하게 자리 잡게 되었다. 강남역 반경 100m안에는 커피집이 10~15개가 밀집해있을 정도이다. 그렇다면 이런 커피는 어떻게 단순한 유행을 벗어나 우리 시대를 말할 수 있는 트렌드라 불리고 자리 잡게 되었는지 본론에서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커피뿐만 아니라 새롭게 등장하는 트렌드라 불리는 것이 있다. 그것이 바로 남성화장품이다.
남성화장품은 과거에는 상상도 못했던 것이다. 유교의 여향을 많이 받은 우리나라이기 때문에 남자의 본분과 지켜야할 것들이 있었다. 하지만 시대가 많이 변하였고 이제는 성적 소수자에 대한 인권 존중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메트로섹슈얼이 흔해지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 남성화장품의 등장이다. 남성도 자신의 아름다움을 위해 기초적인 화장을 하고 나아가 색조화장까지 하는 남성들이 등장한 것이다. 따라서 이런 현상의 등장배경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커피와 함께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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