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이론중 현대적 놀이이론을(1) 정신분석 이론(2) 인지발달 이론 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의 이론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발달 이론 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놀이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
① Freud의 놀이발달놀이단계
② Erickson의 놀이발달 단계

2. 인지발달이론측면에서 바라본 현대적 놀이이론
(1) 피아제 놀이이론
(2) 비고츠키 놀이이론
(3) 브루너와 Sutton-Smith의 놀이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놀이의 이해는 유아의 생활의 이해이며 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놀이에 관한 여러이론을 탐색하고 놀이의 문화 인류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인 개념적 이해와 함께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이를 위한 방법과 실제를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유아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놀이이론을 알아보고자 한다. 놀이를 정의하려는 노력은 오래전부터 이루어졌으나 놀이가 무엇인가를 정의하기는 쉽지않다. 여러학자들이 조금씩 다른 정의를 제시하고 있기에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Ⅱ. 본론
1. 놀이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
① Freud의 놀이발달놀이단계
Freud는 성감대의 연령적 변화에 따른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는데 각 발달단계에서 얻는 만족도는 유아의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놀이를 통한 욕구의 족이나 긴장 해소는 유아의 원만한 성격 형성과 정서적 안정을 이루는 수단이 된다.
1단계 : 생후 1년간의 구강기에는 영아가 배고프지 않아도 손가락을 빨거나 입을 오물거리는 등 신체적 감각활동을 즐기는 것을 볼 수 있다.
2단계 : 2세 항문기
참고문헌
1. 유아를 위한 놀이이론과 실제
오영희,박창옥,박영양 지음 | 21세기사 | 2005.07.15

2. 놀이이론과 실제(EBS 독학사 유아교육학과 3단계)(2012)
조연경 지음 | 지식과미래 | 2012.06.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 2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24)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5) 존 다윈의 진보주의 2(2) 발달의 과정과 기제에 대한 이론적 원칙 23. 교육의 목표 3(1) 일반적 목표 : 인본주의적 가치관 3(2) 구체적 목표 (3~5세 유아 대상) 34. 교육의 핵심 내용 3(1) 직접적․신체적 접촉과 조정 3(2) 인지적 전략 사용하여 경험 정리 능력 증진 4(3) 주변 환경에 대한 기능적 지식 발달 활동 4(4) 경험을 통합하는 놀이 활동 5(5) 유아의 일

  • 유아와 아동 놀이이론
  • 이론(recreation theory, 휴식이론)(2) 잉여 에너지 이론(surplus energy theory)2) 본능과 연관된 관점2. 현대적 놀이이론1) 정신분석이론2) 인지발달이론3)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이론4) 생태이론5) 각본 이론6) 각성조절이론7) 상위 의사소통 이론1. 고전적 놀이이론놀이에 관한 최초의 가설은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주로 실러, 라자루스, 스펜서, 그루스, 홀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정립된 고전적 놀이이론은 ‘놀이가 왜 필요한가?’를 설명하는 데 중

  • 놀이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현대적 놀이이론의 관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놀이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현대적 놀이이론의 관점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놀이란2. 놀이의 특성3. 놀이의 중요성4. 현대적 놀이이론의 관점1) 정신 분석학적 이론의 관점2) 인지 발달론적 이론의 관점3) 각성 조절 이론의 관점4) 상위 의사소통 이론의 관점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놀이는 유아들의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행동 특성으로 이는 단순히 행동의 형태로 정의할 수 없는 이유로 많은 학자들마다 다양

  • 유아교육 - 놀이
  • 이론2) 현대적 놀이 이론① 정신 분석 이론ㄱ) Piaget의 이론ㄴ) Vygotsky의 이론ㄷ) Sutton-Smith와 Bruner의 이론③ 각성 조절 이론④상위 의사소통 이론⑤ 각본 이론4. 놀이의 기능①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이 증진된다.②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성이 발달한다③ 다양한 감정 표출로 정서 순화에 도움이 된다.④ 언어 능력이 향상됩니다.⑤ 감각 활동을 통해 인지 능력이 발달한다.⑥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1. 놀

  • Freud와 Erikson의 놀이이론에서 놀이행동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에게 놀이의 의미 및 중요성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보시오
  • 놀이 이론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들 중에서 어떤 한 가지 이론만이 놀이의 가치를 완전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고 본다. 놀이에 관한 이론은 19세기와 20세기 초에 발달된 이론들을 흔히 고전적 놀이 이론으로 그리고 현대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체계적인 이론으로 발전한 20세기의 이론을 현대적 놀이 이론으로 분류한다. Freud와 Erikson의 놀이이론은 이에 따라 현대적 놀이 이론에 해당된다. 정신분석 치료와 심리 역동적 성격 발달 이론의 창시자인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