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추구성향에 따른 학습태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초록
I. 서론
1. 연구동기
2. 이론적 배경
가. 감각추구성향
나. 학습태도
3. 연구 가설
II. 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절차
III. 결과
IV. 논의 및 의의
V. 참고문헌
VI. 부록
- 본문내용
-
I. 서론
1. 연구동기
학습심리학 수강시간에 과제로 선정된 학습심리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보고서 제출 과제로 본 연구팀은 개인의 어떤 특성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해 고심하게 되었고, 고심 끝에 감각추구현상이라는 개념을 발견해내었으며 이 변인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2. 이론적 배경
가. 감각추구성향
감각추구성향은 다양한, 새로운, 복잡한, 강렬한 감각과 경험을 추구하는 성향이며, 이는 자극이 된다면 신체적, 사회적, 법적, 재정적 위협을 초래하는 일도 감수하려는 의지이다. 감각추구성향 개념을 주장한 Zuckerman(1979)에 의하면 감각추구 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지루한 것을 싫어하고, 무료함과 권태감을 이기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거듭한다. 또한, 때로 자극과 경험이 주는 쾌락과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서 사회적-도덕적 의무와 책임을 저버리기도 하며, 심지어 신체적인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기꺼이 모험을 감수하는 경향을 보인다.
나. 학습태도
태도는 사람이나 사물, 사상에 대하여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으로 일관성있게 반응하려는 정서적 경향성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어떤 특정한 활동을 하게 하는 동기이다(이차숙, 최응용, 2011, 재인용).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는 개인 내적인 감각추구성향이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고, 즉 태도, 학습의 동기는 감각추구성향 요인에 따라 높고 낮음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보았다. 학습태도를 설명하는 3가지 변인으로는 정답률, 응답률, 반응시간이 있다. 즉 감각추구성향이 높을수록 이 3가지 변인과 정적상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린종합복지관을 다녀와서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건축가, 건축]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생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평면구성원리와 공간의 상호관입,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작품 분석
- 노년기 정신건강(역할상실과소외,질병과죽음,노인학대,치매) 보고서
- 이용과 충족 이론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