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창의성]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나의 견해를 서술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개념
2)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을 지능의 한 요인으로 보는 이론들
1) 스피어만(Spearman)의 2요인설
2) 서스턴(Thurstone)의 다요인설
3)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설
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3. 지능을 창의성의 한 요인으로 보는 이론들
1) 요소하위이론 : 지능과 내부세계와의 관계
가) 메타요소
나) 수행요소
다) 지식습득요소
2) 경험하위이론 : 지능과 경험 그리고 지식과의 관계
3) 상황하위이론 : 지능과 외부세계와의 관계
4) 기타 이론적 견해
가) 부르너(Bruner)와 프리브람(Pribram)의 견해
나) 고든(Gordon)의 견해

4. 지능과 창의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5.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개념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비교·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능과 창의성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능이란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다. 하지만 막상 지능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던지면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학자들 역시 지능의 과학적 정의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였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였다. 지능연구의 창시자는 1897년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에 심리실험실을 처음으로 만든 분트(Wundt)로서, 분트는 인간의 지능이 감각과 주의력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인간이 갖고 있는 능력의 일반 법칙을 찾으려는 시도를 하였다. 이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지능이 다양하게 연구되었다. 다음은 주요 학자들이 정의내린 지능의 개념을 요약한 것이다. (중략)

2) 창의성의 개념

지능에 대한 과학적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면서 인간의 인지적 요소인 창의성에 대한 관심도 중요한 연구과제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창의성의 개념 또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소개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창의성이란 새롭고 적절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다시 말해 흔히 기대되는 사고나 보편적인 사고가 아닌 아주 비범하고 엉뚱하면서도 교모하고 적절하게 알맞은 반응을 나타내는 사고를 창의성이라고 한다. 또한 교육학 사전적 의미에서는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전통적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창의성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과학자, 발명가, 예술가 등에만 창의성이 한정되어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 기술, 산업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창의적 인재’, ‘창의적 발상’,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는 말이 쓰일 만큼 창의성에 관한 개념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지능에 관한 이론, 천재에 대한 관심만큼이나 창의성에 대한 관심도 대단하다.

창의성에 대한 과학적 관심은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에서 출발한다. 길포드는 그의 지능구조모형에서 확산적 사고를 통해 창의성의 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길포드는 창의성을 지능의 한 요인으로 간주했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창의성과 지능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창의성이 지능의 한 요인일 수도 있지만 각기 다른 요인일 수도 있으며, 한편으로는 동일 요인일 수도 있다는 등 다양한 견해가 양립하고 있다. 사실 우리 인간의 복잡한 인지적 기능을 감안한다면, 지능과 창의성이 얼마만큼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명확한 해답을 얻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본 레포트의 목적은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기보다는,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분석해가며 이 이론들이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는 데에 있다.
참고문헌
윤가현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
최승희,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학, 전영사, 2004
김청자 외, 심리학의 이해, 동문사, 2008
김선 외, 창의성,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능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인간과심리B형)
  • 지능6. 스켐프 지능모델7. 지능이론 핵심정리8. 창의성이란?9. 창의성에 대한 이론10.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1) 지능은 창의성을 포함하는 상위범주이다.2) 창의성은 지능을 포함하는 상위범주이다.3) 창의성과 지능은 일부분 겹쳐진 교집합이다.4)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분리된 독립된 능력이다.5)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겹쳐진 하나의 능력이다.Ⅲ. 결론Ⅳ. 참고문헌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우리나라는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창의성도 구체적인 정의와 이론을 검증하지 않고서 창의성이 무엇이라고 섣불리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흔히 상상력, 기발함, 혁신, 직관, 발명, 발견 등의 용어를 창의성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또한 지능보다는 정의적 특성이 창의적 역량을 발휘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를 가져온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각 이론에 대해 비교한 후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연관성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창의성도 구체적인 정의와 이론을 검증하지 않고서 창의성이 무엇이라고 섣불리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흔히 상상력, 기발함, 혁신, 직관, 발명, 발견 등의 용어를 창의성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또한 지능보다는 정의적 특성이 창의적 역량을 발휘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를 가져온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각 이론에 대해 비교한 후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연관성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교육심리학}}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 지능을 “한 문화권 또는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창조해내는 능력”이라고 보았다. 그는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으로 서로 여러 유형의 능력들로 조성되며 서로 상호 작용한다고 보았다.20세기 후반 접어들어 제안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의 본질 자체를 밝히고자 한 지능이론이다. 여기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도 논하기로 한다.Ⅱ. 본

  • [방통대]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비교Ⅳ.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사례비교 포함1. 사고2. 본질과 발달의 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Ⅴ. 결 론Ⅵ. 참고 문헌Ⅰ. 서 론많은 이론들이 유아의 발달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유아발달이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없다. 어느 한 이론도 아동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우리가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즉 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