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유아교육] 장애아동 통합교육 정의, 배경, 실태 및 현황과 문제점사례 및 개선방안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참고 자료 및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방안과 운영 사례들 / 장애아동 통합교육 심층분석 및 사례와 전망

장애아동통합교육, 장애아통합교육, 통합교육, 유아교육, 장애아동통합교육사례, 유아교육 , 학위논문 , 통합교육 , 통합교육의 문제점 , 통합교육의 개선방안 , 유아연구 , 통합교육 현황 , 통합교육사례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실태, 통합교육의 실태, 통합교육의 사례, 통합교육의 사회복지, 장애교육, 유아교육, 유아복지, 장애복지, 장애유아 통합교육 ,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집중장애, 영유아
목차
Ⅰ. 서론 - 통합교육 정의, 목적, 도입배경 등
1. 장애아동 통합교육 정의
2. 통합교육의 도입 배경 / 역사

Ⅱ. 본론 - 통합교육 필요성 및 문제점사례, 해결방안 등
1. 연구방향, 연구목적
2. 통합교육 찬반논란의 쟁점
3. 통합교육의 필요성, 중요성
4. 통합교육의 실태와 효과 및 부작용사례
(1) 통합교육 실태 및 현황
(2) 통합교육의 효과 (장점)
1)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2) 통합교육이 비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3) 통합교육 부작용사례 (단점)
3. 통합교육에서의 교사의 중요성
(1) 교사의 역할 및 자세
(2) 교사의 인식 및 교육의 중요성
4.. 통합교육의 형태와 모델
(1) 통합아동의 선별기준
(2) 통합의 형태
5. 해외 장애아동의 교육 현황
(1) 미국 (2) 독일
6. 통합교육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결론 - 향후 발전방향 및 시사점

Ⅳ. 참고 문헌 , 출처사이트
본문내용
2. 통합교육의 도입 배경 / 역사 (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22t3486a )
o 의미 : 장애인 통합교육을 말하며 장애학생와 비장애학생이 같은 교육 환경에서 교육을 받는 것
o 배경 : 장애인이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는 인권운동과 함께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시작.
o 역사 : 장애인 통합교육의 역사는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으며, 전문가들이 통합을 주장하고
그 실시를 강조한 것은 불과 30~40년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 시기 동안 통합교육의 발달은
비교적 꾸준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특히 정상화원리와 같은 철학적 믿음, 탈수용시설화와
같은 사회적 움직임, 최소제한환경의 의무화와 같은 법률제정 등에 의하여 그 속도가
가속화 되어 왔다(윤점룡, 2005).
[ 통합교육의 효과 및 장점 ] 일부분 발췌
나. 통합교육의 효과
통합교육이 시작된 계기는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윤리적 입장과 장애인의 인권문제였지만 실용적 관점에서의 큰 관심은 통합교육이 과연 분리교육보다 더 큰 성과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 뿐만 아니라 비장애아동에게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통합교육의 현실화가 가능할 것이다. 통합교육의 효과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교육에 미치는 직접적 효과 말고도 사회전체가 장애아동을 일반사회에서 배제시키지 않고 포함시킴으로써 장애인들의 사회적 통합에 긍적적 효과를 가져다주며, 장애인들 이외에 다른 소수 인권자들의 사회적 권리에 대한 토론을 이끌어 내는 등 광범위한 효과가 있다.

[ 시사점 및 고찰 ] 일부분 발췌
통합보육 보급의 출발점인 현황을 보면 통합보육의 특색은 보육자에게 명확한 의식이 필요하며,
그 목적도 충분히 자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통합보육은 특수한 보육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보육 본연의 자세를 말하는 것이므로 종래 말하는 보육의 목표나 목적은
그대로 통합보육의 목표나 목적에 부합되는 부분을 갖는다.

