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로서 아이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대상 및 방법

Ⅳ. 연구내용
1. 아이돌의 정의 및 범위
2. 한국아이돌의 역사와 계보(1992년~2011년)
(1) 0세대 아이돌 (서태지와 아이들 ~)
(2) 1세대 아이돌 (H.O.T ~)
(3) 2세대 아이돌 (동방신기 ~)
3. 아이돌의 변화와 사회문화적 의의
(1) 컨셉 및 활동형태
(2) 가사의 내용
4. 아이돌 팬덤의 변화 - 청소년을 중심으로
(1) 사례 분석
5. 팬덤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개인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인터뷰
- 90년대 팬 vs. 2000년대 이후 팬

본문내용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청소년개발원(1999)의 조사에 의하면 청소년들이 대중문화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은 대중가요(38.7%), TV(30.9%), 스타(11.2%), 컴퓨터 게임(5.7%), 영화(4.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TV 프로그램에서의 대중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한다면 청소년의 대중음악은 가장 보편적인 문화이며 특히 다른 문화와는 달리 대중이 직접 행위를 하는 특성을 갖고 있는 하위 문화적 양상이 다른 어떤 장르에 비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김창남, 1993).
이처럼 청소년기에 음악이 주는 영향력은 매우 크게 나타나는데, 청소년들은 음악을 듣고 음악과의 대화를 통해 그들 상호 간의 신뢰성 및 공감대와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며 꿈과 낭만을 표현하기도 하고 내적 갈등의 감정, 사회적 비판의식을 표출하기도 한다. 즉, 청소년들은 음악과 함께 동질성을 찾고 공감대 및 사회적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것이다(삼성복지재단, 1994). Gardstorm(1999)은 청소년의 반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음악의 역할에 대해 언급했는데, 음악은 분노, 적의와 같은 느낌을 표현하는 출구로서 음악을 통해 신체와 목소리,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면서 격렬한 외부적 폭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였다.
현실사회에서 보면 대부분의 대중음악의 수용 계층은 입시제도의 압박감에서 벗어나려는 신세대라고 불리는 청소년층이라 할 수 있다.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 이후 한국사회에서 팬클럽의 수는 급속하게 증가하였고, 팬클럽의 규모와 운영방식도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그리고 팬덤문화가 의미 있는 사회적 현실로 주목받게 된 것은 2000년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팬덤문화는 일탈 행동이라는 현상적 요인에만 집중되면서 사회문제로 지적되어왔다. 맹목적인 스타 추종과 스타와 관련된 무분별한 소비, 방송국이나 콘서트 장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사고, 연예인의 집 앞에서 밤을 새는 것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서 청소년들의 팬클럽 활동은 학업에 충실하지 못한 학생들의 문제행동으로 비추어졌던 것이다.
참고문헌
소녀시대침묵사건 출처: 스포츠서울닷컴/ 뉴스편집팀 2008.06.09 01:41
http://news.sportsseoul.com/read/entertain/561563.htm?imgPath=entertain/broad/2008/0609/

유노윤호 독극물 사건 출처: 헤럴드 경제/[대중문화 프리즘]우리시대 일그러진`팬덤문화`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0610160002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션과 소비자] 2008년과 2009년에 유행한 아이돌 패션 분석 및 대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빅뱅, 소녀시대 중심으로
  • 서론-조사 동기-조사 방향 및 방법본론-트렌드 조사-분석 및 영향 세분화-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결론-내용 정리 및 결론-전망개요서론우리 조는 팀 프로젝트의 주제로 08-09 우리나라 아이돌 그룹(빅뱅, 소녀시대)의 패션 트렌드와 이가 서울대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를 선택했다. 이 주제 선정에는 작년부터 올해 2009년까지 우리 사회 최고의 이슈 중 하나인 아이돌 문화, 그 중에서도 아이돌의 패션에 기반을 두었다. 아이돌을 나타낼 때 외모

  • 우리나라 아이돌 문화의 현실
  • 우리나라 아이돌 문화의 현실 서론1. 아이돌의 정의본론 2. 아이돌 문화의 장점3. 아이돌 문화의 문제점결론 4. 원인분석5. 해결방안목 차아이돌이란?1. 아이돌의 정의서론다양한 연령의 팬 확보청소년 또는 20대의 젊은 나이에 데뷔다양한 컨셉을 가지고 있음연예계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2. 아이돌 문화의 장점 본론한류 문화세대 간의 유대감 조성 ①②2. 아이돌 문화의 장점 본론① 한류 문화엄청난 경제효과2. 아이돌 문화의 장

  • 청소년에 대한 아이돌의 부정적 영향과 개선방안
  • 청소년에 대한 아이돌의 부정적 영향과 개선방안목차Ⅰ서론31. 대중문화와 청소년2. 아이돌의 정의와 시작Ⅱ본론 : 아이돌의 부정적 영향51. 외모지상주의의 강화2. 아이돌의 상업적인 측면Ⅲ아이돌의 외모지상주의와 상업성의 개성방안6Ⅰ서론1. 대중문화와 청소년청소년 시기를 보내봤다면 한번쯤은 스타들 중 누군가에게 관심을 가져보았을 것

  • 가요계 아이돌 편중화에 관한 고찰
  • 아이돌의 실질적이면서도 주된 팬 층은 10대 청소년이다. 아이돌 문화는 문화 흡수력이 뛰어난 10대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며, 10대의 청소년층은 주요 문화 생산자이자 소비자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수안, “대중문화 연예상품에서 문화적,사회적 자본의 동원 메커니즘: 아이돌 스타의 경우를 중심으로”, 『社會科學硏究 』 제 18권 제 2호, 2010이익 극대화의 목적을 지닌 기획사는 10대 청소년 팬 층의 심리를 분석하여 청소년의 호주머니를 노리는 전

  • 걸그룹 흥행요인 분석 및 흥행전략
  • 아이돌 시장 분석 :슈퍼주니어빅뱅동방신기샤이니G-DragonXIA버스커버스커EXO-K소녀시대-태티서비스트* 2012년 국내 음반판매 순위 Top 10(단위: 장)480,662414,878336,833213,373204,326187,620174,544145,925144,222144,175현재의 음악시장 및 아이돌 시장 분석 :1. 대기업 중심의 문화 컨텐츠 육성 정책이 영향2. 국내 아이돌 팬덤이 자신이 응원하는 가수의 순위를 위해 음원을 사재기 하는 소비패턴을 보임3. 기획사들은 이윤을 얻기 위해 다시 팬덤을 형성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