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 통찰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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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학습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정이다. 인간은 학습을 통하여 주변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적응해 나간다. 일반적으로 학습은 새로운 지식의 습득으로 좁게 생각되어지기도 하나 넓은 의미로는 유기체에 일어나는 행동의 어떤 변화를 학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에 대한 정의는 행동의 변화 과정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될 경우도 있다. 즉, 행동의 변화과정을 외적으로 드러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로 보느냐 내적인 변화의 과정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학습을 성숙에 의한 변화로 볼 것인가 경험에 의한 변화로 규정할 것인가, 끝으로 학습의 결과를 지식의 습득으로만 볼 것인가 아니면 태도, 기능의 습득도 포함될 것인가 하는 데에 따라 학습의 정의는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학습의 과정은 심리학자의 견해에 따라 복잡하고 다양하게 해석되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학습에 관한 여러 이론중에서 특히 통찰을 학습이라고 보는 통찰이론과 관찰 또는 모방에 의한 대리학습을 주장하는 사회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상호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본론
Ⅰ. 통찰이론(Gestalt Theory)
1. 인지학습이론의 기원
인지학습이론에 대한 기원은 19세기 독일의 W.Wundt로부터 시작된다. Wundt와 그의 동료들은 피험자로 하여금 주의 깊고 체계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기록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인간의 인지(cognition)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이들을 내성주의자 (introspectionist)라고 부르며, 그들의 연구로부터 인지심리학의 전통이 시작되었다.
W.James,W.Wundt,J.Galton등 초기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을 학습자 스스로에 의해 완성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으며, 학습자는 학습이 일어나는 동안 신체적, 정신적으로 활발히 기능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학습자를 수동적으로 보는 행동주의자들의 가정과는 상이한 접근이었다.
그러나 초기의 인지 이론은 학습을 설명하는데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그러다 2차대전을 거치면서 새롭게 재조명되기 시작했다. 많은 연구자들은 피험자의 반응이나 자극의 종류보다는 피험자의 전략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행동주의 본래의 자극-반응결합이라는 설명으로부터 그 초점을 변화시켜갔다.
2. 형태주의 심리학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군현, 교육심리학, 동국전산(주), 1990.
2) 이충원, 교육심리, 학문사,1983.
3) 임창재,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5.
4) 여광음,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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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김용래, 교육심리학- 학교학습과 수업의 심리, 문음사,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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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홍순정.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1992.
11) 김재은. 이연변. 홍순정. 인지이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1995.
[1]) Thorndike는 고양이들이 걸쇠를 누르는 것과 문이 열리는 것과의 관계를 이해한다는 가능성을 생각하였지만, 그들의 학습에서 점진적 성질 때문에 학습이 문제의 본질에 대한 갑작스러운 통찰에 기인하다가 보다는 점진적인 연합형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았다.
[2]) Koffka에 의하면 학습은 특수한 흔적체계가 창조되는 일로서 그 흔적체계가 강화되고 반복되는 사태와 함께 새로운 사태에 있어서 이용되도록 함에 학습이 성립된다고 생각하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Koffka와 Kohler의 이론들은 흔적 설의 입장에서 학습을 생각하는 것으로서 생리학적 가설을 포함하고 있다.
[3]) Lewin은 인식구조의 변화로서 학습을 생각한 것이다. 이와같은 이론을 장이론이라고 한다.
[4]) Tolman, E. C.와 Lewin, K.는 Gestalt이론의 입장에 있으면서 생물학적 개념을 버리고 완전히 심리학적 개념에 입각하여 학습을 정의하였다. 기억형태설을 강조하는 Tolman은 학습은 환경 속에서 자극관계에 응하는 지식의 형(Cognitive patte군)을 형성, 또는 변용 하는 것으로서 그 장면에 있어서 (수단-목적-관계)의 지식 등, 이러한 방법으로서 행동하면 저 목표에 도달하게 된다라고 하는 사전인식과 의 성립이라고 생각하였다.
[5]) Tolman는 많은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 우리의 선행 경험의 정신적 표상으로 구성되는 인지적 지도에 의해 지배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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