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모바일 광고의 소비자 수용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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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4. 방법
5. 자료 분석
6. 결과
7. 논의

본문내용
최근 스마트폰의 급격한 보급은 기업의 광고주가 소비자에게 모바일 광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회를 확대시켰다. 스마트폰은 그 특성상 기존의 이동성 기기와는 달리 기술적으로 보다 개인화된 정보 통신과 수집을 가능하게 하며, 정확하고 맞춤화된 광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기존의 무분별한 스팸메시지보다 자신에게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기본적으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해야 하는 광고의 특성상, 광고문자 메시지는 소비자들에게 일정 수준 이상으로 단순 반복적 노출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 때 제공된 정보가 자신에게 관련성이 없거나 적절하지 않은 경우라면 그 정보의 효용 가치는 낮게 평가되기 쉽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본래 중립적 자극인 광고 문자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은 문자 메시지가 개인이 수용할 수 있는 한계 빈도를 넘는 수준으로 남용되어 제시되거나, 개인화를 반영하지 못한 일방적인 광고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다수의 광고주로부터 자신의 정보제공 요청과는 무관하게 받은 문자광고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문자를 일정 간격으로 빈번하게 받아 심리적으로 불쾌감을 느낀 연구자 본인들과 지인들의 실제 경험은 이러한 현상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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