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설정, 근대의 유입과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근대성이란 무엇인가
2. 한국의 근대설정
3. 근대의 유입
4. 근대의 모색
5. 토론해볼 거리
본문내용
1.근대성이란 무엇인가
-근대화에 대한 공통된 의견

정치적
전제군주제→입헌제

문화적
귀족층중심→평민,국민중심

경제적
중세적 경제조직과 생산방식→산업자본주의의 공업화

사회적
전근대 신분제 사회→시민권을 가진 국민

2.한국의 근대설정

●근대와 현대를 구분하는 이유

-한국 역사의 특수성
근대가 제국주의적 침략으로 시작.
자본주의의 측면에서는 근대에 진입했을지 모르나
민주주의의 측면에서는 근대에 진입하지 못했다고 봄.
일반적으로 1945년 해방을 기점으로
근대와 현대를 나누는 것이 가장 일반적.


참고문헌


<우리가 사는 세계 교재>
서세동점과 한국의 대응
천주당에서 서양 신부를 만나다.
서유견문
독립신문
근대로의 길, 식민으로의 길
해방 이후 60년 압축 근대


<외부 자료>
『한국사』11, 12
한길사
『한국 근대사 산책』,
강준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
  • 한국 드라마는 순수한 사랑이야기란 점에서 좋아한다.더불어 한국 음악이 인기있는 이유는 중국음악은 템포가 느린데 비해 한국 음악은 템포가 빠르고 폭발적인 에너지와 힘이 있어서이다.최근 아시아의 한국문화 붐 이면에는 서양문화에 대한 배타성 내지 지루함과 역사적으로 아시아 지역에 남아있는 반일감정이 작용하고 있다. 또한 근대화 내지 자본주의화의 속도와 스타일의 변수도 작용하고 있다. 지금 한국 드라마를 즐겨보는 아시아인들은

  • [국어정서법] 국어표기법의 변천과정 -향찰-구결-이두-훈민정음-현대국어
  • 근대의 경음 표기는 18세기 이후에 ㅂ-계 합용 병서가 ㅅ-계 합용 병서로 흡수되는 경향이었다. 이러한 추세를 이은 개화기에도 경음 표기에는 ㅅ-계 합용 병서가 일반적이었지만, 각자 병서가 경음 표기의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하기도 하였다. 이외에도 종성의 ‘ㅅ’표기, 빈칸 띄어쓰기의 출현 등이 특징적이다. , 김무림 저, 한국문화사 2004현행 한글맞춤법은 1989년 3월 1일 개정된 것이다. 한글 자모의 수는 스물 넉 자이며, 사전에 올릴

  • [조사방법론]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 분석
  • 한국의 다문화 가족에 대한 지원 정책의 지지도로 한정하여 측정하였다.가설 8. 다문화 수용성 정도에 따라 정책의 지지도가 달라질 것이다.- 다문화 수용성이 높을수록 정책의 지지가 높아질 것이다.이성관은 다문화의 영향을 받아 우리의 기존 이성관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5점 수치로 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이성 관계에 대해 개방적이고 자유로울 것이라고 설정한 뒤 측정하였다.가설 9. 다문화 수용성 정도에 따라 이성관이

  • [일본문화] 일본영화 황금기의 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들
  • 유입이 가속화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일본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한국의 영화산업 성장. 이 양면 모두를 위해 기본적으로 파악하고 넘어가야 할 숙제라 하겠다. 미조구치 겐지의 작품엔 그의 인생 경험에서 비롯한, 이중적인 여성상이 잘 투영되어 있다. ꡐ미조구치 스타일ꡑ이라고 불리우는 그의 롱 테이크 기법은 영화 기법서에 오를 정도로 일본 영화사에 한 축을 형성했으며, 프랑스의 누벨바그 감독들에게도 깊은 영향을 주었다.오즈 야스지로

  • 전통음악과 현대 음악의 믹싱 사례
  • 설정하였다. 2. 본론- 전통음악과 현대 음악의 믹싱 사례1) 난타 난타 (Nanta)는 대한민국의 뮤지컬 공연으로서 송승환이 대표로 있는 PMC 프로덕션에서 창작하였고, 1997년 10월에서울 호암 아트 홀에서 초연하였다. 말없이 소리와 몸짓으로만 공연을 한다는 비언어적 표현(Non-Verbal Performance)을 표방하면서 영국의 스톰프(Stomp)와 미국 블루 맨 그룹의 튜브(Tubes) 공연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하기도 하였다. 무엇보다 한국전통 음악인 사물놀이를 현대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