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읽어줄 때의 일반적인 지침내용과 읽어주는 단계별 지침내용을 각각 설명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책 읽어주기의 의의
2. 그림책을 읽어줄 때의 일반적인 지침내용
3. 읽어주는 단계별 지침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그림책 읽어주기의 의의
왜 어린이들은 특히 문자 습득기 이후에도 중재자의 책 읽어주기를 즐기는가? 이러한 논의에 대한 바탕에는 음성이 있다. 목소리가 있다. 목소리의 미학은 청취의 감각성, 귀의 예민성에 있다. 즉 그것은 귀의 촉각인 것이다. 목소리의 의미성은 발성된 낱말들의 의미에 선행하며 그것을 초월한다. 그것은 또한 목소리에 음악적인 것, 그것의 높낮이, 색채와 음향, 리듬의 경련 등에 앞서며 그것을 초월한다. 그림책과 어린이 독자 사이에 귀의 촉각으로 나타난 소리의 세계는 초월적인 세계인 것이다. 이러한 그림책은 아동과의 정신적인 교감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과 즐거움을 만들어 낸다. 그러면 그림책 읽어주기는 어떤 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의 내면세계로 스미는 것일까? 먼저, 읽어주는 행위 안에 내재한 청자를 향한 화자의 적극적인 자세에서 출발한다. 그 적극적인 자세가 그림책의 경우, 그림책에서 제시한 언어가 화자의 목소리로 바뀌어 어린이의 귀를 통해 어린이의 내면세계로 들어간다. 작가가
.
.
2. 그림책을 읽어줄 때의 일반적인 지침내용
첫째,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적합하고 아동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작품을 선택한다. 그리고 선택된 책은 아동의 상상력을 증진시키고, 흥미를 확장시키며 문학과 쓰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어야 한다.
둘째,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소개해야 한다. 전시, 작가와 삽화가에 대한 짧은 토론, 책표지와 제목을 보고 예상해보기, 이미 알고 있는 다른 책의 주제와 작가와 삽화가를 연관 지어 보기 등의 활동을 함께 한다. 또한 그림책을 중단하지 않고 끝까지 소리 내어 읽어준다.
셋째, 매일 일정한 시간에 책을 읽어주어야 한다. 날마다 읽는다는 것은 우리가 매일 식사를 하는 것처럼 꾸준하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가져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의미이다. 아침시간이나 잠자기 전에 읽어주는 것이 효과적
참고문헌
- 한지효,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독서 태도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 2006
- 강남희,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 2010
- 전유영, “창의성 기법을 적용한 그림책 읽어주기 프로그램의 효과”, 가톨릭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 설명하시오. (10점)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 태내기와 태교의 중요성, 문제인식과 태교에 대한 올바른 고찰의 필요성
  • 내용들을 말하게 해 들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사대부의 태교 지침서였던 ‘태교신기(사주당 이씨, 19C초반)’에도 “오로지 사람을 시켜 시를 외우고 옛 책을 설명하거나 아니면 금슬을 타게 해야 하느니라. 이것은 잉부가 들으니라”라고 기록하고 있다.②배냇저고리와 두렁치마침전이라는 ‘문예’적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도 조선 왕실태교의 특징이다.왕실에서는 산모가 직접 아이가 태어나면 입힐 무명 배냇저고리.두렁치마.턱받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비교
  • 때문이다.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6차의 틀을 따르되 이 부분을 조정하여 교사와 활동의 창의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령별 내용(만, 3,4,5세) 수준 제시는 교사용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구체화하도록 함④ 교육과정 문서 체계 및 편성․운영 지침의 개선◦ 문서 체계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맞게 통일 -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를 앞쪽으로 배치하여 공통적 일반적 지침으로 함◦ 영역별 교육과정에 ‘지도상의 유의점

  • [부모교육]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내용 → 어려운 내용친숙한 것 → 생소한 것구체적인 것 → 추상적인 것단순한 것 → 복잡한 것통합성각 주제들이 모두 서로 상이한 것으로 보일지라도 각 주제에는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내용들이 제시된다.2) 총체적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과정(1) 내용 선정을 위한 예비 연구제1주부모 역할의 어려움,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 3~5세 유아의 발달 특징과 발달 과업제2주그림책 고르기와 읽어주기, 놀잇감 고르기와 놀아주기제3주

  • 보육과정-중간 레포트
  • 내용은 2수준, 만 3~5세 보육내용은 3수준으로 되어 있음. 수준을 세분화 시킨 이유는 유아들의 개인의 발달적 차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과정 내용을 적용하기 위함4)보육교사를 위한 연령집단별 지침이 기술되어있다.지침에는 해당연령의 교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영유아의 발달적 지식, 물리적 환경구성 방법, 지도방법, 지도 시 유의점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음학습정리영유아 보육과정을 구성할 때에는 보육대상 영유아에 대한 자세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