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 귀인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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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귀인(歸仁)이란??

2. 귀인이론의 중요성

3. 귀인이론의 분류

4. 귀인이론의 기본가정

5. Fritz Heider(1958)의 상식(일반)심리학

6. Jones와 Davis(1965)
대응 이론(correspondency theory)

7. Harold Kellry의 이론(1967)

8. 과연 귀인이론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과정인가

9. 자기지각이론(self-perception theory)

본문내용
1. 귀인(歸仁)이란?? 원인을 찾으려 한다. /원인으로 돌아간다.

사람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추론하는 것⇒ 귀인(attribution)이다.

귀인의 영어 낱말인 attribution에는 두 가지 다른 뜻이 있다.
① 어떤 결과를 원인으로 돌리다 (원인의 귀착)
결과에 대한 설명을 찾는다는 말과 통한다. 여기서 결과는 표적인물의 행동이나 그의 결과에 해당한다.
② 표적인물에 어떤 특성을 부여한다.

☞ 첫 번째 뜻인 ‘결과의 원인에 돌린다’ 또는 ‘결과를 원인에 결부시킨다’는 뜻이 귀인연구에서 사용되는 뜻이다. 그러나 귀인은 결과적으로 표적인물에 어떤 특성을 부여하게 만든다.


▶ 관련서적들에 의한 귀인이론의 정의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인간행동의 이해/법문사/최정훈 외5名/p322』
:우리는 어떤 행동을 보고 그 행동을 일으킨 원인을 여러 가지 가능한 요인들 중에서 결정하게 되는데, 심리학자들은 이 과정을 귀인과정 이라고 한다.

『인간의 이해 심리학/학지사/김현택외 8名/p363』
:타인이나 자신의 행위에 관한 인과적(因果的)설명에 이르는 과정

『동기이론연구 그리고 활용/시그마프레스/박소현/김문수/p430』
:우리가 경험하는 사건들과 관련하여 우리가 어떻게 판단을 내리는지 그 과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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