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디밴드의 마케팅 현황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인디 밴드
한국 인디밴드의 마케팅 현황연구조사 및 대안제시
한국 인디밴드의 마케팅 현황연구조사 및 대안제시 (2009)
개요
인디밴드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에는 무엇이 있을까. 신선함, 다양한 음악성, 클럽데이 등등 여러 이미지가 있겠지만, 배고픈 이미지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음악 산업은 크게 대형 기획사에 소속된 메이저 가수들과 소규모 인디밴드로 이분법적으로 나누어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그 경계가 뚜렷하게 형성되어있다.
방송에 보이지 않아도 실력 면에서 뛰어난 인디밴드가 메이저 밴드보다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 구조에 앞서, 이들의 소극적인 마케팅 방법에 원인을 두고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5주까지는 메이저 밴드와의 비교 및 실태 분석을 통하여 실패원인을 면밀히 조사하고, 6주부터는 인디밴드의 마케팅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한국 인디밴드에 초점을 맞춘 연구이지만, 외국에 우수 사례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설명한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대안을 모색해보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표이다.
일정
내용
1주차
인디밴드의 정의
2주차
인디밴드 성공과 실패사례
3주차
인디밴드 실패원인
참고문헌
참고자료
박준흠, <대한 인디 만세, 한국 인디 음악 10년사>(세미콜론, 1997)
성기완, <날아라 밴드 뛰어라 인디>(해냄출판사, 2000)
신성원, <록에서 인디음악으로>(아름출판사, 1999)
참고사이트
한국 위키 백과, http://ko.wikipedia.org
김작가, 인디 음악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 (시사IN, http://zakka.egloos.com, 2008)
김작가, 한국 인디 음악의 현실, 그리고 지원방향 (http://doflssus.egloos.com, 2009)
InReverie, 일본 대중음악 시장에 대하여(http://blog.ohmynews.com/hereticrock, 2006)
박영웅, 인디음악도 한류바람 (서울신문, http://www.seoulntn.com, 2009)
일본의 대중음악 (http://www.jisikworld.com, 2007)
유재연, 인디문화 그 찬란한 꽃은 언제나 필까 (캠퍼스해럴드, http://www.ianifest.org, 2007)
X-Japan (http://vonjoby.com.ne.kr/sound/xjapen.html)
이정명, 일본 대중음악의 힘 인디즈 (조인스, http://magazine.joins.com, 2007)
Maudlinbuck, 일본 인디 락에 대하여 (http://maudlinbuck.org, 2008)
월간 인디락 온라인웹진 (www.elephant-shoe.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촌 상권분석과 문제점 및 대안 고찰
  • 대안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신촌을 구성하는 집단인 지역상인, 인근 대학교 등이 모여 다 같이 협력을 해야 한다. 그 중 특히 상권의 핵심이 되는 지역상인들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들과의 협력을 통해 신촌 상권 내 상품 가격 인상을 막아야 한다. 단기적인 불이익은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인 안정성을 꾀하는 방안이다. 다음은 신촌 상권 내에 위치한 ‘창천문화공원’을 문화적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방안이다. 신촌만의 문화를 공유하고

  • [관광경영전략] 항공사의 내,외부환경분석을 통한 사업부 전략 방안 연구-진에어(Jin Air) 항공사 사례
  • 마케팅의 실행 등을 통해 진에어의 독창적인 전략을 부각시키고, 다른 항공사와 비교할 수 없는 새로운 전략을 구성하게 된다면 머지않아 대한민국 최고의 저비용 항공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진에어를 포함한 저비용 항공사의 설립은 기존 항공사들을 자극하고 다양한 항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봐야한다는 전제하에서도 실로 저비용 항공의 성공 가능성, 혹은 성공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것

  • 한국의 미술시장과 아트마케팅
  • “미술시장 뜯어보기”Ⅰ. 들어가며Ⅱ. 본론- 16세기 미술시장의 흐름과 주문자들의 요구로 분석한 브뤼겔의 그림과 새로운 해석- 한국 팝 아트의 현재- 국내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한국 미술시장의 화두- 한국의 ART FAIR, 현재와 미래- 서브컬쳐의 장, 그리고 대안공간- 아트마케팅- 상업과 예술의 만남Ⅲ. 나오며Ⅰ. 들어가며1970~80년대에 미술계가 특정 담론의 흐름에 따라 흘러갔던 모습과 달리, 현재 미술계는 지배적

  •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마케팅프로모션의 기회도 증가하게 되어 문화산업으로서 갖는 부가가치도 함께 증가하게 된다. 한국에서는 특히 페스티벌을 통한 신인밴드 발굴 등 인디음악성장에 기여하는 바가 크며 대주음악 축제의 성장과 함께 적어도 향후 10년은 인디음악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도 되고 있다. 해외의대중음악 페스티벌해외의 대중음악 페스티벌유럽 지역유럽의 대중음악 페스티벌은 시장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International Live Music Conferen

  • 경영경제 에버그린 뮤직페스티벌 EMF 분석과 마케팅 전략
  •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예술경영연구소 -한국콘텐츠 진흥원2009.12.17. 자료-한국콘텐츠 진흥원 인터넷-에버그린 뮤직 페스티벌 (http://www.evergreenmusicfestival.co.kr/)-우리가 음악 페스티벌에 가는 이유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num=30100806090407)-우석훈의 (http://banbi.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