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철학 사상과 종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서양근대철학, 근대철학] 근대철학 완벽정리
- [칸트] 칸트의 사상과 철학에 관한 고찰
- [칸트철학] 칸트의 생애와 배경, 칸트의 사상과 변증학, 칸트의 정언명법, 칸트와 맹자의 차이점, 칸트윤리학의 그리스도교적 입장, 칸트의 그리스교적 도덕종교, 칸트의 신 존재 증명, 칸트의 신 존재 증명 비판 분석
- [칸트, 형이상학, 이성비판] 칸트의 사상, 칸트의 도덕철학, 칸트의 도덕과 종교, 칸트의 도덕 형이상학, 칸트의 현상학적 윤리학에서 이성비판, 칸트의 선의지와 의무, 칸트의 역사 인식 가능성과 자연의 의도 분석
- [르네상스]르네상스의 의미,배경, 르네상스의 특징,근원지, 르네상스의 과학정신, 르네상스에 대한 견해, 르네상스의 문제,결과
- 목차
-
1. 칸트 사상의 배경
2. 칸트 철학의 시작과 전개
3.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
4. 선악의 문제
5. 도덕철학 그리고 종교
- 본문내용
-
칸트, 그리고 종교
1. 칸트 사상의 배경
칸트가 살던 시대는 여전히 봉건적이고 신 중심이었던 독일에 영국, 프랑스의 합리성에 기반한 사상이 들어온 시기였다. 하지만 데카르트로 대표되는 합리론에 어느 정도 문제가 드러남이 흄을 통해 밝혀졌고 근대철학은 위기를 맞게 된다. 이러한 시기에 근대적 문제설정 자체에 위기를 느끼고 근대철학의 출발점과 목표가 붕괴된 지점에서 자신의 철학적 작업을 시작하였다.
2. 칸트 철학의 시작과 전개
칸트철학의 근본적인 주제는 “인간이란 무엇인가?”이다. 칸트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란 질문과 함께 아래의 세가지 질문을 던진다.
인간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순수이성 비판
인간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실천이성 비판(인간의 행위·당위·도덕에 관한 문제)
인간은 무엇을 바랄 수 있는가? → 판단이성 비판(인간의 목적개념에 관한 문제)
-> 이런 질문은 인간의 인식-행동-목적 활동이 인간이란 주체 자신에 의해 근거지어질 수 있는가를 다시 묻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칸트는 ‘주체’라는 지반에 새로이 기초공사를 시작하였다. 칸트는 근대적 주체로서의 인간과 진리를 확고하게 재건함으로써 근대적 사고의 기반을 다시 다지고, 근대철학을 위기에서 구하려고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
- [사회복지] 복지 대상자 상담기록, 사례회의 과정 기록, 사례회의 진행 결과표, 서비스 개입계획 및 점검표, 사정도구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
-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 문화 중 현대에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을 많나 것을 소개하고 그 이유를 밝혀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5주 1강에서 부적응적 대인신념에 대해 배웠습니다 우리는 각자 나름대로의 당위적 요구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당위적 요구에 대한 생각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어떤 비합리적인 신념을 지니고 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 학습자 본인이 외국어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나 어려웠던 점을 상세히 기술하고, 이것을 토대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말하기 교육에서 제시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정리해서 제출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5주 1차시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였습니다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일상언어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의 예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유형별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