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항만물류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나라 항만물류산업의 문제점
2. 우리나라 항만물류산업 발전과제
본문내용
우리나라도 그동한 국제적 수준의 자유화를 달성하였으나 아직도 실질적인 자유호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 분야가 많이 있고 해결하여야할 협력과제가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의 항만물류시장에는 자유화를 가로막는 법률적, 제도적인 장벽과 물리적인 장벽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한국에 진출하여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중국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가장 심각한 애로요인이 정부의 간섭과 관료주의를 꼽고 있으며 복잡한 통관절차, 물류인프라 부족을 차례로 들고 있다. 이러한 요인은 한국의 항만시장에 대해 장애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항들이다.
첫째, 연안 해송관 관련된 외국선사에 대한 차별적인 제도를 들 수 있다. 연안 해송은 연안선사외에 국적선사나 외국적선사의 참여를 허용하고 있지 않다. 이는 외국의 경우에도 일반적인 현상이기는 하나 중국이 외국선사에게 연안 컨테이너수송을 허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컨테이너 수송의 경우만이라도 자유화해야 할 것이다.
둘째, 면허제도의 유지로 인한 자유화 장벽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해운업과 관련된 국제 프레이트 포워터, 창고업, 통관업 등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면허를 받아야 하는 바 각각의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본금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이러한 자본금은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유통]동북아 물류의 중심-평택항,인천항
  • 우리나라 관세자유지역의 문제점(4) 평택항의 관세자유지역 활성화 방안1) 국내항만의 관세자유지역 도입현황2) 외국항만의 관세자유지역 도입현황2. 평택항의 현황 및 과제Ⅲ. 인천항의 활성화 방안1. 인천항 컨테이너화물운송 현황(1) 수도권 컨테이너 화물 운송 현황(2) 동북아 컨테이너 물동량 변화 전망2. 인천항 컨테이너 부두의 현황 및 개발계획3. 인천항 컨테이너화물운송의 발전방향(1) 수도권 컨테이너 화물의 인천항 이용(2) 평택항과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 및 금융과 판매, 유통 등이 하나로 연계된 통합물류정보시스템이 물류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우리나라 경제는 수출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과거의 물류유통산업은 주로 국내에서의 물류흐름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하지만 이제는 글로벌 차원의 물류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됐으며 국내물류기업 역시 해외영업망의 구축 및 해외시장에서 그 활로를 모색하는 글로벌 물류기업으로의

  • [물류관리, 물류] 한국의 물류관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책)
  • 발전의 안정대 기조 유지가 중요한 경제과제로 대두되어 물가안정과 기업의 채산성 재고가 중요시되었다. 특히 교역규모의 신장에 따른 물동량의 증대, 도시교통의 체증심화, 그리고 소비의 다양화와 고급화에 이어 산업구조의 고도화 진전에 따라서 물류에 대한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와 같이 물류환경의 변화는 우리나라 기업으로 하여금 물류담당부서의 개설까지 하게 되었으며 1984년에 한국물류관리협의회의 발족을 보게 되었다. 우

  • [국제물류]우리나라의 동북아 물류거점화를 위한 방안
  • 및 동북아 경제사회 시스템 내에서 한반도가 지향해야 할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치밀한 전략 아래 우리의 강점을 공고히 하고 약점을 극복하며 외부적 위협요인에 대응하면서 발전의 기회 및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본론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거점화를 위한 10가지 방안그 첫 번째로, 종합적 항만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 대형화된 전용선의 등장과 이들의 간선항로 투입으로 인해 항만들은 대

  • 물류 일반론에 대한 물류 보고서
  • 우리나라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물적유통에서의 문제점1 . 물류가 발전되지 않은 이유2 . 물류혁신 주체들의 문제점3 . 국내 유통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4 . 국내 유통시장 개방의 문제점물류비절감을 위한 한국의 사례1 . 정부의 정책우리나라 기업의 물류개선안1 . 공장내 물류개선2 . 해운부문의 유통개선3 . 현재 우리나라 제조업체의 물류관리 개선방안4 . 유통산업의 근대화정책5 . 물류기능과 관련된 개선과제①시급한 물류정보System의 선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