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국가적 재난사태와 네트워크 거버넌스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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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선정의 이유
2. 사례 개요
3. 사건의 해결
4. 갈등의 해결
5. 결론
본문내용
1. 사례선정의 이유
태안반도 기름유출사고를 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정부 스스로의 힘으로 사고를 해결하기에는 문제가 심각하고 복잡하며 사고의 수습과정에서 수많은 자원봉사자와 기업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자발적인 참여가 잘 나타나는 대표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다.
2. 사례 개요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사고’는 2007년 12월 7일 오전 7시15분경, 충남 태안군 만리포 북서방 5마일 해상에서 예인선(삼성 T-5, 삼호 T-3)에 의해 예인 중이던 부선이 6일부터 정박 중인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호와의 충돌과 동시에 유조선 화물창이 파공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유출된 원유는 약 12,547㎘(78,918배럴)로 국내 최대 해양 유류 유출(씨프린스호 사고의 2.5배)사고였다.
유출된 기름은 해안 쪽으로 빠르게 유입되면서 사고발생 14시간만에 태안군 소원면 의향리 구름포 해안에 기름이 유입되기 시작하여, 만리포 해안도 22시10분경에 밀려 들어오기 시작했으며, 8일에는 태안군 원북면 방갈리 학암포 해안에서 소원면 모항리까지 약 17㎞ 구간, 9일에는 원북면 방갈리에서 소원면 파도리까지 약 40㎞ 구간, 10일에는 이원면 내리 만대 해안까지 총 70㎞ 해안으로 유류오염이 확산되었다. 특히, 학암포부터 파도리까지 35㎞ 구간은 두꺼운 기름층을 형성하여 매우 심각한 상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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