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인지 이론의 이해와 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지이론
ⅰ.
게슈탈트 이론
ⅱ.
게슈탈트 하위이론
ⅲ.
장이론
ⅳ.
장이론의 발전과 연구사례들
Ⅱ.
인지 이론이 응용된 사례
Ⅲ.
보고서 작성에 대한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ⅳ. 장 이론의 발전과 연구사례들

이러한 장 이론의 연구는 Kurt Lewin 외에도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고 발전시켜 왔다. 주요한 연구사례들을 살펴보면 먼저 자이가닉의 "완료된 과제와 미완료된 과제의 기억에 관한 연구"가 있다. 이는 미완료된 과제에 대한 기억이 더 머릿속에 오래남는다는 연구이다. 즉, 해소되지 못한 영역들인 미완료된 과제는 해소하고 싶다는 욕구불만 상태로 지속되기 때문에 사람들의 머릿속에 더 오랜 시간 자리잡고 남아있다는 결론이다. 또 다른 연구로는 레빈의 "집단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있다. 이는 집단의 결의를 통해 평소 입에 대지도 않던 음식을 먹을 만큼 그 행동 의지가 강화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이다. 아무리 객관적인 정보와 자료, 교육이 있더라도 개인들이 소속된 집단의 결의만큼 그들의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Lippitt과 White의 "통치유형 간 폭력의 빈도에 관한 연구" 와 테오도어 뉴컴의 "베닝튼 연구" 등 다양한 연구사례들이 장 이론의 발전을 불러왔다.
장 이론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수많은 이론들의 파생을 불러일으켰고 이들 중 매우 타당한 이론들의 형성 또한 가져왔다. 이 중 가장 유명한 이론은 Leon Festinger의 "인지 불협화이론"이다. 이 인지 불협화이론은 매우 간결하면서도 광범위한 영역의 심리 현상들을 설명 가능하다.
인지 불협화이론을 구성하는 핵심 명제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인지요소들 간에는 불협화가 존재할 수 있다. 여기서 불협화란 개인들에게 심리적으로 불편한 상태를 지칭한다. 불협화가 일어나는 이유는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개인이 알고 있는 두 인지요소 간에 논리적인 상치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사회, 문화적 규범에 의한 판단과 대상의 실제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이론으로 본 사회심리학(Clyde W.FranklinⅡ, 정창수 역), 2005, 그린
∙ Masters of Social Psychology(James A.Schellenberg), 1978, Oxford University Press
∙ 현대 사회심리학(이광자, 엄신자, 전신현 공저), 2002, 아세아문화사
∙ "Bernard Weiner"의 귀인이론의 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1997, 『敎育硏究』 15輯
∙ 광고와 대중문화(김병희), 2000, 한나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정복지실천의 이론적 배경) 정신분석이론, 인지행동주의 이론, 생태체계이론, 강점이론, 과업중심이론, 여성주의이론
  • 이론1. 개요2. 개입기법3. 교정복지실천에의 적용*참고문헌*교정복지실천의 이론적 배경원래 사회복지실천은 인접과학으로부터 여러 이론들을 도입 ․응용해 왔으며, 마이리 등은 사회복지실천에 이용되어 온 이론의 수가 무려 48개나 된다고 밝히고 있다(Miley, et al., 1995). 본 절에서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교정복지실천에 높은 유효성을검증받아 온 인지행동이론을 비롯하여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이론인 정신분석이론, 인지행동주의이

  • [사회심리학] 인지 이론의 이해와 응용
  • 인지 이론의 이해와 응용목 차Ⅰ. 인지이론ⅰ.게슈탈트 이론ⅱ.게슈탈트 하위이론ⅲ.장이론ⅳ.장이론의 발전과 연구사례들Ⅱ. 인지 이론이 응용된 사례Ⅲ. 보고서 작성에 대한 결론Ⅳ.개인별 과제 참여과정 / 참고 문헌Ⅰ. 인지 이론ⅰ. 게슈탈트 이론게슈탈트란 말은 전체, 총체성, 조직이란 말을 의미한다. 게슈탈트 이론은 파이 현상(Phi Phenomenon)에 대한 막스 베르트하이머의 독특한 해석과 함께 시작되었다. 파이 현상이란 화면에

  • 개인, 환경, 건강행동간의 상호작용
  • 이해를 종합하는 이론2. SCT에 의해 파악된 개념구성체와 과정은 행동연구와 건강교육실천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3. SCT는 건강행동에 대한 응용 뿐 아니라 타 학문분야에서 개발된 행동변화에 관한 이론적 아이디어의 응용도 가능해 학문분야의 통찰력과 이해를 가능하게 함사회인지이론의 개념구성체상호결정론- 행동을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환경과 개인의 양상에 따라 달라지는 역동적인 것으로 봄.- 개인적 특성, 행동, 그리고 행동이 일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

  • 교육학 교육 심리학 이론
  • 이해- 교수에 대한 이해- 교육적 환경에 대한 이해- 생활지도 및 상담에 대한 이해- 평가에 대한 이해4. 교육심리학의 이론- 행동주의심리학- 정신분석학- 인보주의 심리학- 인지주의 심리학5. 학습자 특성에 관한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Vsgostky의 인지발달이론 -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1. 교육심리학의 정의 및 발달1) 교육심리학의 정의: 교육심리학의 형성기였던 1910년대에는 교육심리학을 심리학적 원리를 교육에 응용하는 학문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