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 자이가닉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의 삶은 정보의 홍수에 놓여있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와 마주하고 이를 선별적으로 수용하여 기억 체계 속에 저장한다. 그런데 어떠한 정보를 의미 있는 것으로 지각하고 이를 장기 기억화 할 것인지는 인간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의 노력과는 별개로 기억이 오래 유지되는 것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예를 들어, 특별한 힘을 들지 않고서도 첫사랑은 사람들의 가슴속에 영원히 남는다. 반대로 시험을 치른 이후에 사람들은 아무리 열심히 공부했다고 하더라도 공부한 것을 잘 잊는다.
의식적인 노력과 상관없이 어떤 것은 잘 기억되는 반면 어떤 것은 기억하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일까? 이를 설명하는 이론은 다양한데, ‘자이가닉 효과(Zeigarnik Effect)’는 그 중 한 방법이다. 자이가닉 효과란 수행 시에 방해를 받은 과제에 대한 기억이 방해를 받지 않고 수행된 과제에 대한 기억보다 더 잘 기억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독일의 심리학자 Bluma Zeigarnik은 실험에서 20개 정도의 과제를 피험자에게 한꺼번에 제시하고 이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것을 요구하였다(Zeigarnik, 1938). 이 때 제시된 과제 중 절반은 과제가 완료되기 전에 방해 자극이 주어졌으며 나머지 절반은 그렇지 않았다. 과제 수행이 마친 뒤 실험자는 피험자에게 실험에서 수행한 과제에 대해 회상(recall)해보라는 기억 과제를 통해 그들의 기억력을 측정했다. 이 실험을 통해 Zeigarnik은 과제가 완성되기 전에 방해를 받을 때와 방해를 받지 않을 때 후에 기억 보유에 차이가 있으며 특히 방해를 받아 완성되지 못한 과제일 때 더 잘 기억되는 것을 밝혀냈다.
- 참고문헌
-
Brockner, J. (1979). The effects of self-esteem, success–failure, and self-consciousness on task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10), 1732.
Heath, Chip, Larrick, Richard P., & Wu, George. (1999). Goals as Reference Points. Cognitive Psychology, 38(1), 79-109. doi: 10.1006/cogp.1998.0708
Hedberg, Per H., & Higgins, E. Tory. (2011). What remains on your mind after you are done?: Flexible regulation of knowledge accessibility.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7(5), 882-890. doi: 10.1016/j.jesp.2011.03.008
Hirst, W. (1986). The psychology of attention. Mind and brain: Dialogues in cognitive neuroscience, 105-141.
Hull, C.L. (1934). The rat's speed-of-locomotion gradient in the approach to food. Journal of Comparative Psychology, 17(3), 393.
Kivetz, R., Urminsky, O., & Zheng, Y. (2006). The goal-gradient hypothesis resurrected: Purchase acceleration, illusionary goal progress, and customer reten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9-58.
Mäntylä, T., & Sgaramella, T. (1997). Interrupting intentions: Zeigarnik-like effects in prospective memory. Psychological research, 60(3), 192-199.
Masicampo, E. J., & Baumeister, Roy F. (2011). Unfulfilled goals interfere with tasks that require executive function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7(2), 300-311. doi: 10.1016/j.jesp.2010.10.011
Masicampo, EJ, & Baumeister, R.F. (2011). Consider it done! Plan making can eliminate the cognitive effects of unfulfilled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1(4), 667.
Picton, TW, Stuss, DT, & Marshall, KC. (1986). Attention and the brain. The brain, cognition, and education, 19-79.
Prinzmetal, W., Amiri, H., Edwards, T., & Allen, K. (1998). Phenomenology of attention: 1. color, location, orientation, and spatial frequenc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24 261-282.
Rogers, T.B., Kuiper, N.A., & Kirker, W.S. (1977). Self-reference and the encoding of personal inform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5(9), 677.
Zeigarnik, B. (1938). On finished and unfinished tasks. A source book of Gestalt psychology, 300-314.
박주용, & 김정훈. (2003). 표적 주변의 방해자극이 표적에 대한 의식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15(4), 539-548.
박헌일. (2000). 지각된 사회적지지와 자기 효능감 간의관련성에대한문헌 연구: 계명전문대학산업개발연구소.
소연희, & 김성일. (2006). 성공, 실패 피드백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과제선택권이 과제흥미와 귀인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20(4), 855-872.
정욱, & 한규석. (2005). 자기고양 현상에 대한 조절변인으로서 자존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9(1), 199-216.
조주연. (1992). 주의(Attention)에 관한 인지과학적 연구 결과의 수업 실제에서의 활용. 한국교육학회지 초등연구, 6, 57-7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학개론] 재벌이 우리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제시하시오
- 순자의 생애와 철학
- 특목고 폐지에 대한 찬반 또는 반대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그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 연구 보고서] 아동학대 개념,원인및 사례분석과 아동학대 예방사례및 아동학대 예방위한 대책방안 제안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