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류열풍의 배경과 이유

Ⅲ. 한류의 형태
1. 영화, TV 드라마, 대중음악
1) 태국
2) 베트남
3) 싱가포르
4) 말레이시아
2. 문화콘텐츠
1) 태국
2) 베트남
3)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3. 한국어 교육
1) 태국
2) 베트남
3) 말레이시아

Ⅳ. 한류가 중국 경제, 사회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

Ⅴ. <겨울연가>의 성공 사례

Ⅵ. 한국 드라마의 대응

Ⅶ. 결론
본문내용
한류라는 용어를 바라보는 두 가지의 눈이 존재한다. 수용자의 눈과 공급자의 눈이다. 수용자는 한류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들여다보며, 공급자는 한류를 통해 창출되는 부가적 이익을 들여다본다. 공급자의 눈이 이익만을 좇을 때 문화는 더 이상 문화로 기능하지 않고 상품으로서만 기능할 가능성이 농후해진다. 최근 나타나는 反한류의 움직임은 아마도 문화가 상품으로 변화되고 있음에 기인할 것이다. 대만의 경우 한국 드라마의 유입 급증과 높은 가격에 반발하여 2005년 7월부터 20%의 수입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와 같은 반응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反한류의 경향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국가별 한류의 현황 및 기업들의 한류 활용에 대한 조사를 행하였고, 한류 지속과 활용을 위한 방안으로써 한류의 경제적 가치평가와 증대방안 모색, 국별 확산단계를 바탕으로 하는 전략의 차별화, 컨텐츠의 경쟁력 제고, 한류의 공격적 활용, 한류를 Feel Korea로 승화할 것을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각 국가가 바라보는 한류의 모습은 나타나있지 않다.
그러므로 이 시점에서, 우리는 한류를 받아들이는 각 수용국가의 입장에서 한류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한국의 스타와 드라마, 음식과 상품에 대한 열광을 만들어낸 것은 우리가 아니라 수용자들이다. 그러므로 한류를 알기 위해서는 중국과 일본, 그리고 대만, 태국, 베트남 사람들을 이해해야 한다. 상대를 바로 알고 나를 바로 알 때 상호간의 관계가 유연해질 수 있음은 이미 누구든 다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Ⅱ. 한류열풍의 배경과 이유

한국 드라마가 인기있는 이유는 서양문화를 동양적으로 변형시켰고, 서양 드라마와 달리 동양적 도덕률이 담겨있는 것도 중국인들이 쉽게 받아들이는 요소로 지적됐다. 다시 말해, 미국문화의 저변과 일본문화의 영향을 받은 듯한 겉모습, 그러나 속 내면은 자신들의 유교문화가 더 강하게 배어있는 모습에 상당한 독특함을 느낀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중성은 중국인을 비롯해 아시아인들이 갖고 있는 숭미친일과 반미증일 감정을 아주 적절히 건드려주고 있다고 한다.
또한, 요즘 중국인들 입에 맴도는 외국 배우 이름은 안재욱․김희선․장동건 등 한국 배우들 이름이며, 이는 한국 배우들이 외국 배우들 보다 훨씬 친화력이 있기 때문이다. 한국 인기 연예인들을 서양 연예인들과 비교했을 때, 서양 연예인들은 아름답긴 하지만 가까이 하기에 너무 먼 반면, 한국 연예인들은 도시의 평범한 남녀와 다를 바 없어 친근감을 느끼게 한다고 평한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한국 드라마가 현대 도시생활을 과장 없이 현실감 있게 보여주기 때문에 그들이 막 경험하기 시작한 도시생활의 정신적 압력과 사소한 일들에 ꡐ동병상련’을 느낀다고 한다.
내용면에서 중화권의 드라마가 주로 돈을 중심으로 갈등이 생기는 데 비해 한국 드라마는 순수한 사랑이야기란 점에서 좋아한다.
더불어 한국 음악이 인기있는 이유는 중국음악은 템포가 느린데 비해 한국 음악은 템포가 빠르고 폭발적인 에너지와 힘이 있어서이다.
최근 아시아의 한국문화 붐 이면에는 서양문화에 대한 배타성 내지 지루함과 역사적으로 아시아 지역에 남아있는 반일감정이 작용하고 있다. 또한 근대화 내지 자본주의화의 속도와 스타일의 변수도 작용하고 있다. 지금 한국 드라마를 즐겨보는 아시아인들은 그간 한국이 지나온 근대화 과정을 상당히 가깝게 따라 밟고 있는 나라의 사람들이다. 비슷한 근대화의 과정에서 얼마 전 한국 사람들이 즐겨본 신세대 연애 드라마와 대가족 드라마를 약간의 `시차'를 두고 그들이 즐기고 있는 것이다. 경제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아시아 청년들이 묘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우리나라 스마트TV의 확산을 위한 글로벌 시장진출 발전전략
  •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스마트TV의 개념, 특징, 기술 요소 등의 이론적이 내용을 고찰하고, 국내외 스마트TV의 시장 현황 및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국내외(삼성, LG, 구글, 애플) 스마트TV의 특징과 사업전략을 비교분석하여 향후 글로벌 시장진출의 발전전략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스마트TV의 이론적 배경1. 스마트TV의 개념스마트TV(Smart Television)는 ‘TV, 인터넷, 스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한류 소비시장으로의 중국 문화시장 환경(1) 중국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

  • [온라인게임산업] 중국인터넷게임시장의 한류열풍
  • 통해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과 중국 게임 시장의 현황과 가치를 알고, 한국 온라인 게임이 중국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으며, 현재 한류 게임이 겪고 있는 문제점과 극복방안에 대해 생각보고자 한다. 또한 문화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을 통하여 한류 게임과 중국과의 문화적 상관관계, 각각의 문화적 영향, 앞으로의 문화적 발달 가능성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2. 연구문제본 연구는 현재 게임 산업의 특징과 세계 게임 시장 및 중국 게임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한류 소비시장으로의 중국 문화시장 환경(1) 중국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

  • [해외지역연구] 중국 연구
  • 본 연구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 문화, 법률 등의 거시적 환경 분석을 통해 중국의 기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현지진출기업들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중국 진출기업들의 실제적인 전략수립에 일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한류의 활용방안에 대한 발전적인 제안을 제시함으로써 중국 진출에 힘을 더할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Ⅱ. 지리 및 인문환경1. 중국 개관중국은 아시아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는 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