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현대적 놀이이론-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1)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이론
3) 에릭슨(Erikson)의 놀이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인지발달이론(Cognitive theory)
1)인지발달이론(Cognitive theory)
2) 피아제(Piaget)의 놀이이론
3) 비고츠키(Vygotcky)의 놀이이론
Ⅲ.결론
Ⅳ.참고문헌

목차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현대적 놀이이론-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1)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이론
3) 에릭슨(Erikson)의 놀이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인지발달이론(Cognitive theory)
1)인지발달이론(Cognitive theory)
2) 피아제(Piaget)의 놀이이론
3) 비고츠키(Vygotcky)의 놀이이론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의 이론 중 현대적 놀이이론을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으로 제시하시오
Ⅰ.서론
Ⅱ.본론
1. 현대적 놀이이론-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1)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현대 놀이이론으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을 중심으로 유아의 정서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설명하려고 시도한 정신분석 이론이 대표적이다.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놀이는 아동의 원망을 충족시켜 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아동이 가지고 있는 원망은 자연스럽게 놀이로 표현된다. 즉 놀이는 아동이 원하는 바를 표현하여 바라는 것을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아동에게 정신적 자극을 주었던 사건과 관련된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는 정화효과를 가진다. 더 나아가 아동은 나쁜 경험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입장에 머무르지 않고 놀이를 통해 그 경험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게 되고, 적극적인 역할을 통해 부정적 감정을 대리인물이나 사물에 전이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놀이는 중요한......
2) 프로이드(Freud)의 놀이이론
3) 에릭슨(Erikson)의 놀이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인지발달이론(Cognitive theory)
1)인지발달이론(Cognitive theory)
2) 피아제(Piaget)의 놀이이론
3) 비고츠키(Vygotcky)의 놀이이론
Ⅲ.결론
Ⅳ.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이론]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잉여에너지이론, 연습이론, 반복이론, 휴식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 이론V. 정신분석이론VI.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2. 프로스트와 클라인* 참고문헌놀이이론놀이이론은 고전이론과 현대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전적 놀이 이론은 19-20세기 초에 발생하였으며, 주로 놀이가 왜 일어났는지 그 목적을 논하는 이론으로, 현대 놀이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전적 이론은 놀이행동의 부분만을 설명함으로써 여러 제한점을 가지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요하다. 첫째, 놀이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을 제시한

  • 현대적 놀이이론 중 본인이 지지하는 하나의 이론을 선택하여 주요 내용과 지지하는 이유, 영·유아의 놀이를 보는 관점, 제안점 및 모순점
  • 놀이를 보는 관점, 제안점 및 모순점 등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현대적 놀이이론 중 정신분석 놀이이론의 주요 내용 2. 정신분석 놀이이론을 지지하는 이유 3. 정신분석 놀이이론에서 영유아의 놀이를 보는 관점4. 정신분석 놀이이론의 제안점 및 모순점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적 놀이이론은 심리학 발달에 영향을 받아 발전된 것으로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각성조절이론이 있다. 정신분석이론을 연구한

  • 놀이와 영유아 발달
  • 이론: 유기체가 남은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목적 없는 행동.휴식이론: 에너지의 잉여보다는 결핍 즉, 일에 소모된 에너지는 그 일과는 다른 유형의 활동(정반대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재충전.반복이론: 유아의 놀이에 인류의 진화과정이 재현. 연습이론은 성인기(미래)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연습하기 위해서 놀이를 함.2. 현대적 관점•정신분석이론•인지발달이론•각성조절이론*정신분석이론프로이트: 놀이가 유아의 정서발달에 중요한

  • 내가 교사라면아이들이랑 놀아보고 싶은 놀이 해오기
  • 놀이에 대한 이론은 잉여에너지이론, 휴식이론, 연습이론, 반복이론과 같은 고전적 놀이이론에서 정신분석학적 이론, 인지 발달적 이론, 각성조절 이론과 같은 현대적 놀이이론으로 발전 및 연구하게 된다. 내가 해보고 싶은 놀이는 일단 놀이 이론 중 하나를 활용해 보는 것이다. 현대 놀이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에서의 에릭슨의 놀이이론을 통해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수학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놀이에 대해서 계획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에릭슨

  •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개념,이론적기반,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실제,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촉진기법,제언 분석
  • 놀이11. 공동놀이12. 공동 놀이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놀이의 교육적 취급은 놀이란 무엇인가 하는 기본적인 탐구에서 생각해야 한다. 놀이에 대한 이론은 Schiller, Spencer, Grolss, Hall, Patrick 등의 여러 고전적 놀이 이론가들에 의해 정립되었다.이 놀이 이론들은 현대적 놀이 이론을 형성하는데 기초가 되었다. 현대적 놀이 이론은 정신분석 이론, 인지발달 이론, 행동주의 이론으로 나누고 있지만 각 이론들은 발달의 특정 영역에 초점을 맞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