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 조례가 학생 생활이나 교육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생인권조례의 필요성 및 학생인권조례가 학생 생활에 미치는 영향
2. 학생인권조례가 교육권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올해는 한국이 UN 아동권리협약 비준 22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다. UN 아동권리협약이란 만18세 미만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협약이다. 이러한 아동 개념은 학생이라는 개념과 연관된다. 왜냐하면 아동이 사회화의 단계에서 대부분 학교를 통한 공적교육을 마쳐야하기 때문이다. 물론 18세 미만의 아동 중에 학교를 다니지 않은 경우도 있다. 하지만 한국사회에서 만15세 이하의 아동은 국가가 규정한 의무교육을 마쳐야 한다. 의무교육 조항은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는 학생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이기도 하다. 학생인권이란 인간이 가진 기본권으로서 인권을 학생이라는 특수한 상황과 관련하여 보장하고자 하는 권리이다. 이러한 특수한 상황과 관련되어지는 인권은 다양하다. 성년이 된 사람들이 군대에 가거나 법을 위반하여 교도소에 수감되는 상황이 그렇다. 그리고 장애를 가진 사람이나 사회적 약자가 처한 상황도 특수한 인권의 문제를 제기한다. 이제 학생인권이 학생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대한 논의라고 한다면 먼저 우리가 물어야 할 것은 그러한 특수한 상황이 왜 요구되는지에 대한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특수한 상황을 인정하는 조건에서 보장될 수 있는 인권의 내용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학생인권과 관련된 문제가 학생인권조례이다. 학생인권조례는 2009년 취임한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자신의 공약으로 내걸었던 사항이었다. 학생인권보장을 위한 운동진영의 고민과 그동안의 노력이 조례를 통한 제도적 보장의 추진으로 이어진 것이다. 교육현장, 인권
.
.
2. 학생인권조례가 교육권에 미치는 영향
학생인권에 관한 논의는 학교 내에서 학생에게 보장되어야 할 권리에 관한 것이다. 이는 학교 구성원으로서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인권조례와 관련된 쟁점은 학교 구성원으로서 교사와 학생 간의 인식의 차이에서 비롯된다고도 할 수 있다. 학생인권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특히 학생인권은 교사와의 관계에서 파생된다. 권리란 상대적인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분명히 해야 할 개념이 교권과 교육권이다. 교권의 개념을 교사가 누려야 할 권리라고 한다면 이러한 권리에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그것은 교사의 교육할 권리인 교육권, 전문직 종사자로서의 권리,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권리이다. 교권을 이상의 3가지 관점에서 보자면 학생인권보장과 관련한 교권의 문제는 교사의 교육할 권리 즉, 교육권임을 확인할 수 있다. 사실 대부분 교권의 문제는 학생들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당국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이다. 학생인권에 관련한 교권의 문제를 교육권의 문제로 제한하여 살펴본다면 학생인권과 교육권의 갈등이라는 논쟁 해결이 어렵지만은 않다. 학교의 존재이유가 학생들에게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는 데 있다면 이러한 목적 실현을 위한 교육권은 분명 보호되어야한다. 그렇지 않고 학
- 참고문헌
-
- 전누리, “학생의 정치적 자유를 허(許)하라”, 진보교육연구소, 2010
- 최형찬, “인권, 학생인권, 학생인권조례”, 범한철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장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중요한 자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대중문화 연구-팬덤과 스타덤
- 사회복지공공기관(도청, 시청, 구청, 행정복지센터등)중 1군데를 선정하여 사회복지업무와 관련된 조직의 업무를 세부적으로 기술하고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3,4,5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기술하고 한 연령을 선정하여 발달적 특징을 고려한 놀이지도방법을 쓰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_만 18세 청소년선거권 참여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딜레마에 대한 사례와 해결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_청소년프로그램 요구분석기법 중 서베이, 인터뷰 기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그리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어떤 질문지를 사용하여 청소년들의 요구분석을 할 것인지 질문지를 만들어 제시하시오 (10문항~15문항)
-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미디어와 콘텐츠들의 역사를 각각 연대기 형태로 작성하고, 이러한 경험이 현재 자신의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연대기 작성의 감상을 서술하시오
- 간호이론을 적용한 지역사회위기중재 방안
- 조직화의 개념과 단계, 사회행동의 개념과 일반적 원칙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정치적압력전술과 직접행동의 배경과 유형에 대해 작성하고, 정치적 압력전술과 직접행동의 실제 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소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