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창의성]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나의 견해를 서술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하고 싶은 말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분석한 자료입니다.
- 목차
-
1.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개념
2)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을 지능의 한 요인으로 보는 이론들
1) 스피어만(Spearman)의 2요인설
2) 서스턴(Thurstone)의 다요인설
3)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설
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3. 지능을 창의성의 한 요인으로 보는 이론들
1) 요소하위이론 : 지능과 내부세계와의 관계
가) 메타요소
나) 수행요소
다) 지식습득요소
2) 경험하위이론 : 지능과 경험 그리고 지식과의 관계
3) 상황하위이론 : 지능과 외부세계와의 관계
4) 기타 이론적 견해
가) 부르너(Bruner)와 프리브람(Pribram)의 견해
나) 고든(Gordon)의 견해
4. 지능과 창의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5.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개념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비교·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능과 창의성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능이란 단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다. 하지만 막상 지능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던지면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학자들 역시 지능의 과학적 정의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였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였다. 지능연구의 창시자는 1897년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에 심리실험실을 처음으로 만든 분트(Wundt)로서, 분트는 인간의 지능이 감각과 주의력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인간이 갖고 있는 능력의 일반 법칙을 찾으려는 시도를 하였다. 이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지능이 다양하게 연구되었다. 다음은 주요 학자들이 정의내린 지능의 개념을 요약한 것이다. (중략)
2) 창의성의 개념
지능에 대한 과학적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면서 인간의 인지적 요소인 창의성에 대한 관심도 중요한 연구과제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창의성의 개념 또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소개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창의성이란 새롭고 적절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다시 말해 흔히 기대되는 사고나 보편적인 사고가 아닌 아주 비범하고 엉뚱하면서도 교모하고 적절하게 알맞은 반응을 나타내는 사고를 창의성이라고 한다. 또한 교육학 사전적 의미에서는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전통적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창의성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과학자, 발명가, 예술가 등에만 창의성이 한정되어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 기술, 산업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창의적 인재’, ‘창의적 발상’,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는 말이 쓰일 만큼 창의성에 관한 개념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지능에 관한 이론, 천재에 대한 관심만큼이나 창의성에 대한 관심도 대단하다.
창의성에 대한 과학적 관심은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에서 출발한다. 길포드는 그의 지능구조모형에서 확산적 사고를 통해 창의성의 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길포드는 창의성을 지능의 한 요인으로 간주했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창의성과 지능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창의성이 지능의 한 요인일 수도 있지만 각기 다른 요인일 수도 있으며, 한편으로는 동일 요인일 수도 있다는 등 다양한 견해가 양립하고 있다. 사실 우리 인간의 복잡한 인지적 기능을 감안한다면, 지능과 창의성이 얼마만큼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명확한 해답을 얻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본 레포트의 목적은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기보다는,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분석해가며 이 이론들이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는 데에 있다.
- 참고문헌
-
윤가현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
최승희,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학, 전영사, 2004
김청자 외, 심리학의 이해, 동문사, 2008
김선 외, 창의성, 학지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