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미디어 이론과 미디어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나꼼수’와 미디어이론
2.‘포털뉴스’와 미디어이론
3.‘드라마’와 미디어이론
본문내용
인터넷 방송'나는 꼼수다'
스마트폰의 팟캐스트 서비스를 이용한 인터넷 사설 방송
현 정권에 대한 유머러스하고 날카로운 비판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나는 꼼수다’ → 중효과 이론

A .이용과 충족 이론
→수용자의 목적, 관심, 욕구, 가치, 인식 등이 매스미디어의 이용을 규정한다는 이론
독립변인 = 수용자의 욕구, 미디어 이용 동기, 욕구 충족

B. 의제설정이론
→ 매스미디어가 반복적인 뉴스 보도 등으로 수용자에게 특정한 의제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공간이 하버마스의 공론장의 역할을 수행가능 할 것인가
  • 1. 서론여론은 매시간 매초 그 형태를 달리하는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다고 생각한다. 사회와 문화, 경제에 영향을 끊임없이 받아 그 모습을 달리하는 동시에 자신의 고유 의견뿐 아니라 타인의 시선까지 반영하는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기존 언론에 의해 여론이 주도된다는 의제 설정이론, 점화 효과, 틀 짓기 이론과 같이 특정 이슈에 대해 미디어가 개인에게 수직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 대해 인정하지만 인터넷의 보급을 통한 생산소비자의

  • [언론학] 강효과론
  • 효과 연구(1) 대 효과 이론(2) 제한 효과 이론(3) 강 효과 이론(4)강효과 이론들의 대두와 그 대표적 이론결 론-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한국사회언론연구회)-현대 매스커무니케이션 이론(이 강수)-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차 배근)-http://prince.natoo.net/-논문: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의 주기성에 관한 연구(참조만 했음: 이 정춘)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이론(강 효과 중심으로)서론매스미디어에 대한 효과의 문제는 사회

  • [언론학] 정치경제학적 접근
  • 미디어5) 정치경제학의 주요 내용가. 이데올로기 문제나. 결정의 문제다. 소유와 통제라. 광고의 역할마. 커뮤니케이션 기관들에 대한 국가의 역할바. 소 비6)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강점과 약점3. 결 론- 메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치경제학 사례Ⅰ. 서 론 - 언론매체이론의 두가지 패러다임 - 언론매체이론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근본적이고도 핵심적으로 제기되는 연구문제상의 차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기능을 규명하

  • [언론학] 제한효과이론-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
  • 제 한 효 과 이 론-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목 차1. 매스미디어의 효과이론의 의미2. 매스미디어의 효과 이론1) 효과이론의 시대적 흐름(1) 탄환이론(2) 제한효과 이론(3) 중 효과론 - 의제 설정 효과McComb의 제 3의 변인(4) 다시 강 효과로 - 문화계발효과 이론2) 제한 효과 이론의 개념 분석(1) 제한효과이론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2)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그 심리

  • [언론학] 제한효과이론
  • 언론학의 이해 팀 발표 과제Limited Effects Theory(제한효과이론)목차 제 1절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배경과 기본 가정1. 제한 효과 이론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1)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영향(2) 신행동주의적 커뮤니케이션 연구모형 도입(3) 선별적 노출현상의 발견과 개념화2. 제한 효과 이론의 대두, 그 사회학적 배경(1)대중사회이론에 대한 비판과 사회관계의 중요시(2) 매스 미디어 수용자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대두(3) 매스 커뮤니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