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가. 개념
나. 성격
다. 특성
2. 요구 분석
가. 요구 분석의 개념
나. 요구 분석의 목적
다. 요구 분석의 기능(특징)
라. 교육요구 분석 방법
1) 조사연구
2) 면접법
3) 델파이기법
마. 요구 분석의 작업 절차 및 여과 과정
3.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가.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1)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2) 프로그램 기획의 원리
3) 프로그램 기획의 모형
나. 프로그램의 설계
1) 학습자 분석
2) 학습목표의 설정
3)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과 조직
4) 학습 방법의 선정
5) 학습지도안 구성
다. 프로그램의 실행 및 운영
라. 프로그램 평가 및 개정
4.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본문내용
-
나. 성격
첫째, 프로그램개발이란 평생교육기관의 적응기제이며, 변화창출 전략이다(Long, 1983a). 구체적으로 평생교육기관에서 행해지는 프로그램개발이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적 대응이며, 동시에 평생교육기관이 새로운 변화 창출을 시도하기 위한 교육적 대안 제시라 할 수 있다. 둘째, 평생교육에서 프로그램개발은 개인 학습자, 학습자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행동변화를 지향한다. 단순히 학습자 개인의 행동 변화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고 평생교육의 대상, 즉 프로그램의 수혜자가 학습자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 및 지역사회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개발은 계속적인 집단적 의사결정과정이다. 넷째, 프로그램개발은 학습자의 교육요구를 확인·사정·분석하기 위해 평생교육기관과 학습자 및 그들의 대표가 참여하는 공동의 노력(collaborative effort)이다. 다섯째, 프로그램개발은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복잡한 절차와 단계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집단 활동으로 하나의 체제(system)로 간주될 수 있다. 여섯째, 프로그램개발은 평생교육기관이 피드백을 획득하는 주요 수단이 된다.
다. 특성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성격은 실천 지향적이고, 경영 관리적 성격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개발과정에서 협동적 성격과 체제적 성격 등이 부각되는 다원적인 특성(pluralistic characteristics)을 나타낸다(Boone, 1985:35). 또한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은 학교교육의 교육과정개발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편, 평생교육에서 프로그램개발의 이러한 성격들은 주어진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추측이 가능토록 한다. 주어진 환경이나 상황이란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프로그램의 유형, 프로그램의 단위, 고객체제의 형태, 프로그래머의 특성 등의 차이를 뜻한다. 첫째,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개발의 특성은 평생교육자의 계획행위에 영향을 끼친다. 둘째, 평생교육 유형에 따른 프로그램개발의 특성이란 그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개발절차 및 방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같은 평생교육기관 안에서도 프로그램 유성이 다르면 절차론적인 측면에서 개발 특성이 다를 수밖에 없다. 셋째, 고객체제의 형태에 따른 프로그램개발의 특성이란 프로그램의 고객이 개인학습자,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라는 사실을 고려해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접근 방식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프로그래머의 특성이란 개인과 프로그램개발 조직, 혹은 위원회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인지도(cognitive map)의 차이를 의미한다. 또한 프로그래머의 특성이란 개인적인 것일 수도 있고 그가 속한 기관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당연히 실천적 성격이 강하고, 프로그래머의 계획 행동에 대한 규정적인 성격이 짙고, 프로그램계획의 운영 측면이 강조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가족생활교육_온라인 가족생활교육이란 온라인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노력인 동시에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교육적 전략이나 구조를 말합니다 이번 과제에서는 여러분들께서 인터넷 자료를 검색하여, 잘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 평생교육자 레포트
- [노인교육]노인교육의 목표,필요성, 노인교육의 현황,내용선정기준, 노인교육의 행정지원체제, 노인교육의 문제점,방향 분석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