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Bandura의 사회 인지 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인지 이론 개관

모방과 대리학습

교육장면의 적용


본문내용
사회인지이론=행동주의+인지주의+α

행동주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환경적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인지주의
행동으로 드러나지 않아도, 학습은 일어난다.
행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인지적인 과정도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행동의 결과는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α= 사회적 요소

학습은 사회적 맥락에서 일어난다.
사람들이 학습에서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을 두었다.
아동은 행동과 사고 ,감정까지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얻는다.
참고문헌
AS Psychology
http://www.holah.karoo.net/bandurastudy.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교수이론 - 자기조절학습
  • 심리학 연구와는 반대로, 교육학에서의 학습 연구는 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효과성 탐구가 주를 이루었다.1980년대에 이르러 학습결과에 치중하던 연구에 일대 전환이 이루어졌다. 80년대에 이르러 동기에 대한사회인지이론이 급부상하면서 자아효능감, 귀인, 기대에 대한 연구가 속출하였고 이를 통해 학습자를 수동적이라기 보다는 적극적인 존재로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또한 심리학 분야에서 Bandura, Thoresen과 Mahoney, Ka

  • 인간행동의 유형(외현행동, 내현행동, 행동잠재력, 조작적 행동, 반응적 행동, 의식적 행동, 무의식적 행동, 정상행동과 이상행동)
  • 심리학이 과학의 한분야가 되기 위해서는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만이 연구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정신이나 의식 경험등은 관찰할 수 없으며, 유일하게 관찰 가능한 것은 외현행동뿐이므로 이것을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이러한 급진적 행동주의의 단점을 보완한 반두라(Bandura)와 로터(Rotter)는 인지의 중요성을 내포한 이론을 제기하였다. 반두라는 원래는 사회적 학습이론이라고 불렀던 자신의 접근방식을

  • 교육심리학요약
  •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한다.행동주의 심리학특징 : 초기에는 단순한 자극과 반응(S-R)에 관심을 가졌지만, 신행동주의학파가 대두됨에 따라 자극 내부요인반응(S-O-R)의 관계로 발전하였다.학자와 이론 : Watson, Thorndike(시행착오설), Pavlov(조건반사설), Skinner(도구적 조건반사설)형태주의 심리학(인지심리학, Gestalt 심리학)특징 : 인간 기능의 내적 정신과정, 즉 인지구조의 변화과정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학자와 이론 : Kohler(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인지 이론4. 부가적 인지 기법들5. 피드포워드(Feed-Forward) 6. 인지적 재 구조화 7. 아동용 인지검사8. 페그워드방법(Pegword), 문자전략(Initial-letter strategies)9. CSI 10. 인지적 모델과 인지발달이론이 혼동되어서는 안되는 이유 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효과 연구의 동향과 과제12. META-analyses of What Works in Sepcial Education and Related Services13. 참고문헌1. 반두라(Bandura)- 별칭 : 사회학습이론의 주창자-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심리학

  • 반두라의 생애 및 이론에 대해서
  • ALBERT BANDURA-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Biographical Sketch( 1925년 - )1. 반두라의 생애반두라는 1925년 캐나다의 앨버타 주에서 태어났다. 어린시절 그는 아주 조그만 시골마을에서 성장하였으며, British Columbia대학에서 학사학위, 아이오와 대학에서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아이오와 대학에서 초기에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초기의 연구들에는 심리치료 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에 있었다. 특히 아동의 사회상황에서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