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이해 강좌 K간호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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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인식은 다른 나라의 문화, 성, 계층, 종교 등 영역에서 다양한 요소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과 자신의 차이를 수용할 수 있는 지식, 마음가짐, 태도를 지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다문화인식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자신과 다른 배경으로 인해 다르게 행동하고 다른 가치를 지닌 사람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다문화인식을 한다는 것은 다문화에 대하여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인 요소를 모두 갖출 수 있는 상태를 말하고, 다문화인식이 높을수록 다문화사회에서 이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다문화사회에 필요한 행동 등을 할 수 있다
최근 한국 사회는 이주와 국가 간 경계를 초월한 다양하고 이질적인 문화권 간 접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다인종·다문화적 특성을 수용하기 위해 다각도로 다문화 정책과 다문화 교육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다문화·다인종 사회로의 급격한 변화와 이로 인한 문화적 갈등의 발생으로 인해 정부와 학계는 다양한 대책과 정책을 내놓고 있다.
특히 학계에서는 다문화교육에 관련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다문화에 대한 편견극복과 타문화와 자문화의 소통과 공존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다문화교육은 한 국가 내에서 사회적, 문화적으로 다양한 인종, 성, 언어, 계층 등의 구성원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갖도록 교육과정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다.(염미경, 2012: 213) 대다수 한국사회 구성원들을 위한 문화적 편견을 극복하고 다른 민족과 문화를 존중하고 그 문화와 융화할 수 있는 교육이 필수적이며(하경애, 2010), 우리 미래사회의 주도적 세력이 될 청소년과 대학생들 또한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의 주요 대상자이다.
간호대학생은 임상실무현장과 학교를 비롯한 지역사회 내에서 다양한 다문화 대상자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건강문제와 접촉하게 될 예비 전문간호인력으로서 다양한 민족과 문화를 접하고 협력하며 대응할 수 있어야 할 뿐 아니라, 이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화적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간호를 수행함으로써 최적의 전인적 간호를 제공해야 하는 글로벌 역량을 갖춰야 한다(정지언·김영환, 2012; 오원옥, 2011; 최혜지, 2011; 현주화, 2011; Campinha-Bacote, 2007). 그에 따라 간호교육기관에서 다문화 관련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강화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
간호대학생에게 요구되는 문화적 역량의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강조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문화적 역량 수준의 진단과 평가로서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문화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를 평가하는 도구의 필요성이 절실하며, 간호대학생의 국내외 보건의료정책 변화를 인지하고 글로벌 역량 강화를 평가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로서 문화적 역량을 측정하는 도구의 중요성 또한 크다고 볼 수 있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연구를 살펴보면, 인간관계의 실제적인 훈련이 요구되는 간호대학생에 대해 문화적 민감성 개발을 위한 교육과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Cuellar, Brennan, Vito, & de Leon Siantz, 2008).
다문화 관련 교육프로그램으로는 다문화가족 아동의 문화 역량 강화프로그램(Kang, Jung, Chung, & Lee, 2011), 교사들을 위한 다문화 교육프로그램(Jang, 2009), 다문화 인식, 문화적 민감성과 관련하여 일반인과 일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프로그램(Hyun & Park, 2003; Park, Lee, & Kim, 2011), 인종별 사회적 거리감(김경숙, 2012), 다문화 가정 인식(서지영·최고야, 2012; 윤미선·조주연, 2012), 문화적 역량(안옥희·백선숙·김지수, 2012) 등이 있다. 현재 한국사회는 다인종·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관련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다문화 교육이 실제 교육대상자들의 다문화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부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대학에서의 다문화교육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를 파악하여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는 향후 다양한 문화의 대상자에게 돌봄을 제공할 간호대학생이 인종, 민족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 등에서 벗어나 그들을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수용하고 존중하며 치료적 상호작용을 위해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고 수용하여 적응하도록 준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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