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설정, 근대의 유입과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근대성
2. 조선과 근대, 그 첫 번째 만남
3. 근대를 향한 자체적 대응 노력
• 서세동점과 한국의 대응 (수포로 돌아간 조선 근대의 꿈)
• 천주당에서 서양 신부를 만나다 - 홍대용
• 서유견문(西遊見聞) - 유길준
• 독립신문
• 근대로의 길, 식민으로의 길
해방이후
• 60년 압축근대
- 본문내용
-
1. 근대성
근대성은 직선적이고 목적론적 역사 모델과 과거와 단절되는 계몽주의적 세계관, 민족국가(국민국가)개념에서 출발하는 동질성과 이질성, 우리(문명)과 그들(야만)의 구분, 우리안의 우리. 진보를 향한 주자, 우승열패, 적자생존의 사회진화론 등을 함축하고 있는 개념이다. 이러한 근대성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살펴볼만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의 정의에 대하여 언급한다. 첫째로는 기든스의 사회학적 정의가 있다. 그는 근대성(modernity)을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적인 노동과 상품 시장 안에서의 자본의 축적, 산업주의에 의한 인위적 환경의 발달로 대표되는 자연의 변형, 전쟁의 산업화와 관련된 폭력 수단의 통제, 정보에 대한 통제와 사회적 관리로 설명한다. 또한 일본의 이마무라 히토시는 근대성을 기계론적 세계상, 생산주의적, 계산적 이성, 진보 시간론의 개념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근대화’란 근대로 나아가는 것으로 세부적으로 개념을 합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그 주요 개념에는 공통된 의견이 존재한다. 보통은 정치적 측면에서는 독립한 국가가 전제 군주제를 입헌 대의 국가로 변화하는 것을 뜻하며 경제적으로는 중세적 경제 조직과 생산 방식으로부터 산업 자본주의의 공업화로, 사회적으로는 전근대 신분제 사회로부터 시민권을 가진 국민들의 근대 시민 사회로 나아가는 것이며 또한 문화적으로는 특권 귀족층 중심의 귀족문화로부터 일반 평민·국민 중심의 근대 민족문화로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