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시리즈 광고(Series Advert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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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1.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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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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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시리즈 광고의 정의 및 역사
2. 본론
2.1 시리즈 광고의 필요성
2.2 시리즈 광고의 특성
2.3 시리즈 광고의 종류
2.4 시리즈 광고의 효과
2.5 성공사례
3. 결론
3.1 앞으로의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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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 캐릭터를 사용한 형식
광고에 일관된 개성을 갖게 하고 그 기업이나 상품의 특성과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잠재적으로 인상 지워주기 위하여 인물이나 동식물 또는 그 외의 소재를 일러스트화하는 것이다.
캐릭터를 사용한 광고는 캠페인이나 신제품 발표, 타사에 동일한 제품이 있을 때, 기업의 이미지를 바꾸고 싶을 때 그 효과를 드러낸다. 하지만 캐릭터는 반복적용에 의한 이미지의 창출효과이다. 즉, 반복되지 않으면 단순히 일러스트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장수하는 캐릭터가 별로 없다. 물먹는 하마나, 깜찍이 소다의 달팽이들 정도가 고작이다.
하지만 외국의 캐릭터는 장수하는 경우가 많다. 그 비결은 제품특성과 이미지를 확실히 알고, 시장의 구조와 소비자의 성격을 파악하여 마케팅 정책에 알맞은 캐릭터를 지속적으로 오랜기간 일관되게 사용했기 때문이다. 말보로사의 카우보이 캐릭터와 허쉬파피사의 강아지는 30년 동안 그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2.3.4 시간과 공간에 변화를 주는 형식
시간이나 공간의 변화를 줌으로써 지속적으로 시리즈로 연결시킨 광고인데, 이 두 가지의 광고는 다른 시리즈 광고의 형식들보다 상용된 예가 적다.
(1)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는 상황을 보여줌
국내에서는 두통약 ‘펜잘’의 경우가 시간의 변화를 보여주는 광고라고 할 수 있 는데, 아픈 머리가 시간이 지나자 펜잘의 약효로 인해 낫는다는 것을 고통스럽던 여자의 표정이 환하게 웃는 표정으로 변하는 것으로 표현했다. 그러나 이것은 시리 즈로 엮어진 광고는 아니다. 시리즈의 형식으로 시간의 변화를 보여준 광고는 우리 나라의 광고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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