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CHAPTER 1 지역사회교육이란?
1.지역사회 정의
2.지역사회교육의 정의
3.지역사회교육의 대두배경

*본론
CHAPTER 2 지역사회교육 역할과 방법 및 사례
1.지역사회교육의 목적
2.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
3.문제점
4.학습동아리
5.평생학습도시
6.국내,외 사례(한국&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결론
CHAPTER 3 프로그램 개발
1.프로그램 추진배경
2.프로그램 설명
3.프로그램 현실 적용
1)평생동아리
2)지역사회학습


출처(주석)
본문내용
1.지역사회교육이란?

1)지역사회의 정의
일정한 지역에서 그 주민들 간에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공통된 문화(→조직문화)를 가지며 그 공동체에 대한 일체감을 갖게 하는 삶의 터전. 따라서 지역사회는 일정한 지역, 주민, 공동체 의식을 그 구성요소로 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일정한 지역이라 하여 그 범위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농촌지역일 경우 한 마을이나, 행정구역인 리·면·군도 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는 행정단위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어서 한 단위의 행정구역에서 하나의 지역사회가 형성될 수도 있고 몇 단위의 행정구역이 하나의 지역사회 단위가 될 수도 있다.

한편 지역사회는 그 발달 형태에 따라 원시 촌락·중세 촌락·현대 촌락으로 분류할 수도 있고, 농촌과 초기도시, 현대도시 등으로 분류할 수 있어 그 분류기준은 다양하다. 그러나 인구학적 요인이나 생태학(→생태론적 접근법)적 요인 또는 생계의 근원이 되는 직업활동의 근거지를 기준으로 하여 농촌지역과 도시지역으로 크게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지역사회교육의 정의
일정한 지역 내에서 지역의 제반 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실시하는 지역주민에 대한 집단적인 사회교육 즉, 지역사회의 생활, 문화, 자원, 요구, 활동 등 지역사회의 제 자원에 기초를 두고 이에 적응하는 지역사회 주민의 집단적인 사회교육 과정이다. 교육과정은 지역사회 생활의 중요한 문제나 과정을 중핵으로 하여 이를 계획 운영하고, 학습활동에 있어서는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으로 이용한다.
미국에서의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 학교보다는 뒤늦게 활성화되었는데, 1942년 매사츄세츠법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그 주 내용은 지역사회 학교와 내용이 지역사회나 지역사회의 전통을 뒷받침 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노인 취업지원 프로그램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인의 모든 지적, 신체적 능력이 쓸모없는 것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지만 이러한 인식은 근거 없는 추측과 연구방법의 편견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노인은 지적 능력과 창의력, 경험활용 능력이 뛰어난 사회적 자산이라는 범국민적인 의식 전환(부정적 이미지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3. 본 프로그램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느낀 이유전래동화구연사는 그 지역에 얽힌 이야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제시 및 설명하시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제시 및 설명하시오목차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제시 및 설명하시오1) 프로그램의 기획(1) 효과적인 프로그램 기획(2) 상황분석1/ 지역사회 분석2/ 평생교육기관의 분석3/ 사회적 추세 분석4/ 프로그램개발의 타당성 분석5/ 프로그램 학습자 분석(3)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2) 요구분석(1) 요구의 우선순위 설정3) 프로그램의 목표설정4) 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5) 인적물적자원의 분배6) 마케팅 방법 결

  • [평생교육]원격평생교육, 사이버평생교육, 지역사회평생교육, 학생평생교육, 여성평생교육 분석
  • 교육소외계층의 다양화되고, 증대되는 학습요구를 수용5. 저비용으로 고효율성을 획득6. 교육소외계층이 지닌 정보 문해력의 가능성Ⅳ. 지역사회평생교육Ⅴ. 학생평생교육Ⅵ. 여성평생교육1. 여성평생교육기관의 기능강화 및 지원 확대1) 여성평생교육 정보DB구축2) 여성평생교육 협의체 구성운영3) 여성평생교육기관의 운영지원2. 여성의 직업능력 개발1) 공공직업훈련기회의 확대2) 주부를 위한 훈련프로그램 개설운영3) 일하는 여성의 집

  • 학교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 학교평생교육의 정책과 사례 분석
  • 평생학습 시대에는 학교가 평생교육의 센터로서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화와 교육의 센터로서 학습자를 학생뿐 아니라 지역 사회 주민이나 학부모들에게까지 확대하는 일이 너무나도 당연한 일로 여겨지고 있으며 현재 많은 학교들이 그 역할을 시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그러면서 평생학습사회에서 학교 중심 평생교육의 진흥을 위해 모든 학교가 국민을 위하여 교육의 문호를 개방하고, 각 급 학교 실정에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확대

  • 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
  • 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가. 개념프로그램 개발은 ‘프로그래밍’(programming), ‘프로그램계획’(program planning), ‘프로그램 구성’(program building)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며, 이제까지 학교교육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커리큘럼개발(교육과정개발)과 별다른 차이점을 두지 않고 그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평생교육 학자들은 ‘커리큘럼 개발’이라는 용어보다는 평생교육에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