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장애인상담과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내외 법규 및 장애인 지원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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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장애인상담과교육
공통 (1) ( 10점 ) 멀티미디어 강의 1-6강 수강 후, 주요 주제 한 가지를 요약 및 정리하고,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한 후(1-2페이지 이상),
(2) ( 20점 ) 그 주제와 관련한 국내외 법규 및 장애인 지원 사례를 찾아 이를 수업 내용과 연결하여 분석하시오(2페이지 이상). [1번과 2번을 총 3페이지 이상 작성하며, 참고문헌을 명시할 것]
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 1-6강 수강 후, 주요 주제 한 가지를 요약 및 정리하고,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한 후,
(2) 그 주제와 관련한 국내외 법규 및 장애인 지원 사례를 찾아 이를 수업 내용과 연결하여 분석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강의 주제
1) 요약
2) 주제를 선택한 이유

2. 국내외 법규 및 장애인 지원 사례 분석
1) 장애인 활동지원제도 개요
2) 장애인 활동지원제도의 서비스
3) 장애인 활동지원제도의 과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주요 주제 세 가지에 대해 요약 및 정리.hwp
2. 주요 주제 세 가지에 대해 요약 및 정리2.hwp
3. 주제와 관련한 국내외 장애인 지원 사례.hwp
4. 주제와 관련한 국내외 장애인 지원 사례2.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장애인은 어릴 때부터 평생에 걸쳐 장애아동과 지속적이고도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고, 그들만의 독특한 요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특수교육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이나, 이들에 대한 지원은 간과되기 쉬운 경향이 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볼 때, 많은 사람들이 의료․처치 등 장애인을 돕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장애인은 개인차에 대해 보다 큰 공감을 하고 이해를 하며, 인내심을 발달시키게 된다. 가족지원은 정보를 공유하기부터 일시적 탁아 마련 지원에 이르는, 그리고 행동 기법의 훈련에서부터 정서적 지원과 상담에 이르는, 그리고 개인적인 미래계획에서 옹호에 이르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가족지원은 장애아동 및 그 가족의 요구를 진단,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공식적․비공식적 자원 및 서비스를 확인한 후, 그 가족으로 하여금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자원을 얻도록 함으로써 가족의 자녀 교육에 대한 효율적인 참여 능력을 갖추도록 하여 자녀의 발달을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며, 가족지원은 가족 및 장애인들로 하여금 능력을 갖출 수 있는 방법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가족지원 체제 및 전문가가 가족으로 하여금 필요한 자원을 보다 많이 이용하도록 하고, 가족으로 하여금 자신이 선택하도록 더 많이 격려하고, 가족이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도록 촉진하면 할수록 가족의 능력을 더 많이 강화한다
장애인의 인권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가치관의 다양화가 불가결한 전제이고 그에 따라서 재활의 목표를 단순히 신체적 동작능력 혹은 경제적 능력의 회복만에 둘 수는 없을 것이다. 오히려 장애인이 각자의 정신적․신체적 능력의 범위 안에서 각자의 다양한 가치를 발휘하여 각양의 비장애인에 뒤섞여 상부상조하면서 인류사회를 형성하고 그 진보에 기여하는 것 즉, 정상화가 재활의 목표가 되어야만 할 것이다. 그래서 재활은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을 그 목표로 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이 레포트는 멀티미디어 강의 1-6강 수강 후, 4강-장애의 심리사회적 측면을 요약 및 정리하고,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를 기술한 후, 그 주제와 관련한 국내외 법규 및 장애인 지원 사례를 찾아 이를 수업 내용과 연결하여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강의 주제

1) 요약
지체장애인은 목발, 휠체어 등 신체의 일부나 다름없는 물건들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간혹 지체 장애인을 마주칠 때 도움을 주기 위해 휠체어를 미는 행위를 하는 경우가 있다. 장애인이 행사나 모임에 오갈 때 교통수단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 휠체어 사용자들은 휠체어 때문에 교통수단을 이용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수동휠체어는 차량에 실 수 있도록 접을 수 있다. 차량이나 휠체어 형태에 따라 휠체어를 차 뒷 트렁크나 뒷좌석에 싣거나 차밖에 특수장치를 싣는다. 휠체어 사용자 중에는 남의 도움 없이 차에 타고 휠체어를 접어 실을 수 있을 도울 때는 먼저 무엇을 어떻게 도와야 할지를 장애인에게 알아 본 후에 도와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장애인들에게 적용되는 최선의 방법은 없기 때문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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