즉 통합보육의 목적은 모든 어린이가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개성과 능력을
가진 인간으로서 상호 존중하며 협력하고, 한시대를 사는 동료로서 함께 사는
생활력을 키워 나간다는 것이다
(중략)
참고문헌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장보원 저 |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발행, 초등특수교육 전공

일반학급 교사의 특수아동에 대한 인식 연구
차영희 저 | 대구대 교육대학원 발행, 특수교육 전공

초등학교 통합교육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의식 연구
박경수 저 |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발행, 초등특수교육 전공

장애이해 교육활동이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수용태도
임영택 저 | 창원대 교육대학원 발행, 특수교육 전공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참여집단간의 인식 비교
정석곤 저 | 한국교원대 교육정책대학원 발행, 교육정책 전공

장애이해활동이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최상남 저 | 고신대 교육대학원 발행, 특수교육 전공

장애 관련 창작동화 독후활동이 비장애 아동의 장애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김순금 저 | 성공회대 교육대학원 발행, 특수교육 전공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해교육 현황
방진숙 저 | 대진대 교육대학원 발행, 특수교육 전공

장애이해교육과 통합교육 경험의 장기효과
서희선 저 | 세종대 교육대학원 발행, 특수교육 전공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해교육 현황
방진숙 저 | 대진대학교 발행, 특수교육 전공

장애이해 교육활동과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 및 효과
이상희 저 | 부산대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특수교육 전공

교과교육과 연계한 통합적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장애인식
박동환 저 | 공주대 교육대학원 발행, 초등특수교육 전공

우리나라 통합교육제도 성숙을 위한 성경의 장애인관에 대한 교육적 이해
김정식 저 |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발행, 중등특수교육 전공

일반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통합교육 이해와 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박정아 저 | 공주대학교 발행, 유아특수교육 전공

우리나라 통합교육제도 성숙을 위한 성경의 장애인관에 대한 교육적 이해
김정식 저 | 단국대학교 발행, 특수교육학과 중등특수교육 전공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 및 어머니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편행자 저 | 여수대 교육대학원 발행, 특수교육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54359***
    (2021.05.04 11:13:51)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관련 제도 및 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장애 아동수당과 보호수당(2) 간접적 소득보장관련법-경제적 부담 경감① 자녀교육비지급② 의료비지원③ 장애인자립자금 대여④ 장애인보장 교부⑤ 경제적 부담과 경감2) 고용보장 관련법3) 의료보장 관련법(1) 국민건강보험법(2) 의료급여법4) 교육보장 관련법◯ 장애인 관련제도 및 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2)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장애의 범주(3) 건강장애① 건강장애의 정의②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1. 교육재활교육재활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과 둘째, 장애인 직업교육 셋째, 장애인 평생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특수교육을 통한 교육재활이라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의 개념을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

  • [주택관리] 어린이 놀이터 분석
  • 배경1. 어린이놀이터의 정의2. 어린이놀이터의 현황3. 놀이터에서 발생하는 손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4. 어린이놀이터의 관리Ⅲ. 부천 중동역2차 푸르지오아파트의 어린이 놀이터 분석1) 테마 1- 우주선 놀이터 ① 놀이기구② 바닥③ 색상④ 위험요소⑤ 휴식공간⑥ 이용자의 행태 (관찰내용)2) 테마 2 - 해적선 놀이터 ① 놀이기구② 바닥- 모래사장③ 휴식공간④위험요소 ⑤ 이용자의 행태 3)테마 3- 복합놀이시설4) 장점 및 문제점check list

  • 정신보건전달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연구 - 정신보건사회복지 전문가 FGI중심으로
  • 교육, 치료재활프로그램 운영 등을 확대 시행하였다. 또한, 교육부와 공동으로 지역사회 기반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 사업’을 추진. 6개 지자체(대구, 광주, 세종, 충북 청주, 전남 목포, 제주)를 선정하여 지자체, 정신건강증진센터, 교육청학교를 연계한 학생 자살 및 정신건강문제 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아동청소년기 학교 폭력 등으로 인한 자살위험,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을 조기에 발견하고 전문 상담치료연계사례 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