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노인 취업지원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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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0 단계 프로그램 개발에 들어가며
제1단계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 및 제목

2. 본 프로그램개발의 필요성

3. 본 프로그램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느낀 이유

4. 본 프로그램개발을 통하여 얻고자 하는 궁극적 목적은?

5. 기존 유사 프로그램의 유무 및 효과분석

6. 기존 프로그램의 효과와 보완점 분석

7. 본 프로그램의 예상효과 및 장애요인 분석은?

제2단계 평생교육기관의 상황분석

1. 프로그램 실시 기관의 조직분석


(1) 기관의 설립 및 운영목적
(2) 기관의 주요사업

(3) 시설 규모
(4) 조직의 강점(strengths)과 약점(weakness)

2. 프로그램 개발의 주체

3. 지역사회 환경 분석

(1) 고학력자가 많다.

(2) 소득수준

(3) 인구

(4) 의료기관
(5) 사회복지시설 및 수용인원
(6) 교 육
7. 공식 / 비공식조직

8. 우리조직 앞에 놓인 기회(opportunities)와 위협(threats)

제3단계 프로그램 목표집단 분석
1. 목표 집단의 개인적 특성

2. 목표 집단의 프로그램 참여목적

3. 비공식집단과 리더

4. 개인들 간의 유사점

5. 개인들 간의 차이점

6. 과거 유사한 교육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제4단계 요구진단

1. 요구를 진단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구사정의 목적)

2. 누구의 요규를 진단 할 것인가?(요구사정의 범위)

3. 요구조사의 필요성

4. 요구진단의 예상효과

5. 요구진단시기

6. 요구진단의 기법과 자료수집방법

7. 요구 진단시 필요한 조직 내외의 자원

8. 요구목록작성
※ 설문지 분석
1. 성별
2. 나이
3. 배우자 유무
4. 교육수준
5. 자녀 거주 유무
6. 생활 형편 정도
7. 한 달 용돈
8. 현재 참여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
9. 프로그램에 참여 횟수
10. 참여하는 교육 기관
11. 현재 교육 참여 비용
12. 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
13. 프로그램 참여 목적
14. 현재 참여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5. 프로그램의 필요성
16. 구연동화 참여의사
17. 프로그램의 연계
18. 선호프로그램
19. 교육횟수
20. 교육시간
21. 교육요일


9. 진단된 요구 목록
10. 정확한 요구의 우선 순위별 나열

11. 요구의 불만족도 예상

12. 최종적인 요구의 확정

제5단계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


3. 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 선정 및 당위성

5. 확정된 요구의 목표로의 전환

6. 상부조직의 목적과 부합하는가(목적의 달성)

제6단계 교육내용의 선정

1. 목표를 실현하는 학습활동

제 7,8 단계 교수법및 교수매체의 선정
제 9단계 인적 / 물적 / 재정자원배분

1. 강사선정

2. 장소 선정

3 .수입내역

4. 지출내역

제10단계 홍보방법의 결정

1. 홍보 목표 집단 선정: 동화구연 수강대상자인 어르신
2. 목표 집단의 학력수준분석
3. 목표 집단의 거주 지역분석
4. 홍보 예산 책정



2. 홍보기법의 선정

3. 홍보매수와 기간 선정 및 개시장소,지역

6. 홍보물 제작

제11단계 평가 및 보고서 작성


※ 평가 설문지 분석

실버동화구연 프로그램 보고서

본문내용
제 0 단계 프로그램 개발에 들어가며

현재의 우리나라는 높아진 생활수준과 보건의료기술의 발달과 영양상태의 개선으로 인하여 전 세계에서도 그 유례가 없을 만큼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면서 인간의 오랜 염원이었던 장수의 꿈이 실현되었다는 것은 큰 축복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고령화 사회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고령화에 따른 노인인구의 증가는 노인부양이라는 경제적 부담과 빈곤 문제의 해결과 같은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를 수반하게 되었다. 이는 오래 사는 것이 반드시 축복만이 아니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인간의 장수는 노년기의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의 변화와 개인의 고령화에 의한 새로운 노년기의 정체성을 찾아가야 하는 노년기 발달과업을 강조하게 되었다. 고령화로 인한 노년기의 연장은 노년기 삶의 중요성 증대라고 하는 질적 고령화를 포함하게 된다. 따라서 노년기의 질적 변화는 노인들 스스로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발달심리에 근거한 기법이나 학습을 통해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높이고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데 있다. 특히 고령화 사회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당사자의 직접적인 참여와 반성적인 실천으로 연결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고령화는 늘어나는 노년기를 위한 노인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노인교육을 통하여 성공적인 노화가 촉진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이번 성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주제로는 이러한 사회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으로 동화구연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자료를 조사하고 연구주제를 고민하고 있던 중에 한 신문에서 어르신들의 동화구연 강연 소식을 들었다. 우리의 주변에 단순한 취미 생활이 아닌 동화구연을 통해서 가족들과 함께 어울릴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취업까지 가능한 장을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들의 몸과 마음을 모두 건강하게 만들겠다는 계획을 만들기로 하였다. 이제 본문을 통해 자세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교육을 통해 노인층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건전한 활동을 통한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이루고 타인을 배려하고 인식하면서 가정과 사회에서 필요한 존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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