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르네상스의 의미,배경, 르네상스의 특징,근원지, 르네상스의 과학정신, 르네상스에 대한 견해, 르네상스의 문제,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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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르네상스의 의미

Ⅲ. 르네상스의 배경

Ⅳ. 르네상스의 특징

Ⅴ. 르네상스의 근원지

Ⅵ. 르네상스의 과학정신

Ⅶ. 르네상스에 대한 견해

Ⅷ. 르네상스의 문제

Ⅸ. 르네상스의 결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존엄성이나 영혼불멸론과는 달리 진리의 조화성은 최근의 사상가들에 의해서도 르네상스나 과거의 사상가들 못지않게 토론되어 왔다. 물론 그것의 토론에 사용된 용어들은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해왔다.
종교와 과학간의 대립 혹은 조화는 오랫동안 다수의 사려깊은 저자들에게 하나의 문제로 되어 왔고 그들 중에서도 가장 사려깊은 저자들에게 하나의 문제로 되어왔고 그들 중에서도 가장 사려깊은 사상가들은 그들의 종교적 신념을 자연과학적 제 발견만이 아니라 역사학적 연구, 철학적 추리, 기타 모든 세속적 학문과 조화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타문화, 특히 아시아의 옛 문화에 대한 서구 학자들의 점증하는 지식은 동서의 전통과 사사를 융합하는 것을 요구하게 했다.
의견과 통찰력, 문명, 전통 등의 혼란스런 다양성을 고찰할 경우 우리는 다양성을 통일성으로 그리고 대립을 조화나 종합으로 전환시키려는 갈망은 비록 성취하기 어렵고 혹은 불가능할지 모르나 자연스럽고 불가피한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신기의 통일성은 칸트적 의미의 조정적 관념이다. 그것은 우리가 상이한 자료들로부터 얻는 흩어져 있고 분명히 융합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일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결코 끝이 없을 것이다.
진리의 조화성 문제는 근대에 있어서의 중요성과 동일하지는 않더라도 비교할 수 있을 만큼 르네상스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철학사상 및 과학과 학문의 역사에서 르네상스는 종합의 시대이기 보다 오히려 발호의 시대였다. 그것은 중세로부터 철학을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철학을 기독교 신학과 조화시키는 문제를 물려받았다. 르네상스의 사상가와 학자들은 고대의 문확과 사상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교부들이 부딪쳤단 문제 즉 고전문학 및 고대철 학의 본질들을 어떻게 흡수하고 융합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했다. 비록 이것은 고대 후기의 문제들과는 전혀 다른 형태와 차원의 문제였지만 말이다. 16-17세기의 사상은 고대나 중세의 특별한 입장을 재설명하려는 혹은 새로운 결합이나 독창적 해결에 이르려는 다양한 시도로 차 있었다. 다양한 신자료 구자료, 그리고 새로운 의견과 입장 등은 다수의 사상가 글로 하여금 이 다양한 진리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했다.
참고문헌
○ 로자 마리아 레츠 저, 김창규 역(1991), 르네상스의 미술, 예경산업사
○ 박봉목 외(1990),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현대적 의의, 영남대학교 출판부
○ 시오노 나나미(1996),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한길사
○ 이상섭(1985), 르네상스와 신고전주의 비평, 민음사
○ 차하순 저(1963), 르네상스, 한국서양사학회
○ 퍼거슨, W·K, 진원숙 역(1991), 르네상스사론,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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