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에서의 유능한 리더의 조건과 리더십 개발기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유능한 리더

2.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이론
1) 행동이론의 관점에서의 리더십
2) 상황이론의 관점에서 리더십

3.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개발기법
1) 지시적 리더십
2) 참여적 리더십
3) 자율적 리더십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유능한 리더의 조건과 리더십 개발기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1.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유능한 리더

21세기의 급변하는 사회복지 환경을 맞이하여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와 기대감은 점차로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각종 사회복지조직들이 늘어나고 이들의 운영을 위하여 투입되는 자원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들은 어느 때보다도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여 사회적 요구와 기대에 부응 할 필요가 있다. 리더십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일 뿐 아니라 관리자에게 있어서 조직의 목적 또는 목표를 달성하는 활동의 핵심인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의 경우 그 조직체가 실시하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은 그 조직체가 어떠한 형태의 리더십을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성이 달라질 수 있다. 리더십 이론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에 대한 탐구의 노력으로 규정 할 수 있고 이를 위해 특성이론,행동이론 및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상적으고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의 연구에 비교적 단순한 이분법적 성향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리더십아침에는 죽음을 생각하는것이 좋다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역사의 쓸모감동의 습관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방구석 미술관잠광장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3층 서기실의 암호나에게 시간을 주기로 했다조선 여성 첫 세계 일주기백성의 편에서 본 조선통사‘왕을 참하라‘한때 소중했던 것들GIVE and TAKE순서목 차순서목 차에이트(EIGHT)지적 대화를 위한넓고 얕은 지식1단 한걸음이라도 함께

  • 성인기 학습에 영향을 주는 문제 적성 탐색 및 진로 선택 진로 선택 이론적 배경
  • 사회의 성인 대부분이 스스로 선택한 직업에 대해 충분히 만족하지 못하며, 직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적성에 맞는 업무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음을 드러낸 아래의 기사를 통해서도 적성 탐색 및 진로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직장인 10명 중 9명은 자신이 근무하는 직장이 원하는 이상적인 직장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4명 중 1명은 앞으로도 이상적인 직장을 갖기 힘들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대해 솔직히 이야기◦논쟁을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 다양한 학교 모습• Finnie Tyler High School과 Germando Elementary School의 비교1) 어떤 쪽이 더 성공적인가? / 어떤 쪽이 더 좋은 참여와 태도, 성취를 가지는가?→ 두 곳 모두 비효과적이고 보통의 학교임.① Finnie의 경우 - 너무 적은 수업장학(supervision of instruction)과 개인의 욕구에 초점.② Germando의 경우 - 너무 과대한 수업장학과 교장에 의한 조직 목표 설정.2) 성공적인 학교에서는 개인의 욕구는 조직

  • [조직행위] 집단 의사 결정
  • 조직의 표본으로 여러 기사에서 언급되곤 했다. 발언들 출처3.2.4. 구조적 결함3.2.4.1. 비민주적 리더십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사회는 이제 동그라미형 조직을 부르짖지만, 동그라미형 조직을 표방하고 심지어 제도적으로 실행하는 단체에서도 그 내부를 들여다보면 그들이 아직 동그라미 안에 세모를 간직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드림팀이라고 불리던 황우석 교수의 연구조직에서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특히 다른 구성원들과 비교해서 사회

  • [아동상담] 아동집단상담
  • 리더, 학생지도 관련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의 활동형태이다. 이 형태의 집단상담은 대학생 지도의 생태체제적 모형의 원리와 필요성을 반영하는 것이 된다. 또한 학생문제를 접하는 대학내 인적자원을 훈련시키는 것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상담자의 주요 활동영역이 되어야 kf 자문과 훈련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지대하다.(4) 사회인을 위한 집단훈련직장인과 사회교육을 위한 집단훈련에는 감수성 훈련과 인간잠재력 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