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효과의 심리기제(지각, 기억과 지식의 표상,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광고효과의 심리기제

I. 지각
1. 주의
1) 광고 자극 요인
2) 내적 요인
2. 지각적 해석

II. 기억과 지식의 표상
1. 기억
1) 저장
2) 인출
2. 지식의 표상

III. 동기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사회적 욕구
4) 자존의 욕구
5) 자기실현의 욕구
2. 맥과이어의 욕구유형론
1) 일관성 욕구
2) 귀인 욕구
3) 유목화 욕구
4) 단서 희구 욕구
5) 친화 욕구
6) 자기 표현 욕구
7) 자아방어 욕구
8) 강화 욕구
9) 모방 욕구
10)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욕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광고 효과의 심리기제

광고 기획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바로 광고 목표의 수립이다. 그런데 광고 목표는 다양한 차원에서 설정할 수 있다. 브랜드를 기억하게 하는 것, 브랜드를 특정 속성이나 이미지와 결합시키는 것, 브랜드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 브랜드를 한 번 구입해 보게 하는 것 등으로 다양하다. 광고 효과란 바로 특정 광고가 의도한 광고 목표를 달성하였는지의 여부이다. 광고 효과가 있다거나 없다는 것의 기준은 바로 광고 목표다. 이 자료에서는 특정 광고가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관련된 주요 심리기제를 설명하고자 한다.

I. 지각

감각기관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분류, 해석, 분석하고 통합하는 과정을 지각(perception)이라 한다. 우리가 매일 접하는 광고에도 지각의 원리가 그대로 적용된다. 광고의 지각은 노출(exposure)이라는 관문을 통과함으로써 시작된다. 노출이란 외부의 물리적 자극이 우리의 감각 수용기 신경의 범위에 떨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노출이 되었다고 하여 반드시 우리의 주의를 끄는 것은 아니다. 주의는 목표한 광고 효과의 획득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첫 단계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계이론] 체계이론의 정의, 기업의 체계이론, 정당의 체계이론, 문학의 체계이론, 체계이론적 문학논쟁, PR패러다임의 체계이론 분석
  • 체계이론의 정의, 기업의 체계이론, 정당의 체계이론, 문학의 체계이론, 체계이론적 문학논쟁, PR패러다임의 체계이론 분석Ⅰ. 개요Ⅱ. 체계이론의 정의Ⅲ. 기억의 체계이론1. 일차적 기억체계: 단기기억 또는 작업기억1) 調音 회로(articulatory loop)2) 視空間 雜記帳(visuo-spatial sketch pad: VSSP)2. 중앙집행기(central executive)3. 장기기억1) 절차적 기억(procedural memory)2) 지각적 표상 체계(perceptual representation system: PRS)3) 의미 기억(semantic memory)4) 逸話 기억(episod

  • [매체언어교육론] 효과적인 설득 전략의 학습을 위한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기법 연구와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 광고를 만들어 보는 데까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광고 자체가 일차적으로 배운 언어적 지식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하여 익힐 수 있는 훌륭한 자료가 된다. 그 중에서 특히 학습자가 많이 접할 수 있는 텔레비전 광고를 중심으로 설득하는 방법을 익히고, 실제로 설득 전략이 필요한 상황에서 직접 표현함으로써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텔레비전 광고의 특성, 표현 방법 등 텔레비전 광고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마친

  • [유아교수법] 구성주의와 지식
  • 유아교수법 특론 구성주의와 지식 Ⅰ. 지식으로 떠나는 여행1. 지식이란 무엇인가?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지식이라 하면 문자화 되었거나, 혹은 어떤 이론이나 체계화된 지식 등을 생각하기 쉽다.그러나 ‘지식이란 무엇인가’ 라는 것은 외관상 간단한 질문처럼 보이지만, 그 본질을 밝히기 시작하면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과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다.인간에 대한 존재론적 질문은 궁극적으로 지식에 대한 인식론적 문제와 맞물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언어발달 이론과 연령별 언어발달, 환경과 언어발달장애 보고서
  • 광고, CM송 등을 부른다.․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대화를 한다.※ 우리나라 아동들의 언어발달 특성(이영석,1995)※ 참 고 문 헌- 영유아 발달의 이론과 실제. 성영혜, 김연진 외(1999, 동문사)- 유아의 언어교육. 이연섭, 강문희(1996, 창지사 )- 유아언어교육. 강성화, 김경희(2001, 동문사 )- 아동발달. 신건호, 신현기 외(1998, 강남대학교 출판부)- 언어와 인간생활. 우윤식(1997, 부산외대 출판부)- 언어습득연구. 정동빈(1987, 한신문학사)- 언어활동의 이론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기억의 정보는 의식 수준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의 정보를 의미하기 때문에 다른 말로 작동기억이라고도 한다. ( O )해설 : 작동기억 : 단기기억과 함께 쓰는 용어인데, 단기기억이 정보의 저장소로서의 기능을 강조하는 명칭이라면, 작 동기억은 저장된 정보에 대한 의식적인 정신활동을 강조하는 용어이다. 2. 단기기억과 특질 및 기질 특성이론이 질적으로 서로 다르다는 것을 입증하는 계열위치효과 연구에서 초두효과란 가 장 나중에 제시한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