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7 장 학교사회복지
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Ⅱ.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아동
Ⅲ.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Ⅳ. 학교사회복지과 학교카운슬링의 비교
Ⅴ.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Ⅵ.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1) 정의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
미국의 시대별 정의 (1906년 미국에서 최초 시작)
- 20C초기는 방문교사의 형태
- 도시화, 산업화의 영향으로 일반 대중이 학생의 욕구를 인식
- 1940년대 후 학교부적응학생의 상담, 치료, 사회기능의 향상에 중점을 둔 정의
- 1980년대 후 생태이론의 영향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통합적인 서비스로서의 전문 사회사업의 한 분야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변화에 의해,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된다.
· 대표적 학자들
(1) 코스틴에 의한 정의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을 도와주고 학교에서 성취감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의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이다.
(2) 알렌-미어스와 동료들에 의한 정의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 개인의 문제해결과 사회 환 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각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다.
학교환경의 생태학적 체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전문적으로 개 입하는 지역사회모델을 의미한다.
(3) Johnson / Konopka / Opal Boston 에 의한 정의
학교에서 아동이 그의 능력과 기능을 성취함에 있어 방해가 되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아동이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활동 및 노력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문영희 & 이복희(2009), 양서원,『학교사회사업론』.
성민선 외(2009), 학지사,『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윤철수 외(2007), 공동체,『학교교육과 복지』.
이혜경 외 (2003), 서울대 출판부,『사회복지학개론』.
장승옥 (2008) ,학지사,『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전남련(2008), 학현사, 아동복지론.
학교교육과 복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부설 교육복지연구소 편.
한인영(2000), 학문사 학교와 사회복지.
-참고 논문-
박숙희(2002), 숙명여대정책대학원학교 "사회복지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송정화(1999),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학교사회활성화방안".
정장섭(2009), 경북대 과학기술대학원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 연구".
-참고 사이트-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www.kassw.or.kr
-참고 영상-
2010년 성남시 학교사회복지사업
http://blog.naver.com/haen0629?Redirect=Log&logNo=20125988743&jumpingVid=D1EBFA6287887C9E9A8D263DF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 복지사들의 클라이언트 비밀 보장
- 뇌의 한쪽부분이 손상을 당해도 남은 한쪽의 뇌가 주어진 발달과업을 해낼 수 있고, 한쪽 뇌만 가지고도 살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
- 폭력적이고 반사회적인 학생을 위한 병원입원 치료에 대해 찬반의 입장에서 토론해 보시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말을 잘 못하는 만3세 유아가 있습니다 어머니는 이 아이에게 말을 잘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매일 요청합니다 선생님은 매일 10분씩 자유놀이시간에 유아에게 사물카드를 보여주며 말하기를 연습합니다 부모가 원하기 때문에 꼭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토론을 진행해 보세요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