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 발달 이론
3) 새로운 놀이 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Freud)
2) 에릭슨(Erikson)

3. 현대적 놀이이론 -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piaget)
2) 비고스키(Vygotcky)이론
3) 서톤-스미스(Sutton-Smith)와 부르너(Bruner)의 이론
4) 기타 이론

4. 현대적 놀이 이론에 대한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에게 놀이란 어른의 언어와 유사하여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기도 하고 스스로 감정을 정화해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는 고전적 놀이 이론과 현대적 놀이 이론으로 나누어지는데 고전적 놀이 이론은 에너지 이론과 연습이론 그리고 반복이론, 휴식이론 등이 있으며 현대적 놀이 이론은 Freud와 Erikson이 제시한 정신분석 이론과 피아제, 부르너 등의 학자가 제시한 인지발달 이론이 있다. 현대적 놀이 이론은 현대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좀 더 체계적으로 발전된 이론을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영혜 외,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2002
이숙재,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0
성원경 외, 유아놀이지도, 학지사, 2007
최진원 외, 놀이지도, 학현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이론]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잉여에너지이론, 연습이론, 반복이론, 휴식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 이론V. 정신분석이론VI.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2. 프로스트와 클라인* 참고문헌놀이이론놀이이론은 고전이론과 현대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전적 놀이 이론은 19-20세기 초에 발생하였으며, 주로 놀이가 왜 일어났는지 그 목적을 논하는 이론으로, 현대 놀이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전적 이론은 놀이행동의 부분만을 설명함으로써 여러 제한점을 가지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요하다. 첫째, 놀이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을 제시한

  • 현대적 놀이이론 중 본인이 지지하는 하나의 이론을 선택하여 주요 내용과 지지하는 이유, 영·유아의 놀이를 보는 관점, 제안점 및 모순점
  • 놀이를 보는 관점, 제안점 및 모순점 등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현대적 놀이이론 중 정신분석 놀이이론의 주요 내용 2. 정신분석 놀이이론을 지지하는 이유 3. 정신분석 놀이이론에서 영유아의 놀이를 보는 관점4. 정신분석 놀이이론의 제안점 및 모순점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적 놀이이론은 심리학 발달에 영향을 받아 발전된 것으로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각성조절이론이 있다. 정신분석이론을 연구한

  • 놀이와 영유아 발달
  • 이론: 유기체가 남은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목적 없는 행동.휴식이론: 에너지의 잉여보다는 결핍 즉, 일에 소모된 에너지는 그 일과는 다른 유형의 활동(정반대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재충전.반복이론: 유아의 놀이에 인류의 진화과정이 재현. 연습이론은 성인기(미래)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연습하기 위해서 놀이를 함.2. 현대적 관점•정신분석이론•인지발달이론•각성조절이론*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 놀이가 유아의 정서발달에 중요한

  • 내가 교사라면아이들이랑 놀아보고 싶은 놀이 해오기
  • 놀이에 대한 이론은 잉여에너지이론, 휴식이론, 연습이론, 반복이론과 같은 고전적 놀이이론에서 정신분석학적 이론, 인지 발달적 이론, 각성조절 이론과 같은 현대적 놀이이론으로 발전 및 연구하게 된다. 내가 해보고 싶은 놀이는 일단 놀이 이론 중 하나를 활용해 보는 것이다. 현대 놀이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에서의 에릭슨의 놀이이론을 통해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수학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놀이에 대해서 계획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에릭슨

  •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개념,이론적기반,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실제,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촉진기법,제언 분석
  • 놀이11. 공동놀이12. 공동 놀이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놀이의 교육적 취급은 놀이란 무엇인가 하는 기본적인 탐구에서 생각해야 한다. 놀이에 대한 이론은 Schiller, Spencer, Grolss, Hall, Patrick 등의 여러 고전적 놀이 이론가들에 의해 정립되었다.이 놀이 이론들은 현대적 놀이 이론을 형성하는데 기초가 되었다. 현대적 놀이 이론은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 행동주의 이론으로 나누고 있지만 각 이론들은 발달의 특정 영역에 초점을 맞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