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이론중 현대적 놀이이론을(1) 정신분석 이론(2) 인지발달 이론 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놀이의 이론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발달 이론 으로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놀이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
① Freud의 놀이발달놀이단계
② Erickson의 놀이발달 단계
2. 인지발달이론측면에서 바라본 현대적 놀이이론
(1) 피아제 놀이이론
(2) 비고츠키 놀이이론
(3) 브루너와 Sutton-Smith의 놀이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놀이의 이해는 유아의 생활의 이해이며 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놀이에 관한 여러이론을 탐색하고 놀이의 문화 인류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인 개념적 이해와 함께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이를 위한 방법과 실제를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유아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놀이이론을 알아보고자 한다. 놀이를 정의하려는 노력은 오래전부터 이루어졌으나 놀이가 무엇인가를 정의하기는 쉽지않다. 여러학자들이 조금씩 다른 정의를 제시하고 있기에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Ⅱ. 본론
1. 놀이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
① Freud의 놀이발달놀이단계
Freud는 성감대의 연령적 변화에 따른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는데 각 발달단계에서 얻는 만족도는 유아의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놀이를 통한 욕구의 족이나 긴장 해소는 유아의 원만한 성격 형성과 정서적 안정을 이루는 수단이 된다.
1단계 : 생후 1년간의 구강기에는 영아가 배고프지 않아도 손가락을 빨거나 입을 오물거리는 등 신체적 감각활동을 즐기는 것을 볼 수 있다.
2단계 : 2세 항문기
- 참고문헌
-
1. 유아를 위한 놀이이론과 실제
오영희,박창옥,박영양 지음 | 21세기사 | 2005.07.15
2. 놀이이론과 실제(EBS 독학사 유아교육학과 3단계)(2012)
조연경 지음 | 지식과미래 | 2012.06.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