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격평생교육, 사이버평생교육, 지역사회평생교육, 학생평생교육, 여성평생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원격평생교육
1. 현황
2. 정책방향
3. 정책방안
1) 평생학습 정보체제를 구축한다
2) 에듀넷의 한 축으로 평생학습 정보망을 구축한다
3) 신지식인 운동 차원에서의 성인 컴퓨터 문해교육을 실시한다
4) 사이버교육기관을 설치하여 장소와 시간을 초월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Ⅲ. 사이버평생교육
1. ‘학교=교육독점기관’ 논리의 탈피
2. 시간과 공간의 장애 없는 평생교육의 실현
3. 지식․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직접적인 처방
4. 교육소외계층의 다양화되고, 증대되는 학습요구를 수용
5. 저비용으로 고효율성을 획득
6. 교육소외계층이 지닌 정보 문해력의 가능성

Ⅳ. 지역사회평생교육

Ⅴ. 학생평생교육

Ⅵ. 여성평생교육
1. 여성평생교육기관의 기능강화 및 지원 확대
1) 여성평생교육 정보DB구축
2) 여성평생교육 협의체 구성·운영
3) 여성평생교육기관의 운영지원
2. 여성의 직업능력 개발
1) 공공직업훈련기회의 확대
2) 주부를 위한 훈련프로그램 개설·운영
3) 일하는 여성의 집 운영 활성화
3. 여성의 문화활동의 활성화
1) 여성의 문화활동 지원
2) 여성의 문화교류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사회가 점차 신지식 경제사회로 접어듦에 따라 평생학습이라는 것은 이제 시대적인 필수물이 되었다. 전통적인 생산의 3요소인 토지, 노동, 자본이 더 이상 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없으며, 이제 지식이라는 새로운 자원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식경제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정보의 수집, 가공력과 지식 창출력이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또한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그리고 다시 휴먼웨어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인적자원의 소프트적 창의력과 지적 상상력이 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환경변화와 인적자원 환경의 변화는 평생교육 분야에서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방식에도 획기적인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한마디로 이제까지와는 철학과 기본 가정이 근본적으로 다른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청하고 있는데,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세계관의 변화를 의미하므로 교육전략, 방법 및 형태 등 평생교육 전반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를 동반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는 새로운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따른 평생교육 정책을 모색하고, 그에 필요한 지원책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말하자면, 평생학습의 기회를 확충하고 평생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평생학습 지원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열린교육사회평생학습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선진 각국에서는 80년대와 90년대에 국가 및 지역적 차원에서의 평생교육의 체계적 실시를 위해 평생교육 추진체제를 구축정비해 왔으며,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속적인 지원체제를 확대해 오고 있다. 현재 평생학습 지원체제와 관련하여 우리 나라는 주관 부처가 교육부, 노동부,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각 부처로 나누어져 있어 체계적인 평생교육 정책추진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국가적 차원에서의 교육과 훈련의 통합, 교육과 노동의 체계적인 연계, 교육과 복지의 통합을 통한 생산적 복지의 증대 등과 같은 것들을 기할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평생교육백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2
신미식, 여성사회교육의 현재와 미래, 여성사회교육 제 2집, 한국여성사회교육회, 1995
임철일,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3
이인숙, 사이버교육의 개념과 실천적 전략, 2001
최운실, 학교 평생교육의 의미와 특성, 경기도교육청 경기교육 제 156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중심평생교육방법] 사회참여를 통한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시민운동, 지역평생교육시설의 참여를 통한 집단중심 평생교육)
  • 평생교육나. 시민단체의 현황 및 프로그램가) 회원 및 지도자교육나) 민주시민교육II. 지역평생교육시설에의 참여를 통한 집단중심 평생교육가. 지역평생교육시설의 평생교육참여나. 시, 군, 구민회관의 평생교육 및 참여프로그램다. 사회복지관라. 노인복지시설마. 노인대학과 경로당바. 여성교육시설사. 청소년 수련시설아. 청소년회관자. 청소년야영장과 심신수련장a/ 청소년야영장b/ 심신수련장차. 자연학습원과 학생교육원a/ 자연학습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우리의 지역사회에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에 적절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시기 바랍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현대사회는 불확실성의 시대, 위험사회라고 합니다. 우리의 지역사회에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에 적절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때, 프로그램 개발의 8단계(1단계: 상황분석, 2단계: 요구진단,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5단계: 교수설계,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 [교육사회학] 6. 평생교육 요약
  •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란 용어는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에서 폴 랑그랑(P.Lengrand)이 구상한 개념으로 알려지고 있다.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Education permanente’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할 수 있다.2.평생교육의 정의1) 랑그랑(P.Lengrand)의 정의랑그랑은 평생 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 혹은 시간적 차원)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수평적

  • [교육사회학] 6. 평생교육
  • 평생교육의 정의3.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4.평생교육과 유사한 개념5.평생교육의 필요성2지역사회 학교의 개념1.시역사회학교의 개념2.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3.회국의 지역사회학교 사례가. 미국의 사례나. 영국의 사례4.지역사회 학교의 5가지 방향5.지역사회 학교의 13가지 역할6.QnA7.인터뷰3한국 지역사회교육의 현황1. 지역사회교육의 발전2. 민간단체의 지역사회교육 사례가. 지역사회교육협의회나. YMCA다. 여성문회

  • [평생교육현장실습일지] 최신 평생교육현장실습일지 세트[A+자료], 평생교육실습일지, 평생교육사실습일지샘플
  • 평생교육사로서 정체감 형성왜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하려고 하는지에 대하여 A4 한장 분량으로 제출(취득 이유 및 어떤 평생교육사가 되겠다는 의지를 담아서)제출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자의 생각 전달 예정기관구조의 이해원격평생교육시설 설립에 관련한 내용 숙지시설 설립 및 운영과 관련한 계획서 제출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본 원격평생교육 시설은 지역사회외 연계된 프로그램은 없는 관계로 생략.기관사업과 프로그램의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