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아동복지 기관방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학교중퇴 현황
2.학교사회복지사의 이론적 역할
3.학교사회복지 관련 법
4.현황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II. 본론
1.WeStart 사업 소개
2.기관방문 소개
3.학교사회복지의 전반적 내용 소개
4.Interview

III. 결론
1.느낀점

본문내용
II 본론 : 방문기 +interview
1. We start 사업
1) 정의
위스타트(We Start)는 지역사회와 민, 관이 협력하여 교육과 복지의 역역에서 통합적이고 예방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아이들이 처한 경제적 상황과 상관없이 꿈과 희망으로 미래를 가꾸어 갈 수 있도록 동등한 출발을 보장하려는 운동이다.
여기서 We 는 주체로서 ‘우리We’라는 뜻과 복지(Welfare)와 교육(Education)의 의미가 함께 들어있고, Start 는 ‘시작하다’의 의미로 아동들이 대등한 조건에서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 배경
중앙일보에서 2004년 3월 100만 명으로 추산되는 빈곤 아동들의 절박한 삶을 비춘 ‘탐사기획-가난에 갇힌 아이들’을 연재하기 시작했고 이 기사를 계기로 2004년 5월 50여개 민간단체들이 가난대물림을 끊자'며 We Start 운동본부를 만들게 되었다.

3) 사업의 종류: 보건, 보육, 복지
 위스타트 수택2동마을 보건사업
건강조정자(간호사)가 가정방문을 통해 아동과 임산부의 건강상태를 관리하여 개인별로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임산부 산전관리 : 보건소와 연계하여 임산부와 신생아에 대한 정기검진, 철분제 공급, 산모교육 등을 실시한다.
·영유아 건강관리 : 전반적인 건강상태 평가, 정기적인 성장발달 스크리닝 등을 통해 아동의 성장발달을 체크하고 지원한다.
·아동/부모교육 및 상당 : 연령별로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영양과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과 관련된 문제를 상담한다.
·의료비지원 및 지역자원연계 : 아동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고 문제해경을 위해 지역사회의 보건소, 병·의원 등 지역자원 연계사업을 실시한다.

 위스타트 수택2동마을 보육사업
보육교사가 가정방문(영아)과 기관방문(유아)을 통해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며 부모와 교사교육을 통해 아동의 건전 성장을 지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 통합법 안 추진과정 보고와 사회복지계의 대응
  • 아동 청소년계 약 20명 참석2. 사회복지계의 대응과정날짜제목주요 내용, 참석자7. 241차 간담회 한국아동복지연합회 등 8개 기관 11명, 한국사회복지사협회 5명 참석, 사안에 대한 인식공유7. 262차 간담회조흥식 교수 등 9명, 사협회 5명 참석, 참여단체 구성 확정 및 대표팀 확정방안8. 13차 간담회조흥식 교수를 위원장, 박경현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장을 부위원장으로 하는 특위구성 확정(총 13개 단체 참여)8. 4복지부 방문김성이 장관, 아동

  • 학교사회복지론_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사회복지전통적으로 교육적인 사명을 중요시하여서 학생들 개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부모와 교사, 아동 간의 생산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 본래의 학교 사회사업의 목적이었었다. 이에 학교 사회사업은 학생의 개개인마다의 대처 능력이 교육기관의 요구와 자원에 잘 융화하지 못하는 모든 학생에게 관심을 두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학교 사회복지 사업이라는 것은 1900년대 초기에 시작이 되었다. 본래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주는 방문교

  • 아이엠 샘 감상문2
  • 학교에 갈 나이가 되면서 루시는 자기 아빠가 장애를 갖고 있다는 것 때문에 순탄치 못하는 학교생활을 보내게 된다. 루시의 생일날 사회복지기관에서 샘의 집을 방문하게 되고 루시가 여기서 제대로 된 생활을 할수 없다고 판단하게 된 이들은 루시를 아동보호시설에서 생활하게 하고 일주일에 2번만 면회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샘은 루시를 잃었다는 것에 대해 절망을 하게 되지만 변호사가 있으면 다시 루시를 되찾을 수 있다는 말에 다시 희망을 얻

  • 사회복지 실습 보고서
  • 사회복지 실습 보고서실습의 목적▶학생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기반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하고 실무에 활용 할 수 있는 아동지도 교육법을 익힌다.▶학교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실습 현장에 나가 실습을 진행하고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전 후 피드백을 통해 더욱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하는 과정을 진행하는 수업.▶기관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 실제에

  • 영화 아이엠 샘 감상문2
  • 사회복지사는 샘이 루시를 양육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루시를 기관으로 데리고 가게 되는데 여기서 우리나라와 미국의 아동복지에 많은 차이가 있다고 본다.미국은 부모가 아이를 키울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아이를 부모에게 강제로 데리고 와서 아이를 잘 키울 수 있는 위탁가정을 선정하여 아이가 제대로 자랄 수 있도록 아이를 보호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무리 부모가 능력이 되지 않아도 아이의 부모가 아동기관에 맡기기 전까지는 아이는 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