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자격 취득 경로 및 교육 이문화 적역량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시대를 형성하게 된 배경은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에서 비롯된다. 다민족, 다문화사회의 원리가 되는 다문화주의는 1970년대 캐나다와 호주에서 제기되
었으며 영국, 스웨덴 등 유럽 국가들도 이민, 난민, 외국근로자 등의 증가에 따라 공존정책으로 다문화주의를 받아들였다. 다문화주의라는 개념을 사회변화에 적용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어휘는 급속히 확산되었고, 현재는 광범한 분야에서 많은 현상들에 적용되면서 다양한 사회변화에 대한 비판과 옹호에도 함께 쓰이고 있기 때문에 이 개념을 정확히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는 해도 다문화주의는 차별과 편견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시대에 맞게 조율해가는 것을 의미한다(Glazer, 1997; 서종남 외, 2009).
우리 사회는 2000년대 초반부터 다문화 가정이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가정 내 여러 가지 문제가 수면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친족이나 부부관계간의 관계에서 겪는 문제 등 이주여성이 겪는 어려움 뿐 아니라 가정이 확대되면서 그 속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이 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포함한 문제들도 생긴 것이다. 특히 일반가정과 다문화 가정 자녀간의 격차심화와 같은 다문화가정의 아동의 교육문제가 사회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세계화, 개방화로 외국인의 국내정착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국제결혼을 통한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이 본격화 될 것이다. 그러나 사회안전망이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생산하고 가족해체를 가속화시켜 사회통합을 저해하므로 결혼이민자의 조기정착과 자립역량강화, 결혼이민자2세의 건강한 성장지원을위해서는 다문화를 둘러싼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인간중심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전문직이다. 실천가들(practitioners)은 전문적인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자발적 동기에 의해 역량을 구비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윤리적 책임(최소연, 2012:7)이 있다. 다양한 정체성을 지닌 이주민들의 한국사회 유입이라는 우리사회의 구조적 변화와 함께, 원조전문직(helping profession) 분야도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다문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민감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실천현장에서 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역량을 갖춘 실천가들이 필요하다(민선영, 2008:4). 한국사회의문화를 수용하고 적응해야 하는 클라이언트의 경험 뿐 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문화를 수용하면서 새로운 의미와 관계를 창출해야 하는 실천가의 경험’(민선영, 2008:이 클라이언트의 적응 및 성장에 순기능)을 잘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실천가의 문화적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개입이 행해질 때, 서비스의 효과성과 전문직의 책임성이 담보될 수 있기 때문이다 (Reamer, 2001, 최소연, 2012:7 재인용) 선행연구(Coggins & Compell, 2008; Misra-Hebert, 2003)는 다문화 실천인력의 문화적 역량과 서비스 수혜자의 만족도 사이의 정적 연계를 입증하였고, 다문화 정책의 효과성은 원조 개입실천가들의 다문화적 역량에 의해 크게 좌우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최혜지, 2011:406).
다문화 실천인력은 토착문화와 유입문화의 접점(interface)에서 다문화 정책을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매개이기 때문에 실천인력의 문화적 역량은 다문화정책의 효과성을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될 수 있다(Sue and Sue, 2003).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한국 사회에 구성원으로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원조전문직 종사자들이 문화적 역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문화 실천가들의 문화적 역량 점검할 필요가 있다.
즉, 실천가들의 문화적 역량을 점검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자격취득 경로와 다문화 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다문화적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사회적, 교육적 측면에서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시설][노인복지관]노인복지시설의 중요성,분류, 노인복지시설의 입지특성, 노인복지관의 의의,역할, 노인복지관의 주요사업
  • 사회복지현장에 있는 사회복지사의 근무 연수에 따라 수퍼바이저 교육, 전문적인 보수 교육을 추가로 실시함으로써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수퍼비전은 사회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가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수퍼비전의 역할과 기능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수퍼비전은 교육적 측면뿐 아니라 행정적 측면, 지지적 측면에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향상 및 발휘에 중요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 -사회복지전담공무원-목 차■ 서론 p. 1■ 본론 p. 2I.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개념. p. 2 참고 1 : 사회복지사업법 제 11조 (사회복지사자격증의 교부등). p. 2 참고 2 : 공무원의 일반적인 분류. p. 2Ⅱ. 사회복지전담공무원 현황 및 연혁.

  • 사회복지 법제론 1급 기출문제 분석
  • 사회복지 법제론 1급 기출문제 분석 제 3 회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법제론 기출문제★☆☆1. 다음 중 노인복지법이 정하고 있는 재가 복지시설은? ③ ① 노인요양시설 → 노인의료복지시설② 실비노인복지주택 → 노인복지시설③ 가정봉사원파견시설④ 노인복지회관 → 노인여가복지시설⑤ 경로당 → 노인여가복지시설☞ 노인복지법 제38조 (재가노인복지시설)1. 방문요양서비스 :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노인(

  •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의식에 미치는영향00
  • 사회복지사로서 품위가 손상되지 않는 편한 복장으로 한다. 기관 방문시 개인이 아닌 학교와 학과를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을 갖는다.2. 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들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고 전문직으로서의 사회화 과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이 실제로 사회복지학을 배우고 있는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진로발달과 전문직업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실습의 효과성을 검토하고

  • [노인복지] 노인 시설보호
  • 사회의 관습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급격한 고령화에 따라 장기보호를 필요로 하는 노인이 증가하고, 이와 더불어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핵가족화, 자녀수의 감소 및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증대 등으로 인하여 가족의 노인부양능력이 감소함에 따라 더 이상 가족에게만 노인의 보호를 의존할 수 없으며, 국가가 적극적으로 노인보호를 가족과 분담하여야 한다는 시각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국가적 차원의 노인복지사업이 우리사회의 뜨거운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